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관상학 - 오행의 의미와 오행에 따른 얼굴형


1.음양 오행
아무것도 없는 상태를 무극이라 합니다. 무국이 진화하여 태극의 상태로 진화하고, 태극에서 음기와 양기의 기운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 운동 과정에서 가벼운 기운은 하늘이 되고, 무거운 기운은 땅이 됩니다. 이 부분이 음양의 기본적인 기운입니다.

세상의 만물은 모두 양의 기운과 음의 기운으로 나뉘어지게 되어, 음과 양은 음전기와 양전기의 성분이 됩니다. 홀수와 짝수, 남자와 여자, 해와 달, 양과 음 처럼, 모든 만물은 양과 음으로 이루어 집니다. 음양의 기운이 진화하는 가운데 생겨난 요소가 목, 화, 토, 금, 수의 5가지 기운이 됩니다.

오행의 생성은 물이 가장 먼저 생겨나고, 다음으로 화, 물과 불의 기운이 합하여 목을 생성하고, 다음으로 금오행이 이루어 집니다. 하늘과 땅의 기운의 작용으로 토가 완성된 것으로 봅니다.     

2.오행의 소속 배정표

3.오행의 상생과 상극
1).상생관계
.목생화 : 나무는 자신을 태워 불을 살립니다.
.화생토 : 불기운은 흙을 비옥하게 하거나 단단하게 만듭니다.
.토생금 : 흙은 쇠가 테어나는 토양이 되고, 
.금생수 : 쇠는 물이 생성되는 기운을 만들고,
.수생목 : 물은 나무를 살리는 생명수 역할을 합니다.

2).상극관계
.목극토 : 나무는 흙을 극해 흙의 양분을 빼앗아 갑니다.
.화극금 : 불은 쇠를 녹여 자신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토극수 : 흙은 물을 흡수하거나, 물길을 막아 흐름을 제어합니다.
.금극목 : 쇠는 나무를 자르거나 성장을 제어합니다
.수극화 : 물은 불을 끄거나 불기운의 세기를 조절합니다.


4.목형 얼굴
목형의 얼굴형은 甲목의 형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소 역삼각형의 형태와 유사하게 이마쪽이 턱부분 보다 많이 넓은 타입으로 최근 유행하는 V라인 얼굴의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키가 크고 날렵한 체형으로, 체형이 균형을 이루거나 팔다리가 긴 편으로 다리가 짧은 사람은 제외됩니다.

목형 체질로는 오세훈 전서울시장이나 씨름선수 이봉걸 등이 해당된다고 봅니다. 완벽한 목형은 눈썹과 눈이 수려하며 머리가 좋고 총명하다고 봅니다. 인자한 성품으로 정직하고 바른 성정을 지닙니다. 목형의 경우는 머리가 좋아 기획이나 참모 역할에 탁월한 재능을 나타냅니다.


5.화형 얼굴
화형의 얼굴은 불꽃 모양으로 삼각형의 얼굴로, 턱부분이 이마보다 넓은 형태를 가집니다. 살집이 별로 없고 날렵하며, 피부는 얇고 투명합니다. 순수한 화형은 이목구비가 날렵합니다. 입이 너무 크거나 배가 나오면 좋지 않다고 봅니다.

다소 조급하고 명쾌한 성격으로 욕심이 적고 순수하며, 호불호가 분명하고 겉과 속이 다르지 않아 착한 심성을 지닌다고 봅니다. 화형의 얼굴로는 탤런트 전원주 등이 해당합니다. 열정적이고 급한 타입이나 예절에 밝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도 큽니다. 열정적이라 예술가형으로 보기도 합니다.

 
5.토형 얼굴
토형은 이목구비 중에서 코가 특히 발달된 형태로 머리와 얼굴이 큰 편이며, 입이나 입술도 크고 두텁게 발달합니다. 몸집은 크고 비대하기 쉬우며, 목은 다소 짧은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얼굴빛은 다소 탁하고 누런 빛을 띠게 됩니다. 

얼굴이 둥글둥글하여 수형과 유사해 보이나 수형보다 체질적으로 크고 충실한 편이 많습니다. 체구가 우람한 편이 많고, 탤런트 최불암, 씨름 선수 이만기 등이 해당합니다.  토형의 경우는 속이 깊어 무슨 생각을 하는지 가늠하기 어려우며, 신의가 두터운 편에 속합니다.
 

6.금형 얼굴
금형은 사각형으로 짜임새 있고, 얼굴 빛은 흰편에 속합니다. 키는 별로 크지 않으나 단단한 체질이라, 로봇과 유사한 쳏형으로 보면 됩니다. 손은 단정하고 손가락은 짧은 편에 속하며, 전형적인 무관타입으로 봅니다. 박정희 전대통령이나 방송인 임성훈 등이 금형의 얼굴로 봅니다.

금형은 견실하고 단단한 골격이 기본이라, 탄력이 부족한 다리나 팔을 가지게 되면 좋지 못합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정으로, 통솔력이 강해 단체의 리드역할을 많이 하게 됩니다. 금형인은 맺고 끊는 결단력이 강하고, 한번 맺은 인연은 매우 중시하는 편에 속합니다. 

6.수형 얼굴


수형은 항아리나 계란처럼 둥근 모양에 다소 영양질적 얼굴을 나타냅니다. 토형과 얼굴형은 유사하나 비교적 소담해 보이는 체형으로, 머리나 손, 발 등은 물론 눈, 코 , 입, 귀 등에도 비교적 살집이 많은 편입니다. 개그맨 정형돈 등이 수형에 속한다고 봅니다.

수형으로 살집이 지나치게 많거나, 뼈가 드러나 보이는 경우는 좋지 못합니다. 수형인 경우 속이 잘 드러나지 않아 비교적 비밀이 많은 편입니다. 수형의 경우 물의 지혜와 윤택함을 타고나 목형 보다도 더 영민한 경우가 많아 수재형으로 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