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편복(3) - 남편과의 남편 정, 부부간 정관계 사주풀이


4.남편과의 정관계
기본적으로 남자와 여자 사이는 정이 있다고 봅니다. 남편과의 정은 일간과 남편인 관성이 음양이 다르면 정이 있다고 보고, 합의 관계면 더욱 정이 깊은 관계가 됩니다. 합은 양과 음의 조합이라 기본적으로 남자와 여자의 정을 의미합니다.


1).일간과 관성의 음양이 같을 때
일간 무토 여성의 남편은 월간의 편관 갑목입니다. 양토인 무토와 양목인 갑목이 만남 경우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다정다감한 정은 흐르지 않는 다고 봅니다. 더구나, 월간 갑목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이런 경우 일지에 인성인 화가 오지 않으면, 일간여성과 무토 남편은 상당한 갈등과 불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2).일간과 관성의 음양이 다를 때
월간의 정관 을목은 무토일간의 남편이 됩니다. 무토 일간 여성과 남편 을목 관성은 음양이 달라 조화를 이루나, 남자와 여자의 음양이 바뀐 경우입니다. 정감이 있는 부부이지만, 듬직한 아내에게 남편인 을목이 살갑게 대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3).관성이 혼잡한 경우 1


기토일간의 남편은 월간의 편관 을목입니다. 년간의 갑목은 초년의 남자로 기토일간 여성이 함께 살고픈 정감있는 남자이나 부모와 을목 남편의 방해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남편이 됩니다. 이런 명조가 일찍 결혼을 하면, 부부간에 인연이 부족해 파경을 맞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는 통상 늦게 결혼하라고 권유하게 됩니다. 여기서 늦게라는 것은 그 당시의 사회적으로 많이 결혼하는 시기보다 4-5년 이상 늦은 경우를 말합니다. 현재 시점의 평균적인 남자의 초혼 연령은 33세로 보고, 여성의 경우 30세 정도로 봅니다. 


4).관성이 혼잡한 경우 2
이 경우는 비록 관살이 혼잡하지만, 별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을목 남자는 기토일간의 초년의 남자일 수 있으나, 가볍게 스쳐간 남자입니다. 예컨데, 여고시절 마음에 담아 짯사랑한 학교 선생임이나 연예인들을 동경해 마음을 잠시 둔 정도의 추억이 됩니다.

기토일간과 을목 남자는 인연도 없지만, 예초 그리 애달픈 사랑이 생길 만큼의 이성적 기운도 싹트지 않는다고 봅니다. 반면, 갑목 남편은 기토일간 여성의 마음속에 그리던 남자로 인연도 깊고 정도 깊은 남편이 됩니다. 


5).일지 정관이 암합인 경우
남편의 성인 정관이 일지에 위치한 경우입니다. 정화일간 여성의 남편은 일지 해수가 되고, 해수의 지장간 임수와 일간이 정임암합을 하는 관계입니다. 해수남편은 일간 정화와 한몸을 이루니 당연히 인연이 깊고, 남편해수가 정화 아내를 하늘처럼 여기는 지라 그 정성도 각별합니다.

일지 해수의 지장간의 임수가 일간 정화와 암합을 이루게 되어, 마음 속 깊은 곳까지 부부간에 뜻이 통하는 좋은 사이가 됩니다. 다만, 정관 남편이 일지에 앉아 있는 경우라 부부간에 허물없는 농담도 하기 힘든 바른 생활로 다소 격식을 위주의 삶이 될 수는 있습니다. 


6).일지 정관이 암충인 경우
역시, 남편의 성인 정관이 일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남편이 아내를 하늘처럼 여기고, 한몸을 이룬 사이라 인연도 깊다고 볼 것입니다. 그러나, 일간 병화와 일지 정관 자수사이에는 병임충의 암충이 존재합니다. 겉과 속이 다소 차이가 있는 부부생활이 되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남보기에는 잉꼬로 보였는데, 갑자기 파경을 맞게 되는 뉴스의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일지 정관 자수는 일간과 인연이 깊은 것 같지만, 축토가 운으로 오면 자축합토로 남편의 마음이 떠날 수도 있게 됩니다. 

일간 병화 여성도 경우는 같게 됩니다. 운에서 천간으로 신금운이 오게 되면, 병신합수로 마음이 멀어질 수 있고, 충미 와도 마음이 흔들리기 쉬운 명조라 부부사이에 다소 긴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부부간에는 합으로 묶여 있는 경우가 가장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사주명리학에서 합은 합화를 전제로 하는 것이라, 합화가 아니라도 합화의 기운이 부부간에 생성됩니다. 따라서, 합으로 연결된 부부사이는 운에 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이 경우는 암합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천간과 지지가 암함으로 묶여 있어도 운에 의한 부부사이의 어려움은 별로 나타나지 않는 좋은 부부가 됩니다. 부부 사이에는 합으로 연결되어야 운에 의한 변화를 겪지 않게 됩니다.

단, 일간과의 간지암합이 아닌 경우는, 해당 육친의 내심으로 보기도 합니다. 예컨데 월간 정관 남편이 월지의 지장간과 암합의 관계가 있다면, 월간 남편의 마음이 다른 여자에게 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