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합과충(2) - 천간의 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1. 17. 21:59


합과충(2) - 천간의 충


1.천간충
천간의 충은 간충이라고도 함니다. 두개의 나란히 하는 천간이 만나 서로 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천간의 합이 정을 뜻하는 것과 달리 천간의 충은 갈등이나 헤어짐을 나타냅니다.

2.천간충의 종류
.갑경충 : 갑목이 경금을 만나면 서로를 상하게 합니다. 갑목의 손상이 크게 됩니다.           
.을신충 : 을목이 신금을 만나면 서로를 다치게 합니다. 을목의 손상이 큽니다.
.병임충 : 병화가 임수를 만나면 서로를 상하게 합니다. 병화가 더 많이 다칩니다,
.정계충 : 정화가 계수를 만나면 서로를 상하게 합니다. 정화의 손상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충은 양간과 양간이 만나 극을 하는 것으로, 7번째 천간과 서로 살작용을 하게 되어 7충이라고도 합니다.  

3.천간충의 조건
1).천간충은 나란히 붙어 있는 천간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위 그림에서 일간 을목은 연간과 시간의 신금과 을신충입니다. 그러나, 연간과 일간 을목 사이에는 월간 임수가 있어, 직접 충이 발생하지 않고, 충으로 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간과 시간만 을신충이 됩니다.

2).충이 발생한 경우 뿌리가 없는 천간은 그 손상이 막대하다고 봅니다.
위 그림에서 연간 경금과 월간 갑목이 갑경충이 됩니다. 이럴 경우 충이 되는 두 오행의 힘을 따져야 합니다. 연간의 경금은 동주한 지지인 연지 진토의 생를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동주한 지지가 같은 오행이거나 이 경우처럼 토생금으로 생조하는 경우를 통근으로 봅니다. 

월간 갑목도 연간의 경금과 같이 똑같은 진토를 지지에 두고 잇습니다. 그러나, 갑목의 입장에서 진토는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라, 목극토로 극해야 하는 관계입니다. 따라서, 월간 갑목은 동주한 월지에 뿌리를 두지 못한 경우가 되고, 연간 경금에 비해 힘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해 힘이 강한 연간의 경금이 통근을 하지 못한 월간 갑목을 경극목으로 치는 결과라 이 경우 갑목은 거의 제거되는 경우가 됩니다.    

이럴 경우 사주적 해석을 살펴보면, 진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간의 갑목은 정화 여성의 모친이고, 연간의 경금은 부친입니다. 힘이 강한 부친 경금이 힘없는 모친인 갑목을 강하게 치는 경우라, 모친이 쓰러진 경우도 됩니다. 당연히 부모덕이 박한 명조가 됩니다. 

또한, 월주는 정화일간의 성장기입니다. 학업에 전념해야 할 시기이나 인성이 깨어진 경우입니다. 학업에 전념치 못하고 의식주의 곤란을 느끼는 성장기를 보낸 것으로 해석합니다. 원인은 연간의 재성으로 인한 것이니 부친 때문이거나, 돈으로 인해 생긴 문제이겠지요.
 
3).충에서는 쌍충도 인정되고, 쌍충은 흉의가 한층 더 가중 됩니다.   
위 예시는 갑목일간이 월간과 연간에 모두 충이 되는 경금이 온 경우가 됩니다. 월간의 경금과는 갑경충인데 다시 연간의 경금이 충이 되는 경우라, 이 경우는 쌍충이 됩니다. 쌍충은 충보다 배이상의 피해를 받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4.천간충의 해소
1).천간 충이 발생했을 때, 두 천간사이를 통관 시키는 오행이 지지로 오면 충은 해소 됩니다
위 명조는 월간의 경금과 일간 갑목이 갑경충을 이루는 관계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월간 경금과 일간 갑목을 통관 시키는 인성이 월지나 일지에 오게 되면 충은 해소됩니다. 어느 경우라도 충보다는 생조나 합이 먼저인 경우가 됩니다.

2).대운이나 세운 등에서 충을 해소하는 수 오행이 오게되면, 그 기간 동안 충은 해소됩니다.



같은 명조로 갑목과 경금이 위처럼 충을 하고 있는 경우, 행운에서 통관 오행이 와도 충은 해소됩니다. 대운이나 세운 등 행운에서 임수나 계수 또는 해수나 자수가 오면, 월간 경금은 금생수로 행운의 수오행을 생조하게 되어 충은 해소 됩니다. 물론, 이 경우는 그 기간이 지나면, 다시 충의 작용은 시작됩니다.

3).충을 하는 운에서 경금이 합을 하는 경우도 충은 해소됩니다. 

5.천간충의 영향
1).충이 발생한 두 십성간에는 다투고 갈등하는 일이 잦게 됩니다.
2).자신이 처한 위치도 불안하여 직장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