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풀이(6) - 직장인의 이직운, 자영업 게업운


[자영업 명조]
원국의 음양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충극 없이 안정된 명조는 흉운이 아니면, 언제나 새로운 사업을 개업할 수 있고, 사업도 크게 기복이 업다고 봅니다. 

자영업을 영위 할 사람은 명예와 안정보다는 현실적인 계산과 실리를 추구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흔히들 장사를 하는 사람은 간, 쓸개를 뺴놓고 해야 한다고도 합니다. 간과 쓸개는 목이 관장하는 인체의 부위에 속합니다.

목오행 즉, 나무는 오행 가운데 유일한 생명체로 간과 쓸개를 빼 놓은 경우이니 나무가 살아가지 못하는 경우와 같게 됩니다. 그래서 장사를 하는 사람은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지 말고 죽었다 생각하고 오직, 돈만 바라보고 일을 해야 한다고도 말합니다.

따라서 자영업에 성공을 하려면, 눈치가 빨라, 돈의 흐름을 잘 읽을 수 있어 이재에 밝아야 합니다. 또한, 순발력과 민첩성도 있어야 하고, 떄에 따라서는, 결단력과 강한 추진력도 있어야 재물을 모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개업에 좋은 운]
신강 사주가 충극이 심한 경우는 그 충이 해소되는 운이 개업운이 됩니다.
식상이 필요한 명조에서 식사이 없는 경우는 식상이 운에서 올 때가 개업운이 됩니다.
식상이 있으나 재성이 없는 명조는 재성이 운에서 올 때가 개업운이 됩니다.
식상가 재성이 모두 원국에 존제하나 일간의 힘이 약할 경우는 비겁운이 개업운이 됩니다.
 

[예시명조]
기기병계
사묘진묘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으로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사주의 용신 후보는 식상과 재성 그리고 관성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 식상이 없으니, 관성인 목오행과 재성인 수오행이 용신 후보입니다. 

다만, 진월의 신강한 기토일간이라 관성인 목이 역할을 다하는 사주가 됩니다. 관성인 목오행을 용신으로, 재성인 수오행을 희신으로 합니다. 참고로, 이 경우는 식상인 금오행도 같은 길신이 됩니다. 

진월은 봄으로 기토는 나무가 생육하기에 좋은 흙이 됩니다. 따라서 기토일간은 목의 극을 흔쾌히 받아드리게 되고, 길신인 관성 목은 기토에 잘 자라게 되니,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관성인 목오행에 해당하는 직업으로는 교육, 출판, 의류 또는 청소년 관련업종 등이 됩니다. 물론 재성인 수오행에 관련된 직업인 물과 관련되거나 유통업등도 좋습니다.


[길운인 오행]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들이거나 관성의 극을 필요로 하는 명조의 경우에 관성이 월간이나 일지에 안정되고, 충극이 없는 경우는 관성을 생조하는 재성운이 길운이 됩니다.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 드리지 못하거나 관성인 용신이 힘이 없는 경우는, 관성과 재성이 동주한 운이 길운이 됩니다. 참고로, 기토일간의 경우 관성과 재성이 동주한 운의 간지는 갑자, 을해, 임인, 계묘 등이 됩니다.

위 명조처럼 관성 목이 용신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에서 관성운은 특별히 길운으로서의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흉운만 아니면 이미 길운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흉운인 오행]
관성이 용신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에서는, 관성을 극파하는 상관운이 흉운이 됩니다.

관성을 설기하여 무력화하고, 희신인 재성을 제거하는 비겁운도 흉운에 속합니다. 관성의 통제를 받는 명에서 비겁운이 오면, 일간은 강한 힘을 내세워 관성의 극을 꺼리는 상황이 생겨 어려움이 생깁니다.

희신인 재성을 충극하는 인성운도 흉운이 됩니다.

[이직운 예시]


신해대운 - 일지 사화와 사해충의 관계이나, 운의 천금 신금의 생조를 받은 해수가 일지 묘목을 먼저 생조함으로 사해충은 해당 되지 않습니다.

경술대운 - 월지 진토와 운의 지지 술토가 진술충의 관계이나, 운의 지지 술토가 일지 묘목과 묘술합을 하여 진술충을 면합니다. 그러나, 일지와 묘술합을 함으로 인해 용신 묘목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되고 인성인 화로 변하니 상당히 좋지 못한 운이 됩니다.

용신인 편관 목이 일간을 적절히 제어해 주어야 하는 명조에서, 인성이 강해지는운이라 이 운에서 퇴직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개업운 예시]
같은 명조에서 운의 흐름이 바뀐 경우입니다.
신유대운과 임술대운은 위 사례와 유사하여, 이 운에서 퇴직이나 권고 사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계해대운 - 계해대운은 천간과 지지가 모두 수오행으로 강한 재성운입니다. 운의 지지 해수가 시지 사화와 사해충을 이루지만, 일지 묘목을 수생목으로 생조함으로 사해충을 면합니다. 

계해대운의 해수와 사화는 역마충의 관계라 분주함이 따르고, 이동 변동이 심한 운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강한 재물운인 재성운이라, 새 사업의 개업을 하게 되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