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악사독 - 얼굴에 나타나는 아름다운 산과 맑고 깊은 강물


1.오악
얼굴에 나타난 5개의 언덕을 오악이라 하고, 얼굴에서 물기가 있고 들어간 부분을 사악이라 합니다. 사람의 얼굴에서 나타나는 산과 저수지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관상을 볼 때는 오학사독을 먼저 살펴야 한다고도 합니다.



오악은 코를 중심으로 이마와 턱, 양쪽 볼의 관골을 오악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국의 대표적인 5개의 산에 비유한 것입니다. 오악은 높게 솟고, 풍요로운 기상을 풍겨야 한다고 합니다. 관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세와 정기를 나타내는 눈과 목소리가 됩니다. 

 
1)남악형산 : 이마
이마가 발달하면 직관력이 있어 상황 판단이 빨라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있다고 봅니다. 조상을 나타내는 이마인 남악이 뒤로 넘어간 경우는 실패가 많고 가세가 기울기 쉽습니다.


2).북악항산 : 턱
북악으로 칭하는 턱이 나온 사람은 사랑이 넘쳐 배우자에 헌신적입니다. 턱과 이마가 들어간 경우는 고독한 형상으로 정이 없고 박약하다고 봅니다. 턱은 얼굴의 바탕으로 안정감이 있으면 저력이 있고, 아랫사람에 대한 통솔력이 있다고 봅니다. 상학적으로 주걱턱은 길상으로 봅니다. 

위 그림에서 좌측 부분은 이마와 턱이 발달되어 길상인 경우이고, 우측 부분의 그림은 이마와 턱이 뒤로 후퇴한 경우로 좋지 않게 봅니다.


3).중악숭산 : 코
코는 판단력을 좌우하는 중뇌와 연관이 크다고도 봅니다. 코가 잘 발달한 사람은 주변의 상황이나 현실적인 문제를 판단하는 능력이 우수하다고 봅니다. 코가 뾰쪽한 사람은 콧대가 세다는 소리를 듣는 경우로 자만심이 강해 실기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오악 중에서도 중악인 코가 가장 중심되는 기운으로, 우뚝하고 웅장해야 한다고 봅니다. 중악이 위세있게 서지 못하면 위엄과 권세가 없어 크게 성공하기 어렵고, 장수하기도 힘들다고 봅니다. 중악이 우뚝하지 못하고 길기만 하면 중간 수명으로 보며, 짧고 빈약하면 노년이 힘들고 단명하기 쉽습니다.


4).동악태산 : 왼쪽 관골
살이 없고 좌 관골만 너무 솟으면 두뇌는 명석하나 신경이 예민하고 광폭해진다고 봅니다. 따라서, 쉽게 흥분하는 경향이 강해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서악화산 : 오른쪽 관골
동서악이 잘 발달한 사람은 배짱과 추진력이 강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강해 사업가적 타입으로 봅니다.관골이 발달하면 정력가이고 장수합니다. 

위 그림의 좌측부분은 이마만 지나치게 발달한 경우입니다. 
우측 그림은 좌우 관골과 중앙 부분이 발달하고, 이마와 턱이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2.사독
사독은 얼굴부위에 들어가고 물기운이 있는 곳으로 양쪽 귀와 좌우의 눈, 입과 코를 말합니다. 사독은 물이 흐르는 곳이라 항시 윤택하고 적당히 깊어야 합니다.  


1).강독 : 귀
귀는 오장육부 중에서 신장에 속하는 부위로 건강이 좋으면 귀의 색깔도 윤택하게 되고 귓구멍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귀는 길쭉하고 두터운 맛이 있어야 하지만, 너무 크지는 말아야 합니다. 귓바퀴는 성곽이라 두텁고 튼실해야 총명하고 가업을 보전할 수 있으며, 귀는 아래로 처진 것을 좋게 봅니다.


2).하독 : 눈
눈은 흐르는 강물로 항시 물기운이 충만해야 하며, 길수록 좋다고 봅니다. 관상으로는 쌍꺼풀이 없이 약간 가늘고 긴 눈을 길상으로 봅니다. 눈이 적당히 깊고 길면 장수을 누리고, 튀어나오거나 짧으며 큰 눈은 장수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눈은 기세와 정기를 살피며, 선과 악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눈이 세모형이면 비정한 성향으로 잔인하거나 흉폭할 수 있습니다. 눈이 흐리고 탁하면 막히는 일이 많게 되고, 눈동자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좋지 않다고 보며, 눈이 동그라면 단명하기 쉽다고 봅니다.


3).제독 : 코
코는 둥글고 커야 하며, 콧속은 물론 겉모양도 윤이 나야 합니다. 코는 흙이라 물기가 많아야 윤택하다고 봅니다. 준두가 둥글지 못하고 뾰쪽하면 좋지 못하다고 봅니다. 코가 이그러져 보이거나 콧구멍이 앞에서 들여다 보이면, 일의 막힘이 많아 의식주가 불안합니다.


4).회독 : 입
입은 바다를 상징하는 부위로 항시 물기가 충분하고 윤택해야 합니다. 눈과 코의 물줄기가 인중을 통하여 바다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사독을 모두 포용해야 하는 집결지라 입은 길고 넓어야 하며 윤택해야 합니다.

위와 아랫입술이 서로 짝이 잘 맞아야 하고, 두툼한 입술이 정력도 강하고 좋게 봅니다. 윗입술이 얇고 아랫입술이 두툼한 사람은 저력이 있고, 윗입술이 두툼하고 아랫입술이 얇으면 물이 빠져 나가는 상황으로 끈기가 부족합니다. 

입꼬리는 위로 향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이 돌출된 사람은 언변이 유창하나 말로 인한 구설수도 잦은 경우가 많습니다. 입은 출납관으로 돈의 수입과 지출을 의미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