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풀이(7) - 사업 부진운, 폐업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0. 13. 02:27


운세풀이(7) - 사업 부진운, 폐업운


[사업 부진 - 공간적 요인]
.경기불황
.국가적 위기 상황
.세계의 경기 침체
.거래처의 부도 

공간적 요인은 개인의 사업역량과 상관없이, 불가피하게 겪을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사업 부진 - 개별적 요인]
.사업주체의 경영 능력이 부족하거나 업종이 맞지 않은 경우
.해당 업종의 경기 침체와 주변상황이 좋지 못한 경우.
.흉운이 겹쳐 사업이 힘들어지는 경우
.사업주체가 자영업을 하기에 성격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
.사주팔자와 맞지 않은 업종을 선택한 경우.

여기서는 개별적 요인에 의한 경우만 살펴보기로 합니다.


[사업 부진의 사주적 특성]
1.
강한 편관이 일간을 직접 극하는 경우에는 사업 운영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일간과 편관 사이를 통관 시키는 인성이 없는 경우와, 인성이 있더라도 본연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위는 을목일간의 신약한 명조입니다.
행운에서 신유가 대운이나 세운에서 온 경우입니다. 행운의 천간 신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무척이나 강합니다. 행운에서 강한 편관 신금이 일간 을목을 직접 극하는 경우입니다. 시간의 정화가 화극금으로 행운의 신금을 막아 보지만, 역시 역부족입니다.

이 경우 편관 신금은 앉은자리 유금에 뿌리를 두고있어, 시간의 정화는 화극금으로 행운의 신금을 다스리지 못합니다. 결국, 시간의 정화는 역극을 당한 경우가 됩니다. 일간 병화는 강한 편관의 직접극을 받게 되어 사업부진이나 건강이상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2.
인성이 통관을 시키게 되면 기신운이라도 길운이 됩니다.


똑 같은 명조이나 월간에 임수가 위치한 경우로, 편관운인 신유대운이 온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첫번째 사례와는 전혀 다른 작용을 하게 됩니다. 대운의 천간은 신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강한 힘을 가지고 있으나, 일간을 직접 극하지 않습니다.

대신, 월간 임수를 금생수로 생조하게 되고, 월간 임수는 수생목으로 일간을 생조하게 되어, 오히려 막힌 사업이 풀리는 운이 됩니다. 이렇듯이 유통이 되면, 편관은 흉운이 아니라 길운이 됩니다.
   
 
3.
원국에 식상이 없거나 있더라도, 편관을 제복시키지 못하면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도나 관제구설수가 따르기 쉽고, 가정문제, 건강이상 등이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는 위 1번의 사례에 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간에 식신 정화가 있으나 편관을 다스리지 못해, 사업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됩니다.

4.
일지나 시간 등의 식상이 강한 편인에 의해 극파되어도 사업체는 안정을 취하기 힘듭니다.

5.
일지가 충을 맞거나 극파되면 가정적으로도 불안해지고, 사업도 힘들어 집니다.


6.
강한 겁재 흉운과 원국의 재성이 합이나 충을 함으로 인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해도 사업은 심히 불안정해 집니다.


[경자대운]
위 명조는 유월의 신약한 병화일간으로 인성을 용신으로 취하여야 하나,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비겁 화오행을 용신으로 취용한 경우가 됩니다. 일지 비겁을 용신으로 취용한 경우는 오직 자신 밖에 믿을 상대가 없는 실정으로, 극도의 자존심으로 여유가 없는 삶이 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의 월지 유금은 병화일간의 초년의 여자이나 일간 병화가 직접 극할 수 없는 위치에 있고, 겁재인 정화와 동주하여, 병화일간과 인연이 부족하고 재물을 모으기도 힘든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에서 경자대운이 오면, 운의 천간 경금은 편재운이라 강하게 재물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러나, 식상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고, 일지 오화는 자오충으로 뿌리가 뽑히는 상황이라 가정이나 직업, 건강 모두가 불안정해지는 운이 됩니다.


[임임대운]
임인대운이 되면 원국의 월간 정화와 정임합화로 목오행이 생겨 편관 임수와 일간 병화의 극을 통관시키게 됩니다. 또한 원국의 지지 인목은 일지 오화를 목생화로 생조하여 병화일간의 힘이 강해지니, 목오행의 직종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쉽습니다. 


[계묘대운]
계묘대운은 월주와 정계충, 묘유충이 되어 일주에 대해 전혀 생조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일간 역시 편관인 시간의 임수에 의해 가로막히니 모든 일이 순조롭지 못하게 되는 운으로, 사업이나 가정, 건강에 심히 중대한 고비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