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13) - 편인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2. 15. 21:44

십성론(13) - 편인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1.편인 偏
편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편협된 학문을 말합니다. 의식주에 해당하는 식신을 극하는 오행이라 도식이라고도 불립니다. 편인은 일자리가 불안정하여 생활이 궁핍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2.편인의 의미
1).편인의 육친적 의미
편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모친이나, 계모, 유모 등을 나타냅니다.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다소 정이 부족한 모친을 의미하며, 뜻이 잘 통하지 않는 모친도 될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장인도 편인에 해당합니다.

2).편인의 사회적 의미
편인은 모친과 같이 일간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을 말하기도 합니다. 편인은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경우이므로 정인보다는 의무감 때문이거나 동정심이나 측은지심 등에 의한 경우가 됩니다. 

3.편인의 긍정적 의미
편인은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러나, 끈기와 집념이 강하고 집착에 가까운 승부욕을 나타냅니다. 

편인이 충극없이 안정되어 본연의 역할을 하게 되면, 학문에 심취하여 사회적으로 명예와 안정을 이룰 수 있고, 안정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게 됩니다.

편인은 특정분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강해, 장인으로 대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편적으로 편인은 학습기간이 길고, 깊이 연구해야 하는 학문으로, 전공분야에 속하는 학문을 말하기도 합니다.

편인의 학문으로는 전통문화, 민속학, 종교학, 철학, 심리학 또는 고고학 등, 특수한 분야의 학문이 포함됩니다.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간 갑목은 병화일간의 모친으로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있습니다.  월간 감목의 생조를 받은 병화일간은 앉은자리 진토를 화생토 식신으로 열심히 일하고, 일지 진토는 토생금으로 시주의 신유를 생조합니다. 

일간 병화입장에서 시간의 신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강한 재성인데, 병화가 직접 취할 수 있는 재물입니다. 일간 병화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생활도 안정되어가고, 왕성한 직업 활동을 통해 부를 축척할 수 있는 좋은 명조가 됩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격국은 월지 자수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인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의 년지, 월지, 일지는 신자진 반합과 자오충이 동시에 옵니다. 

이렇듯, 충과 합이 동시에 오는 경우 충은 해소되는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신자진 반합이 되어 연주와 월주는모두 수오행으로 인성이 지나치게 많은 명조로 인성은 당연히 기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강신약을 따져 보기로 합니다. 일간 갑목을 도와주는 세력은 일간과 같은 오행인 목오행과 일간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됩니다. 목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연주와 월주는 모두 수오행입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월지 3, 일지 2, 나머지는 모두 1 정도의 힘을 가진 것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일간 갑목의 세력은 연간 1, 년지 1, 월간 1, 월지 3으로 세력이 6으로 신강한 사주가 된다고 봅니다. 물론, 이 경우는 인성이 강해서 신강한 사주가 되겠지요.

신강한 사주에서의 용신후보는 식상, 재성, 관성이 됩니다. 관성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국에 존재하는 화오행과 토오행 중에서, 여기서는 재성 토오행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화오행을 용신으로 정해도 무관합니다.

이번에는 위 명조에서 과다한 오행인 편인을 중심으로 간단히 해석해 보기로 합니다. 먼저 잘못하기 쉬운 해석입니다.

월주는 일간 병화의 성장기로 임수는 모친성이고, 궁위로는 부친에 해당합니다. 부모자리인 월간 임수가 기신에 해당하니 부모덕이 부족하고, 성장기인 월주가 기신이라 학문이나 공부에 재능이 부족하고, 학업운도 따르지 못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헤석을 해야 할까요? 흉신이라도 유통이 되면 흉의가 없다는 포스팅이 생각이 나시는 분들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 경우가 그런 유형에 속합니다.

연주 월주가 모두 수 기운이라 대단히 나쁜 기운입니다. 그런 기운이지만 수생목으로 일간을 생조하고, 일간은 목생화로 일지를, 일지는 화생토로 시주를 생조하여 유통이 아주 잘 되는 명조입니다. 이 경우는 부모인 편인 임수가  부모자리에서 갑목을 생조하여 부모역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갑목일간은 성장기인 월주 인성을 통해 배운 학문과 지식으로, 일지 상관 오화를 통해 직업활동을 하게 되고, 그 결과로 시주 재성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좋은 명조가 됩니다. 나이가 들어 갈수록 직업활동도 왕성해지고 재물복도 커져가는 명조입니다.


4.편인의 부정적 의미
편인이 원국에 너무 많아 흉하게 작용하게 되면, 직업활동이나 사회활동에서 부침이나 제약이 많아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고, 본인 스스로도 직업이나 업종에 대한 만족도 낮은 편입니다.

편인은 편협되고 외골수적인 성향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거나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해 다른 사람들과 융화하기 힘들고, 매사 여유도 없고, 인정도 없는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편인이 흉하게 작용하면 편인의 특성상 특수한 분야에 관심과 호기심은 많으나, 집중하지 못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직업이나 주거가 안정되지 못하고 항시 의식주의 불안도 따르게 됩니다.

모든 면에서 재주를 나타내지만 끈기가 부족해 일처리가 매끄럽지 못하고, 겉과 속이 다른 행동과 태도로 이중인격자로 보이기도 쉽습니다.

예시명조 3
위 명조의 을목일간은 물위에 뜬 풀이라 식상인 오화를 생조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가 없게 되어, 심리적으로는 불안 초조하게 되고, 직업활동에는 불평 불만이 많은 경우로 일을 해도 성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명조가 됩니다. 


예시명조 4
인월에 태어난 갑목은 위 명조처럼 식상 오화와 재성 무토를 향해야 좋은 명조가 됩니다. 인월의 갑목은 당연히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예시명조 5
예시명조 4와 같은 명조에서 식상이 위치할 일지에 다시 인성이 위치하고, 재성이 위치할 시간에도 역시 인성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갑목은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없는 명조가 되어, 편견과 자기본위적 사고방식으로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당연히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거나 우울증 등으로 시달리기 쉬운 묭조가 됩니다.


5.편인과 식신
편인이 흉하고 강하게 작용하면, 식신이 제대로 작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어, 의식주가 항시 불안정하게 됩니다. 이 경우의 편인을 도식이라고 합니다.

편인이 작용하드라도 식신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거나, 일간이 정관에 묶여서 생활하는 환경이 되면 원만한 생활이 된다고 봅니다.

편인이 강하고 흉하게 작용하는 경우라도 재성이 강하게 극하는 경우이면 제화가 됩니다. 일간이 편인으로부터 제화가 되면, 일간은 식신을 생조할 수 있게 되어 직업문제, 가정문제, 의식주 문제 등이 일시에 해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