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풀이(2)-내향적 성향이 강한 음팔통 종강격사주의 운세 판단


[내향적 사주의 특징]
내향적, 내성적인 사람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들어내지 않고, 말과 행동이 침착한 편에 속합니다. 또한 일정한 공간이나 제도 내에서 자신이 맡은바 책임과 의무에 최선을 다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내향적 성향의 사람은 교육, 출판, 연구, 기획 등이나 연구직이 적성에 맞고,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크게 됩니다. 내향적 성향의 남자는 상냥하고 눈치 빠르며, 남편의 뜻을 이해하고 잘 따라주는 여성과 좋은 궁합이 될 수 있습니다.

 
[내향적 사주 예시]

신계신계

유축유축

[개략적 사주의 특성]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으로 인성이 강해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사주 전체가 음의 기운으로 음팔통사주를 이루고 있고, 년지 월지와 일지 시지의 유축은 삼합의 반합을 이루어 지지 모두가 금오행으로 변합니다.

일간 계수는 인성이 태왕하고, 사주 전체가 얼어 붙은 경우라 식상인 목오행과 재성인 화기운이 절실하나 원국에 존재하지 않는 명조입니다. 일간의 마음이 향하고 있으나 해당 오행이 원국에 없는 경우, 일간은 해당 오행을 추구하려는 마음이 강해 그 오행의 업종이 직업이 되기 쉽습니다.

이 명조와 같이 내향적이고 음적 성향이 강한 남자의 경우, 아내는 언변이 좋고 상냥한 여성이 어울립니다. 아울러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적극적인 사고를 가진 여성으로 가정에서도 생활의 주도권을 가지는 여성이 궁합에 맞다고 볼 것입니다.


[길운분석]
위 명조는 지지가 모두 금오행으로 화하게 되어, 년지 계수를 제외한 나머지 오행은 모두 금오행인 인성으로 변하여, 종강격인 명조가 됩니다. 종격사주에서 전용용신 인성 금오행과 비겁인 수오행이 길운이 됩니다.

그러나, 편격사주(외격사주, 또는 특별격사주)의 격국은 사주의 구성으로만 이해를 하여야 합니다. 실제 길운과는 차이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고전대로 편격의 용희신을 사용코자 하시는 분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보시면 됩니다.

위 그림처럼 [외격적용]에 체크를 하시고, [운세력보기]를 클릭하시면, 고전대로 외격의 전용용신으로 표시가 되고, 해당 오행에 맞추어 길, 흉도 표시됩니다. 기본적인 상태인 체크를 해제하고 보시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위 그림의 줄친 부분을 설명드리면, 격국은 [종강격]이나 용희신은 억부로 해석하여 [목오행,화오행]이 되지만,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괄호로 둘러쌓여 있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외격사주를 가지신 분들은 직접 자신의 사주에 대입해 보시면, 고전이론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 명조는 금,수오행이 강하게 작용하는 명조라 범람하는 물을 통제할 관성 토, 재성인 화, 식상인 목오행이 길운이 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목,화만 용희신으로 표시되어 있으나, 한신으로 분류되는 토오행도 같은 길신입니다. 그러나, 용희신이 원국에 없는 경우는 운에 따른 길흉의 기복이 매우 크게 됩니다.


[흉운분석]
이 명조의 경우 고전적으로 해석을 하면, 전왕용신인 금, 수오행을 극하는 화, 토오행을 흉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적 해석에서는 금, 수 운을 진정한 용희신으로 볼 수 없어, 화, 토운을 흉운으로 보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음팔통 사주팔자에서는 음의 운이 흉하게 오는 경우, 한습한 사주에 그 기운을 가중시켜 급격한 흉사가 따르기 쉽습니다. 이 경우, 음오행이 운에서 오면 목, 화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멀어지는 등, 불상사가 생기거나 해당 십성의 의미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명조에서는 금, 수오행이 오는 경우와 목, 화오행이 금, 수오행과 동주하여 운으로 오는 경우가 흉운이 됩니다. 예컨데, 병자대운이 온다면 천간의 병화는 길운이나, 지지 자수가 사주원국과 힘을 합해 병화를 제거하는 경우가 되어, 병화, 즉 재성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운의 흐름]
이 명조의 경우 편관, 편재가 천간 지지로 오는 무오대운이 취직운, 결혼운이 함께 오는 시기입니다. 무오대운은 대운의 지지 오화가 대운천간 무토를 화생토로 생조하여 강한 관성운이 오는 시기입니다. 

대운의 전체적인 흐름이 화, 목운으로 흘러 12세부터 71세까지 길운으로 이어지는 좋은 명조가 됩니다. 비록 음팔통의 어려운 명조를 가지고 태어났으나, 좋은 운의 흐름을 가지게 되어, 기복과 부침이 없는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는 명조로, 이런 경우가 행운아일 것입니다.

참고로, 운의 흐름을 개략적으로 설명드리면 사주 원국에서 년월주가 안정되고 충극이 없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 부모, 형제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

일주가 충극이 없이 안정되면, 배우자에 대한 인연과 정 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 시주가 안정되고 충극이 없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 노후가 안락하고 자식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  
    
사주 원국이 안정되면 육친의 인연과 정, 덕이 크다고 보는 반면, 운에서의 길운의 육친보다는 좀 더 넓은 사회적 인덕이 많은 것으로 해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