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의 의무와 역할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0. 27. 02:02

오행의 의무와 역할



1.목오행
.목오행은 초목, 나무를 의미하며, 활기를 나타냅니다.
.목오행은 곡직성으로 곧거나, 굽은 성질을 나타냅니다.
 
1).목의 의무와 역할
.오행중에 유일한 생명체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목생화로 꽃을 피우고
.화생토로 열매를 맺어야 의무와 역할을 다한다고 봅니다.  
.가을의 목오행은 금에 의해 수확되어 사용되면 역할을 다합니다.

2).예시명조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간 신금은 갑목일간의 남편으로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갑목일간의 여성은 남편의 극을 받으며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생활을 하고,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는  여성다운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유월은 가을이라 갑목은 금(쇠)에 의해 수확되고 쓰여지면 됩니다, 갑목일간의 여성도 가을 태생이면 당연히 금의 극을 기다린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지에 상관이 위치하고, 시간에 재성이 위치하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가정위주의 생활을 꿈꾸던 갑목 일간에게 앉은자리 일지에 식상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갑목일간의 여성은 더 이상 가정에 머물수가 없어, 사회활동에 나서게 되고 직업전선에 뛰어 들게 됩니다. 성격도 나서기를 좋아하고, 남편을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당연히 부부생활에 불화와 갈등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추가로 시간에 재성인 무토가 오거나, 재성운을 맞게 되면, 가을의 나무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은 격으로 운에 따라 파경을 맞기 쉬운 명조가 되기도 합니다.
 

2.화오행
.화오행은 불을 의미하며 열정적이고 포근함을 나타냅니다. 
.화오행은 염상성을 나타내며, 태우거나 위로 상승하는 성질을 가집니다.

1).화의 의무와 역할
.화오행은 빛을 발산하고 온기와 열기를 제공해야 합니다.
.화생토, 토생금으로 쇠붙이를 제련하고 가공해야 합니다. 

2).예시명조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편관격 정화일간입니다. 정화는 촛불, 난로불처럼 가정에 필요한 작은 불로 축월의 정화는 목의 생조가 없이는 온기나 열기를 지속하기 힘듭니다. 이런 상황에 월간에 계수가 위치하면 정화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도 없어, 불안초조한 상태에서 남편을 원망하고 갈등하는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도 월지에 묘목이 위치하거나 시간에 갑목이 위치하면, 월간 계수는 일간 정화를 직접 극하기 보다는, 목옥행을 수생목으로 생하는 관계로 부부간에 갈등이나 불화 대신에 원만한 가정이 될 수 있게 됩니다.


3.토오행
.토오행은 흙의 물상을 지니며, 모성애적 성정과 베품을 나타냅니다.
.때에따라서는 곻ㅇ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토오행은 가식성을 가지며 식물을 자라고, 열매를 맺게 합니다.

1).토의 의무와 역할
.토는 나무가 생장하기 위한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양토이면 거름과 바람의 역할을 하는 목, 빛과 온기를 제공할 화오행이 있어야 합니다.
.음토이면 모래로 배수작용이 가능한 금오행과, 습기와 물을 제공할 습기와 물이 있어야 합니다.

2).예시명조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으로 비견격인 명조입니다. 미월은 여름이라 물기 없는 기토는 나무가 자라기 힘든 조열한 땅이 됩니다. 기토 일간에게 나무는 관성에 속하니 직장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고, 여명에게는 남편과의 문제도 상당합니다.

월주가 비견이라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 강해 부모덕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지나 시간에 금, 수기운이 온다면 중년이후부터는 어려움이 풀려나가는 자수성가의 명조가 되기도 합니다.


4.금오행
.물상적으로는 금석을 의미하며, 중압감이나 에리함, 또는 차가움을 나타냅니다.
.금오행은 종획성을 가지며, 주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성질을 가집니다.

1).금의 의무와 역할
.금오행은 불로써 제련 가공되어 보석이나 생필품 등으로 쓰여야 합니다.
.아니면, 수를 생성해 나무를 키워 수확할 수 있어야 합니다.

2).예시명조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경금 일간입니다, 술월의 경금은 강철금이라 화로 제련하여 보석이나 연장을 만들거나, 수를 생성하여 나무를 자라게 하면 됩니다. 위 명조에서 일지에 상관인 자수가 오고, 시간에 편재 갑목이 오면 상당히 좋은 흐름의 명조가 됩니다.


5.수오행
.수오행은 물상적으로는 물을 의미하고, 냉정과 차거움을 나타냅니다.
.수오행은 윤하성으로 물건을 적시고, 낮은 곳으로 흐르게 됩니다.

1).수의 의무와 역할
.물른, 토의 제방 등으로 공업용수, 농업용수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아니면, 나무를 기르는 생명수 역할을 해야 합니다.
.계수는 무토에 스며드는 물이고, 임수는 흐르는 물을 의미합니다.
.
2).예시명조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임수 일간입니다. 한여름의 임수는 비가 오지 않으면 강바닥이 메마르기 쉬운 시기라 힘이 미약합니다. 월지 오화의 생조를 받은 월간의 무토는 강한 힘으로 일간 임수를 막아서는 격이라 임수는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이 경우, 일지에 신금이 위치해 생조를 받을 수 있다면 임수 일간은 원기를 차릴 수 잇는 여력이 생깁니다. 당연히 시간의 갑목을 생조하여 열심히 활동을 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