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11) - 정관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2. 14. 22:52



1.정관 正
정관은 바른 벼슬이란 의미로, 일간을 극하면서 일간과 음양이 다른 오행을 말합니다. 정관은 조직이나 단체 등에서 짘켜야할 제도나 규율 또는 도덕이나 규범이 해당됩니다. 


2.정관의 의미
1).정관의 육친적 의미
정관은 남편을 의미합니다. 정관은 편관보다 더 정이 있고 의지할 수 있는 남편을 말하기도 합니다. 정관은 일간과 합이 되는 경우와 합이 되지 않은 정관이 있습니다. 합을 이루는 정관은 더 이상 부부생활이나 부부사이의 관계에 변함이 없는, 인연으로 연결된 부부사이를 말합니다.

반면, 합이 되지않는 정관은 운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고, 부부 사이의 인연도 다소 불안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기토일간의 여명사주로, 월간의 정관 갑목은 남편에 해당합니다. 월간 갑목과 합을 이루게 되어 변함없는 부부의 인연과 정이 있는 명조입니다. 그렇지만, 합이 되지 않는 명조에 비해, 상대적으로 변함이 적다는 것이지 조금도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위 예시는 무토가 운에서 온 경우입니다. 기토 여성에게는 비겁운이라 자신을 도와주는 힘이 생긴 경우가 됩니다. 자신의 우군이 생기다보니 남편의 구속이나 간섭으로 부터 벗아나고 싶어지는 시기입니다.

반면, 갑목 남편의 입장에서 무토는 편재에 해당되어 또 다른 여성일 수 있습니다. 아내인 기토가 평소에 부리지 않던 고집을 피우고 대드는 상황도 생기게 되고, 자신은 밖에서 또다른 여성을 만나는 경우의 운입니다.

당연히 이런 운에서는 비록 기토 여성과 갑목 남편이 인연과 정이 깊고, 비록 합읋 하여 변합없는 잉꼬부부이지만, 다소간의 갈등과 불화는 있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예시명조 2



이 명조는 병화일간의 여성의 명조로 월간의 정관 계수는 병화 여성의 남편에 해당합니다. 음양이 조화를이룬 정관인 남편이라 인연도 있고, 정도 깊지만 합을 하는 정관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신금운이 오면 일간 병화에게는 이상형의 남자가 온 격이라 눈이 밖으로 돌아갑니다. 마찬가지로 무토운이 오면 무토는 계수입장에서 정관이라 남편 계수는 아내보다 직장이나 일에 더 치중하게 됩니다. 

또한 병화운이 오면 아내는 우군이 생겨 남편의 잔소리가 듣기 싫어지고, 남편 계수는 또 다른 여인을 만난 격으로 운에 따라, 부부간의 갈등과 불화가 잦을 수 있다고 봅니다.   


2).정관의 사회적 의미
정관의 사회적 의미로는 직장의 상사나 윗사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3.정관의 긍정적 의미
정관이 자신의 위치에서 온전히 작용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면, 일간은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명예지향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여기서의 정관의 위치란 월주나 일지, 시간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간에 정관이 위치한 경우는 노년기에 정관의 역할을 온전히 할 수 있게 됩니다.

정관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되면 부와 명예가 따르게 되고, 직업과 주거가 안정되어 여유가 있고, 풍요로운 가운데 부부간에도 사랑이 넘치는 가정을 이울 수 있습니다.

정관이 자신의 위치에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되면, 일반 공직 계통의 안정된 직장을 선호하게 됩니다. 여기서 일반공직이란 행정직이나 교육직 등 동료들과 지나친 경쟁이 적은 직업을 말합니다. 


예시명조 3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일간 정화는 월간의 정관 남편 임수와 합을 한 사이입니다. 당연히 부부 사이는 인연도 크고, 음양이 달라 정도 깊다고 봅니다. 이 경우 임수 남편은 수생목 상관으로 열심히 일해 목생화로 아내 정화의 의식주를 해결하게 됩니다.

남편은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아내 정화는 남편 임수를 믿고 의지하며 살아가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정관의 긍정적 의미가 부여되는 경우라, 서로 의지하며 안정된 생활 속에 명예를 지향하는 부부가 될 것입니다.  


4.정관의 부정적 의미
사주원국에 정관이 너무 많은 경우 정관은 정관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편관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일간은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게 되고, 명예가 손상되며, 주거가 안정되지 못해 의식주의 불안이 따르기 쉽고, 여명의 경우는 일부종사가 힘들게 됩니다.

정관이 부정적 의미를 가지게 되면 다른 사람을 의식치 않는 행동으로 법과 규범을 무시하거나, 폭력이나 극단적 행동을 하는 경우도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일에서 부정적이거나 비관적인 사고를 가지기 쉽고, 직업이나 직장의 이동, 변동이 심해 직장문제, 가정문제, 건강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시명조 4
합을 하지 못하는 정관이 2개이상 겹쳐 강해지면 편관의 작용이 나타납니다. 갑목 일간의 여성에서 월간의 정관 신금은 칠살의 기운으로 다가 온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 경우 일간 갑목은 칠살의 작용으로 인해 성격은 편협되고, 심한 우울증을 겪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