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합과충(1) - 천간의 합과 합화, 그리고 불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1. 17. 07:08


합과충(1) - 천간의 합과 합화, 그리고 불합


1.합의 의미
합은 천간이나 지지의 오행이 다른 천간이나 지지와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서로에게 영향을 끼쳐 본래 가지고 있던 오행의 성질이 다른 것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본래 가지고 있던 오행의 성질은 의미가 없어지고, 새로이 생성된 오행의 성질을 가진다고 봅니다.

천간의 합은 간합이라고도 하고, 지지의 합은 지합이라고도 합니다. 천간합은 천간에 있는 두 오행이 합을 함으로써 다른 오행으로 변화합니다. 천간합은 양의 천간과 음의 천간이 합을 하는 경우라, 음양지합 또는 부부지합이라고도 부릅니다. 
 
2.천간합의 종류
.갑기합토 : 갑목과 기토가 합을 하여 토오행으로 변합니다
.을경합금 : 을목과 경금이 합을 하여 금오행으로 변합니다.
.병신합수 : 병화와 신금이 합을 하여 수오행으로 변합니다.
.정임합목 : 정화와 임수가 합을 하여 목오행으로 변합니다.
.무계합화 : 무토와 계수가 합을 하여 화오행으로 변합니다.

3.천간합의 성립 조건
1).합을 하는 두 천간이 나란히 붙어 있어야 합니다.
년간의 갑목과 월간의 기토가 합을 하여 년간의 갑목은 목의 기운을 포기하고 토오행으로 바뀝니다. 


2).합을 하려는 두 천간 사이에 방해하는 오행이 있으면 합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위 명조에[서 일간 신금은 연간의 병화와 합을 하고 싶으나 월간 정화로 인해 합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사주풀이를 한다면 연간의 병화는 정관으로 신금 여성의 초년의 남자일 수 있으나, 월간의 정화 남자로 인해 인연이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됩니다.
 

위 경우, 년간의 기토와 월간의 갑목이 갑기합을 하고 싶으나 월간의 경금이 일간과 갑경충을 하고 있어 합화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위 명조에서 년간의 갑목은 신금일간의 부친이고, 월간의 기토는 모친에 해당합니다. 연간의 갑목은 앉은자리 신금으로 통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되어 갑기합토가 이루어 집니다.

3).합을 하려는 두 천간이 모두 지지에 통근하지 않아야 합화가 성립됩니다.
   단, 변화하는 오행이 기존의 오행과 같은 성질일 경우는 통근을 해도 무관합니다
위 명조의 년간 갑목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하고, 월간 기토는 월지 미토에 통근을 하고 있습니다. 년간의 정재 갑목은 신금일간의 부친이고, 월간의 편인 기토은 신금일간의 모친입니다. 년간의 갑목이 통근을 하지 못해, 갑기합토로 합화가 된 경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부친을 나타내는 년간의 갑목이 갑목의 역할을 포기하고 기토로 바뀐 경우가 되어, 부친이 부친의 역할을 하지 못하거나, 일간과 인연이 박한 경우가 되기 쉽습니다. 

참고로, 앉은자리 통근을 한다는 것은 같은 기둥의 지지가 같은 오행이거나 생하는 오행인 경우를 말합니다.  위 경우처럼 연간이 갑목인 경우 연지가 갑목이나 을목 또는 해수나 자수가 오면 통근으로 보시면 됩니다. 


똑 같은 명조에서 연지에 인목이 온 경우입니다. 인목은 갑목과 같은 목오행이라 앉은자리 통근을 한 경우라 연간의 갑목과 월간의 기토는 합만 이루어지고 합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 연간의 정재 부친과 월간의 편인 기토 모친은 합을 이루는 관계로, 다정한 부부이면서 신금여성의 부모역할에 충실한 명조가 됩니다.


4).일간은 사주팔자의 주체라 합을 하는 경우에도 합만 성립할 뿐 합화가 되지 않습니다.


4.합이 성립하면
합은 기본적으로 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합이 많은 사람은 정이 많고 다정다감합니다. 마음이 여리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해 결단력이 부족하거나 추진력이 떨어지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합으로 변화한 오행의 경우, 기존의 오행은 의미가 없고 변화한 오행으로 역할을 논하게 됩니다. 따라서, 특정육친이 합만 이루어 지면, 다정다감한 정을 나타내는 경우가 되지만, 합화로 인해 다른 오행으로 바뀐 경우는 해당 육친과 인연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