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합과충(5) - 지지충의 개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1. 24. 00:53

합과충(5) - 지지충의 개념



1.오행에 따른 지지충

1).생지충, 역마충
.인신충
.사해충
.생지충은 각 계절을 시작하는 생지간의 충을 나타냅니다. 생지충은 역마충이라고도 하며, 거주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언제나 분주하고 가정적으로도 불안정합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정화 일간으로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연지와 일지가 인신충이 되고, 일지와 시지가 사해충이 되는 구조입니다. 월지 임목은 정화 일간의 모친이고, 년주의 경신은 인목 여성의 남편이 됩니다. 

모친인 월지 인목이 동주 천간에 투출한 강한 신금의 극을 받게 되니 일간 정화에 마음을 두기 힘듭니다. 당연히 모친덕이나 부모덕이 박하고, 성장기가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역시, 일지와 시지도 사해충이라 자식궁과 아내궁이 다투는 모양을 갖추고 있으니, 가정 또한 불안합니다. 당연히 부모덕, 처덕, 자식덕이 부족하니 육친덕이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참고로, 지지에 위처럼 인신사해가 모두 위치한 경우는 제왕적 사주로 보기도 합니다.

이렇듯 제왕적 사주를 갖추면 명주 자신의 그릇 크기에 따라 권력을 잡게 된다고도 봅니다. 물론, 그럴 경우도 육친덕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명조는 (고)박정희 대통령의 명조이니, 위 자료와 비교해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2).왕지충,도화충
.자오충
.묘유충
.왕지충은 각 계절의 가장 강한 기운인 왕지 간의 충을 말하며, 도화충이라고도 합니다. 도화충이 생기면 애정이나 이성에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부부생활 역시 원만하지 못합니다. 도화충은 가까운 가족간에 불화와 갈등이 잦을 수 있는 충이 됩니다.


3).고지충,지진충
.진술충
.축미충
.고지충은 각 계절을 마무리하는 토오행인 고지간에 이루어지는 충으로 묘지충이라고도 하고, 화개충으로도 불립니다. 고지충은 각 계절을 마무리하는 가운데 생기는 충이라 상황의 반전이나 전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고지충이 발생하면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아 생활이 안정되지 못하고, 더러는 인연의 단절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정화일간의 남명사주에서 월지 축토와 일지 미토가 축미충의 관계가 된 경우입니다. 월지는 일간의 성장기이고 일지는 중년입니다. 월지와 일지가 충을 일으키는 관계이니 중년까지 가정이나 직업이 불안정하고, 이동, 변동이 많은 명조로 해석해야 합니다.


2.지지충의 영향
1).지지가 충이되면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문제가 대두됩니다. 따라서, 해당 궁위나 십성의 육친과 더불어 가정적인 문제나 직업적인 문제가 대두되기 쉽습니다. 

2).지지충은 지지간의 충이라 지충이라고도 하고, 7번째 지지와의 충이라 칠충이라고도 합니다.

3).궁위에 따른 충
년지와 월지가 추이되면 성장환경이 불안정하고, 학업에 전념키 힘든 상황이 생깁니다. 청소년기가 안정되지 못해 이동 변동이 잦고, 부모와 떨어져 지내기도 합니다.

일지와 시지가 충이 되면 부모와 함께 살기 힘들고,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과 변동이 잦고 일관된 행동이나 생활태도를 나타내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