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성육요 - 얼굴의 오행과 얼굴을 밝히는 육요

category 관상학 2019. 12. 29. 21:31


오성육요 - 얼굴의 오행과 얼굴을 밝히는 육요


1.오성 五
오성은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을 얼굴에 대입한 것을 말합니다.
얼굴 부위에서 오성에 해당하는 부위는 맑고 빛나야 귀격으로 봅니다. 

1).목성 - 오른쪽 귀
행운을 나타내며, 어두운 색깔을 띠면 과로나 이별을 암시합니다.
 
2).화성 - 이마
화성은 명예와 인덕을 나타내는 곳으로 이마가 넓고 평탄하면 직장운이 좋고, 건조하면 조실부모의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3).토성 - 코
발전과 장수의 상징으로 코가 두툼하면 장수하나, 색상이 탁하면 사고를 암시합니다.

4).금성 - 좌측 귀
귀가 희고 밝으면 소망, 성취를 의미하나, 그렇지 않으면 쇠퇴하는 운입니다.

5).수성 - 입 
정력이 왕성함을 나타내며, 색이 탁하면 재난을 암시한다고 봅니다.


2.육요 六
육요는 얼굴의 가장 중요한 6가지로 어느부위보다 돋보이고 빛나야 하는 것으로 봅니다. 육요는 양쪽 눈섭과 두 눈, 인당과 산근을 말하며, 얼굴 중앙 위쪽에 몰려 있습니다. 


1).태양(해) - 왼쪽 눈
왼쪽눈의 눈빛이 빛나면 복록이 풍부합니다.
 
2).태음(달) - 오른쪽 눈
.오른쪽 눈의 눈동자가 검고 빛나면 직장운이 좋습니다.

눈은 검은 눈동자가 중앙에 위치하고, 검은 자위가 흰자위보다 많아야 합니다. 흰자위가 더 많으면 성정이 사납다고 봅니다.  
 
3).나후 - 왼쪽 눈썹
왼쪽 눈썹이 길면 의식주가 풍족합니다.

4).계도 - 오른쪽 눈썹
오른쪽 눈썹이 가지런하면 배우자복, 자녀복이 있습니다.

눈썹은 일월에 해당하는 눈을 보호하는 지붕의 역할을 하므로, 눈의 길이보다는 길어야 합니다. 눈썹은 초목과도 같아 너무 빽빽하지 않아야 하고, 너무 엉성하지도 않아야 합니다. 털이 너무 빽빽하면 둔한 사람이 됩니다. 양쪽 눈썹은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좋으며, 가까우면 인당이 협소해져 좋지 못합니다. 

5).자기(인당) - 미간 : 양쪽 눈썹 사이
인당이 둥글고 풍성하면 높은 관직에 오르거나 좋은 직장에 근무하게 됩니다.
인당은 양쪽 눈썹사이에 자리하고 있는 부위로 명궁이라고도 합니다. 인당은 맑고 깨끗하며 밝게 빛나는 것이 좋습니다. 인당이 잘 생기면 두뇌가 명석하고, 성격이 원만하면서 덕이 많은 경우로 메사 순조로운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인당에 상처나 주름살, 사마귀 등이 있으면 좋지 못하고, 인당은 자신의 중지와 검지를 합한 간격 정도가 좋다고 보며, 인당이 좁은 사람은 마음도 협소하고 지혜나 덕도 부족하다고 봅니다. 


6).월패(산근) - 앵쪽 눈 사이의 코가 시작되는 부분 
산근은 인당 바로 아랫 부분인, 양눈 사이의 코가 시작되는 부위를 말합니다. 코는 자신을 의미하며 산근은 자신의 태어난 근본으로 조상의 기운을 나타냅니다. 산근은 평탄하면서도 부더러운 곡선을 이루어야 합니다. 산근 부분이 절벽처럼 내려앉거나 끈어지면 조상의 기운이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됩니다.

이 경우는 조상의 음덕이 부족하여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하는 의미가 됩니다. 스스로 가문을 일으키는 노력이 필요하여 자수성가의 타입으로 봅니다. 모든 것을 자신이 직접 이루어 나가야 하므로 삶에 많은 어려움이 따를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