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3) - 겁재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2. 8. 16:44

십성론(3) - 겁재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1.겁재의 의미
1).육친적 의미
겁재는 일간과 오행은 같으나 음양이 다른 경우로 생각이 다르고, 정도 부족하고, 뜻도 잘 통하지 않는 형제, 자매를 말합니다.

2).사회적 의미
일간에 힘이 되어 주거나, 손해를 끼치기도 하는 친구나 동료, 동업자와 경쟁자 등도 겁재가 됩니다.


2.겁재의 긍정적 측면
비견과 유사하게 자기 중심적 성향이 강하며, 자존심과 고집이 대단하고, 추진력과 승부욕도 크다고 봅니다. 

일간의 힘이 약할 경우는 일간에 큰 힘이 됩니다.

원국에 겁재가 강하게 작용하면 이성문제에 어려움이 많게 되고, 이기심과 조심성 등이 강해 동업이나 금전거래는 극히 꺼리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겁재는 계산적이고 현실적인 성향이 강해 이재에 밝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겁재가 월간이나 시간에서 강하게 작용하면 다른 사람들을 쉽게 믿지 못하고, 조심성과 경계심을 강하게 나타냅니다. 또한, 계산적이고 계획적인 생활태도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게 됩니다.



정화일간에게 재성은 신금이나 경금이 됩니다. 정화일간의 명조에서 월간에 겁재인 병화가 오게 되면 편재인 신금과 병신합을 하게 되어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월간에 겁재가 위치하면 성장기에 재물복이 박해 어려운 시기가 된다고 봅니다.

시간에 겁재가 위치하면 노년기의 재물복이 박해집니다. 따라서 노년기에 궁핍한 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또한 시주는 자식궁이라 자식이 겁재의 역할을 하게 되어 자식으로 인한 손재나 탈재가 생기기 쉽습니다.

 

3.겁재의 부정적 측면
원국에 겁재가 강하게 작용하면 일간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아, 속을 앟수 없는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재물욕이나 이성에 대한 집착이 강해 다른 사람들과 갈등이 잦고 구설이 따르기 쉽습니다.

겁재가 강하고 흉하게 작용하면 다른 사람들과 제대로 융화하기 힘들어,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게 됩니다. 당연히 생활도 안정되지 못하고 금전적인 문제도 자주 생기게 됩니다.


 
위 경우는 정화일간의 명조에서 월간이나 시간에 겁재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정화는 촛불이나 난롯불 등 일정한 공간에서 주변을 밝히고, 온기와 열기를 제공하는 인공적인 불입니다. 이에 비해 병화는 태양과 같이 큰 불입니다.

일간 자신이 촛불인데 태양이 옆에 위치하게 되면, 일간은 자신의 존재 가치 자체가 무색합니다. 당연히 겁재인 병화에 대해 조심성, 경계심이 강하게 나타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렇듯 일간이 음간일 경우에는 겁재의 영향을 대단히 강하게 받게 됩니다. 

  


이 명조는 병화일간의 명조에서 월간이나 일간에 겁재인 정화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태양이 밝은 대낮에 촛불을 주변에 켜드라도 태양은 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렇듯 일간이 양간인 경우, 겁재의 영향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