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팔자-사주의 구성과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0. 25. 15:22


사주팔자-사주의 구성과 의미


사주팔자의 구성


사주팔자에서 년주와 월주는 조상이나 부모의 시간일 수 있습니다. 년주와 월주는 관성과 인성으로 구성되어 부모의 통제와 보호 속에서 착실히 학문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유리한 시기입니다. 

반대로, 일주와 시주는 명주 자신인 일간의 시간입니다. 년주와 월주에서 배우고 익힌 학문과 기술을 펼쳐, 자신의 앞날을 개척해 나가야 합니다. 일주와 시주에는 식상과 재성이 오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1.연주의 의미

-연주
연주는 일간의 근본 뿌리에 해당합니다. 초목에 비유하면 씨앗이나 뿌리에 해당합니다. 식물도 종자나 뿌리가 온전해야 좋은 싹을 틔우고, 잘 자랄 수 있게 됩니다. 연주는 일간의 근본으로 부모궁인 월주에 직ㅂ접적인 연향을 나타냅니다

년주는 조부모궁으로 일간의 근본을 나타냅니다. 시기 적으로 년주는 일간의 유년기로 출생이후 15세까지의 시기를 나타냅니다.

-년간 
조부궁, 일간의 근본정신을 나타냅니다

-년지 
조모궁, 일간의 실천과 행동의 근본을 나타냅니다.


2.월주의 의미

-월주
연주의뿌리로 부터 돋아난 새싹이 자라나는 시기입니다. 월주는 부모, 형제의 자리로 일간의 성장기에 해당합니다. 일간은 이 시기에 부모로부터 정신적, 실제적 도움을 받으며, 학업에 정진하고, 육체적, 정신적 성장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월주인 부모의 능력에 따라 일간의 인간성이나 능력은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월주는 바로 일간에게 직접적 연향을 미치는 곳으로 일생을 거쳐 영향을 나타냅니다. 월주는 일간의 청년기로 성장기이기도 하며, 유년기 이후부터 30세까지의 시기입니다. 

-월간 
부친궁, 형제궁으로 일간에 정신적 영향을 미칩니다.

-월지  
모친궁으로 일간의 사회적 활동과 도움을 주는 궁이 됩니다. 월지는 십성보다 계절적 의미가 더 중요시되는 궁이기도 합니다.


3.일주의 의미

-일주 
일주는 연주의 뿌리로 부터 돋아난 새싹이 자라나 꿏을 피우는 시기입니다.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완성의 단계에 접어들어, 부모로부터 독립을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결혼과 자식의 출산으로 가정을 책임지고 성장기에 습득한 학문과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활동, 직업활동을 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일주는명주의 가장 전성기로 명주의 시기입니다. 일간의 장년기를 나타내며, 자식궁인 시주에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성장기 이후부터 45세까지의 시기입니다.

-일간 
일간은 사주팔자의 주체로써 명주자신을 나타냅니다. 일간은 일지와 시간을 향하며, 간섭과 통제를 하게됩니다. 
 
- 일지 
배우자궁으로 일간을 도우며 시주를 향하게 됩니다. 일간의 생활환경으로 일상적인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곳입니다. 


4.시주의 의미

-시주 
연주의 근본 뿌리에서 월주의 새싹을 거처 성장을 하게 되고, 일주에서 꽃을 피우게 됩니다. 화려하게 꽃피운 일주는 시주에서 결실을 맺게 됩니다. 시주는 자식궁으로 자식들과의 관계나 일간의 노년기를 나타냅니다.

시주는 일간의 미래로, 언제나 일간의 마음이 향하는 자리입니다. 시기적으로는  장년기 이후인 46세 이후를 말합니다. 치근에는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 노년기가 인생의 절반을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 노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시간
자식궁으로 아들과 사위를 나타내며, 일간의 직접적인 간섭과 통제를 받는 곳이 됩니다.

-시지
같은 자식궁이지만 딸과 며느리궁이 됩니다. 일간의 직접적인 통제와 간섭은 다소 약합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행의 의무와 역할  (0) 2019.10.27
대운 작성하는 법  (0) 2019.10.26
가정적인 남자의 사주팔자  (0) 2019.10.24
사주팔자의 구성(1)  (0) 2019.10.24
이별운 - 이혼 가능성이 큰 남자의 사주팔자  (0) 2019.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