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운 작성하는 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0. 26. 02:29

대운 작성하는 법


1.사주와 대운
우리는 팔자타령을 많이 합니다. [팔자가 사납다], [팔자 좋다], [아이구, 내팔자야] 등으로 상황이 나쁘거나 비아냥 거림에도 곧잘 팔자를 들먹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팔자는 출생한 년월일시에 따른 사주 원국상의 타고난 복을 말합니다.

타고난 명인 사주팔자는 태어나는 순간에 이미 정해지는 관계로 일생동안 변동이 없습니다. 이는 일종의 숙명과도 같다고 볼 것입니다. 또한, 살아가면서 특별하게 좋은 기운을 만나면 [운 좋다], [운이 좋아서] 드으로 표현하는 데 이 경우의 운이 대운이나 세운을 말합니다.

대운은 10년 주기로 바뀌는 것으로 사람에 따라 모두 다르게 적용되는 반면, 세운은 해마다 다가오는 한해의 간지가 됩니다. 다만, 그 대운이나 세운이 사주원국과의 합과 충 또는 생과 극 등에 의해 길흉이 달라지게 됩니다.    

흔히들 사주를 자동차에에 비유하고 운을 도로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자동차가 아무리 좋아도 달리는 길이 엉망이면 무용지물이 되기도 하고, 도로가 아무리 좋아도 자동차가 고장이 나거나 성능이 부족하면 정상적으로 달릴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마다 [사주가 더 중요하다] 또는 [운이 더 중요하다] 등으로 논쟁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주팔자에 비유되는 자동차가, 모두 자동차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세발 자전거일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리어카처럼 사람이 끌고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사주플러스에서는 운보다는 그래도 사주원국이 더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2. 대운과 세운
.대운은 10년 단위로 작성되는 인생의 축약된 이정표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일생을 100 년이라고 보면 10번정도의 대운이 바뀌게 됩니다. 반면, 세운은 그 대운의 영향 속에서 해마다 변화하는 세부 일정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운은 공간적인 개념이 되고, 새운은 시간적인 개념이 됩니다. 대운이 좋다라고 한다면 그 대운의 10년동안은 보편적으로 좋응 운세가 됩니다. 대운이 좋은 데, 세운까지 좋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가 되겠지요. 

대운이 나쁘면, 10년동안 나쁜 운세라는 뜻이 됩니다. 대운이 나쁜데 새운까지 나쁘면 그야말로 힘든 상황이 되겠지요. 대운이 나빠도 그속에 포함된 10년 중에 몇년은 그래도 좋은 해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간들을 잘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어려운 대운을 이겨낼 수도 있습니다.
  

3. 대운 작성법
1.
대운은 연간을 기준으로 역행과 순행으로 구분합니다. 순행이라 갑->을->병->정 ... 처럼 천간과 지지기 순차적으로 이어지면서 대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역행이라 계->임->신->경 ... 처럼 역순으로 대운이 흘러가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2.
남자의 연간이 양간이거나 여자의 년간이 음간이면 순행을 하고, 남자의 년간이 음간이거나 여자의 연간이 양간이면 역행을 합니다. 여기서 양간이란 연주의 천간이 갑,병,무, 경,임인 경우가 되고, 음간이란 연주의 천간이 을,정,기,신,계인 경우가 됩니다.

3.
대운은 생월의 간지를 기준으로 그 다음 글자부터 순행, 또는 역행으로 차례로 적어나가면서 대운을 작성합니다. 이 경우 천간이 순행이면 지지도 순행으로, 천간이 역행이면 지지도 역행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예시명조1
위 명조의 대운을 작성하는 연습을 해 봅니다. 
확인해야 하는 문제는 우선 남녀의 구분과 연간의 음양문제, 그리고 월주가 됩니다. 남자이고 연주가 기토로 음간이니 이 명조는 대운이 역행을 하게 됩니다. 

첫대운은 정화 바로 앞인 병화부터 시작을 하고, 지지는 축토 바로 앞인 자수부터 시작이 됩니다. 

천간은 병=>을=>갑=>계=>임=>신=>경=>기=>무=>정 순으로 역행을 합니다. 
지지는 자=>해=>무=>유=>신=>미=>오=>사=>진=>묘 가 됩니다. 


예시명조2
똑같은 명조에서 여자인 경우 대운의 흐름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여기서도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남녀의 구분과 연간의 음양, 그리고 월주가 됩니다. 이 경우는 여자로 연간이 음간이니 대운은 순행을 하게 됩니다.

역시 첫 대운은 월주인 정축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천간은 무=>기=>경=>신=>임=>계=>갑 ... 순으로 흐르게 되고
지지는 인=>묘=>진=>사=>오=>미=>신 ...순으로 진행합니다.
   
즉. 양남음녀는 순행을 하고, 음남양녀는 역행을 합니다.


4. 대운의 행운세수 구하기
.대운이 순행일 경우 출생한 해의 생일부터 다음 절기가 드는 날까지의 날짜를 셉니다.
.대운이 역행일 경우는 출생한 해의 생일부터 지나온 마지막 절기일까지의 날짜를 셉니다.
.그 날짜들을 3으로 나누어 몫을 취하되, 나머지가 2 이상이면 몫에 1을 추가하고, 아니면 버립니다.
 
위 예제는 1960년 1월 28일 축시에 태어난 여성의 명조입니다.
이 경우 행운 세수를 산출해 봅니다.
 


위 그림은 1960년 1월과 2월의 달력 일부입니다. 1월 28일부터 다음 절기인 입춘까지 날짜를 세어보면 8일이 됩니다.
행운세수 : 8 (날짜) / 3 = 2 나머지 2
몫이 2 이고 나머지가 2 가 됩니다. 반올림을 하게 되면 행운세수는 3 이 되는 것입니다. 
위 사례2 여성의 행운세수는 3 이 대어 첫대운이 3살이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대략 이런 정도로 돌아간다는 개념정도만 아셔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