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결혼관(2) - 만혼이 유리한  여자의 사주팔자(초혼 실패 가능성)


1.비겁 과다
월주와 연주에 비겁이 강하게 작용하면 결혼이 늦어지기 쉽습니다. 월간이나 월지, 또는 일지에 비겁이 강하게 작용해도 유사합니다.

비겁이 강하게 작용하는 명조는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됩니다. 여명사주에서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되면 결혼이 늦어지거나, 아예 결혼을 기피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비겁이 강하면 관성이 역극을 당하는 경우라 남편성이 무력해지게 되어, 궁합이 불리하면 결혼을 하더라도 파경을 맞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이 됩니다. 일간이 신금이라 같은 금오행과 일간을 도우는 인성이 일간 신금의 세력이 됩니다. 

원국에 인성은 보이지 않고, 월주만 경신으로 일간을 생조하여 신약한 명조가 됩니다. 신약사주의 용신후보는 인성과 비겁이 됩니다. 원국에 인성이 존재하지 않으니 용신은 비겁이 되고, 희신은 인성이 되겠지요.

신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은 잘 가공된 보석입니다. 당연히 자신을 빛내줄 병화의 극을 기다리게 됩니다. 그러나, 년지 사화는 신금 여성이 기다리는 정관으로 병화에 해당하나,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연간의 계수의 극을 받으면서 월주 경신으로 부터 역극을 당하여 무력합니다.

초년의 남자에 해당할 수 있으나 인연도 없고, 설령 인연을 맺게 되더라도 파경을 맞게 됩니다. 이 명조는 월주의 월간 경금이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비겁이 아주 강합니다. 비겁이 강하면 당연히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되고, 관성이 있더라도 힘을 쓰지 못합니다. 

초년에는 강한 비겁의 작용으로 부친덕도 부족하고, 남자에 대해서는 아예 관심도 두지 않게 됩니다. 더구나, 신금일간은 일지에 정관을 극하는 상관 해수를 두고 있어, 운에서 관성 남편운이 오더라도 힘을쓰기 힘들고 신금일간 역시 관심이 없습니다. 

중년에 접어 들면서 점차 활발한 사회활동, 직업활동에 전념하개 되는 명조입니다. 상관은 일간 신금의 사회활동이나 직업활동을 말합니다. 일지 해수는 시간의 갑목으로 수생목으로 재성을 생조하고, 재성은 일간 옆에 위치하여 손재도 없습니다. 일하는 만큼의 보상도 따르는 명조라 오직 직업활동에 충실한 명조라고 보아야 합니다.    

시지 오화는 신금일간의 중년이후의 남자가 됩니다. 열심히 사회활동, 직업활동의 결과로 성공한 다음에 만나는 연하의 남성이기 쉽습니다. 시지 편관 남편은 일간을 직접 극하는위치에 있지 않고, 나서지 않는 남자일 수 있습니다.
  

2.충과 극
월간과 일지의 십성이 충이나 극으로 꺠어지면 부부인연이 박합니다.


3.관살혼잡


월간에 편관이 위치하고 일지나 시간에 합이 되는 정관이 위치하면, 초혼은 실패하기 쉽습니다. 정이 부족한 남편과 살고 있는데 추후에 마음에 드는 남자를 만나는 경우가 되어 한눈을 팔기 쉽습니다. 기토일간의 여성이 을목 남편과 결혼해 살고 있으면서 마음에 드는 이상형을 만나는 경우가 됩니다. 

기토일간의 여성이 무토나 기토가 운에서 오게 되면 자신을 응원하는 기운이 오는 격이라 기가 강해지게 되고 남편 읆목과 불화하고 갈등을 겪게 됩니다. 남편 을목 입장에서 무토나 기토는 정재나 편재가 되어 또다른 여자가 들어오는 운이 됩니다.

무토와 기토의 해가 지나고 경금운이 오게 되면, 남편 을목은 을경합으로 남편인 편관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어 갈라서는 시기가 됩니다.


4.무관성
원국에 관성이 없거나 관성이 있어도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남자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남자와 인연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원국에 관성이 없어도 관성의 극이 필요한 명조에서는 오히려 많은 남자와 교제하게 되어 남난의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으로 정인격 신강한 여성의 명조입니다. 술월은 추운 계절이고, 신금은 보석이라 자신을 빛나게 해주고, 추위를 막아줄 병화를 기다리게 됩니다. 그러나, 원국에는 병화가 존재하지 않은 명조입니다.

관성인 병화가 필요한 명조이나 관성 병화가 없는 경우는 남자로 인한 여러가지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항시 마음속에 흠모하는 병화같이 예의바르고 화끈한 남자를 기다리는 격이 됩니다. 자신의 이상형이라고 생각하는 병화같은 남자를 만나면 첫눈에 반하는 타입이 됩니다.

바라던 관성인 화가 운으로 올 때마다 남자를 사귈수 있고, 일진만 바뀌어도 남자가 달라질 수 있는 명조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주변에 남자가 많습니다. 함부로 사귄 남자들로 인해 갈등과 번민이 많을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갖가지 사건 사고에 노출될 수도 있는 명이 됩니다.   


5.시주의 관성
관성이 시주에 위치하면 결혼이 늦어지거나 남자와 인연이 약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원국의 구성에 따라 재혼의 명이 되거나, 연하의 남자와 인연을 맺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