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임신출산 - 임신과 출산의 순산과 난산의 명조

1.임신, 출산이 순조로운 명조
1).일지가 안정된 여자
여성의 명조에서 일지는 해당 여성 자신의 일상생활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며, 때에 따라서는 여성 자신의 하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지가 충이나 극을 받지 않고 안정되면, 일상생활이 안정되고 여유가 있습니다. 

또한, 일지는 여성 자신의 신체를 나타내기도 하므로 여유가 있고, 건강한 여성으로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따르지 않습니다.

2).월지와 일지에 음기가 적당한 경우
음적인 성향은 여성적, 가정적 성향을 나타냅니다. 아울러, 외부 자극에 대한 수용과 이해, 배려를 나타내는 성향을 지닙니다. 당연히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도 수용하는 의미라, 임신과 출산이 순조롭다고 봅니다.

3).월주나 일지에 관성과 인성이 온전한 경우.
인성은 자신을 보호하고 도우는 힘입니다, 자신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심리적으로 안정을 갖는다고 봅니다.  관성은 자신을 통제하거나 규율하는 일정한 틀이나 울타리 역할을 합니다. 관성이 온전하면 남편이 남편으로서의 역할을 다한다고 봅니다.

4).관성을 향하는 명조
일간이 관성의 극을 꺼리거나 외면하게 되면, 일간 여성은 성격이 유순하지 못하고, 자기 중심적 성향이 되기 쉽습니다.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기 어려운 명조나 관성의 극을 꺼리는 명조는 남편을 외면하는 경우라 임신과 출산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5).일지나 시주에 식상이 온전
여자의 사주에서 식상은 자식을 나타냅니다. 일지나 시주에 식상이 온전히 존재한다는 것은 자식과의 인연을 나타내는 것으로 봅니다. 일지나 시주에 식상이 온전한 명조는 특별한 흉운이 아니면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따르지 않는다고 봅니다.

참고로, 사주 원국에서 연주에 있는 육친은 일간과 인연이 박합니다. 따라서, 연주에 식상이 있는 경우는  자식과의 인연도 박합니다. 만약, 연주의 식상이 다른 십성과 합화로 인해 다른 십성으로 바뀌게 되면, 인연이 끊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6).예시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연주가 없는 상태에서도 목,화,토,금,수의 오행이 모두 잘 갖추어진 좋은 명조로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정인격인 명조입니다.

아울러, 월지 신금이 월간 임수를 금생수로 생조하고, 월간 임수가 일간 을목을 수생목으로 생조하여 관인상생격이기도한 명조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월지,일지가 충극이 없고, 음기가 적당히 분포된 명조입니다.

또한, 시주에 식상인 병화가 투출되어 자식과의 인연이 깊고, 일지 자수는 일간 축토와 자축합토로 이어져 시간의 병화가 화생토로 유통까지 좋게 이어지는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비록, 자식의 임신과 출산뿐 아니라, 재물복도 대단한 명조가 됩니다.


2.임신, 출산이 어려운 명조
1).일지가 충이 되는 명조
여성 명조에서 월지와 일지 또는 일지와 시지가 충이 되어 격파되면,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일지는 여성 자신의 하채로도 보는 의미라, 충이나 심한 극으로 깨지게 되면 신체적으로도 부실하다고 봅니다.

2).월지나 일지에 양기가 너무 강한 경우
여성의 명조에서 양의 기운인 목오행이나 화오행이 너무 강하고 유통되지 못하면, 음의 기운인 금, 수오행이 약해지거나 극파되어, 임신이 힘든 명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월지와 일지에 오화나 미토가 강하고 유통되지 못해 흉하게 작용하면, 자식이나 생식기를 의미하는 자수가 극파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러나, 금기운이 원국에 안정되어 역할을 다하거나, 미토나 오화를 극제하는 기운이 있어도 문제는 해소 됩니다. 아울러, 흉한 기운인 오화나 미토가 유통이 되어도 좋아집니다.

자(子)수가 극파되는 경우는 운에서 도움이 있어야 임신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금, 수가 동주한 운이 오게 되면, 대체로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3).일지가 너무 한습한 경우
여성의 명조에서 월지나 일지를 중심으로 너무 음기가 강해도 임신과 출산이 용이하지 않다고 봅니다.

4).편인 흉신이 너무 강한 경우
여성의 명조에서 일간 주위에 편인이 너무 강하면, 일간은 편인에 묻혀 존재감이 없어집니다. 또한, 자식과의 인연을 나타내는 식상이 편인 흉신에 의해 극파되는 의미라, 임신과 출산이 힘들고, 자식과의 인연도 박해 집니다. 

5).양일간이 상관과 편재를 향하는 경우
양적 성향이 강한 여성은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생활 보다는 직장이나 사회활동에 더 관심이 가고 비중도 큽니다. 당연히 남편과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하므로 임신과 출산의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6).식상이 역할을 못하는 경우
여성의 명조에서 식상은 자식과의 인연을 나타냅니다. 원국에 식상이 없거나, 있더라도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자식과의 인연이 부족합니다. 이런 명조에서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고, 조후가 불순하거나 일지에 충이 되면 임신이 힘들고, 임신이 되더라도 출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7).예시명조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오화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편인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인 명조가 됩니다. 일간 무토가 양의 기운인 메마른 땅인데, 한여름인 오월에 태어나 조열하기 그지 없습니다.

더구나, 월간에 뜨거운 불인 태양이 메마른 일간에 열기를 더하고, 시지까지 무토입니다. 사주 전체가 메마른 사막이라 물기운인 금,수가 절실한 상황에 일지에 자수가 온 경우입니다. 그러나, 자수는 뜨거운 사막을 식혀줄 물이 아니라, 일지와 시지의 오화에 의해 극파되어 말라버린 경우입니다.

음양의 균형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조후가 불순한 명조에서 일지까지 충으로 극파된 참으로 힘든 명조입니다. 일상 생활이나 하체를 의미하는 일지 자수가 극파된 경우라 임신이 힘들고, 설령, 임신이 되드라도 순산하기 힘든 명조입니다.

이 경우, 일지 자수는 심히 문제가 되는 상황으로 수의 병이 오기 쉽습니다. 수오행이 이렇듯 심하게극파되면, 신장, 방광에 이상이 오기 쉽고, 자궁이상 등 생식기의 병에도 시달릴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임신 출산이 문제가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라도 수오행에 관련된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이 시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