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06.원국분석(6).- 일간과 배우자의 성향과 속마음을 알아보는 일지분석


1.일지분석
일지는 일간 자신이자, 배우자궁입니다. 일지를 통해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파악하고, 일간과 배우자의 관계를 판단하게 됩니다. 아울러, 일간의 속마음과 배우자의 내심을 알아보고, 일간과 배우자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관을 판단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년주 근본으로 부터 월주 성장기를 거치면서, 배우고 익흰 학문과 기술을 이용하여 직업활동을 통해 자신의 기반을 다지고,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일지의 음양분석
일지가 음의 기운이면, 일간은 음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게 되고, 일지가 양의 기운이면 양적인 생활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일간이 양의 기운을 가진 경우라도 일지가 음의 성향을 가지면, 일간은 음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병화일간은 양중 양인 태양인 병화가 됩니다. 병화일간은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 담백하게 표현하며,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집니다. 

그러나, 일지에 음의 기운인 자수가 위치하면 병화는 음적인 행동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화끈한 행동 대신 예민하고 까다로운 성정을 나타내고, 주변을 상당히 의식하게 됩니다. 
 

3.일지의 십성분석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비견격 여명사주입니다. 비록 여성이지만, 비견격이라 고집 자존심이 대단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부친궁인 월간에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위치한 경우라, 부모덕이 박한 명조로 봅니다.

봄에 태어난 갑목은 당연히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갑목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갑목일간에게 꽃은 식상인 화오행이 되고, 열매는 재성인 토오행이 됩니다. 위 갑목 여성에게는 일지에 상관인 오화가 위치해야 목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명조인데, 편관 신금이 위치한 경우가 됩니다.

식상인 오화가 위치할 자리에 편관 신금이 위치하니, 일간 갑목은 자신의 뜻대로 어떤 일을 추진하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봄철에 태어난 갑목은 오직 꽃을 피우는데만 신경이 가는데, 일지에 편관 신금이 가로막고 있으니, 하는 일마다 짜증스럽고 제동이 걸립니다. 

하는 일들이 뜻대로 잘 풀리지 않으니 주변을 탓하거나, 핑게를 대는 일이 잦게 됩니다. 이 경우 부부간의 인연과 정, 덕 관계를 판단해 보기로 합니다. 일지 편관 신금은 갑목여성의 남편으로 일간과 한몸을 이루고 있으니 부부간의 인연은 깊다고 봅니다. 

그러나, 일간과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으니 부부간에 정은 부족하기 쉬운 명조이고, 초봄의 갑목인 일간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하나, 가로막아 방해를 하는 격이니 부부간에 덕은 없는 명조가 됩니다. 또한, 일지 신금은 금극목으로 아내인 갑목을 극해야 하는 입장이나, 오히려 역극을 당해 기를 펴지 못하는 신세입니다.

이런 명조가 운에서 금운이 오게 되면 일지 신금은 힘이 강해지게 되고, 부부간에 갈등과 충돌은 크지게 됩니다. 당연히 남편의 명에 따라 파경이 올 수도 있는 명조가 됩니다. 결국, 부부간에 인연은 있으나 정과 덕이 없는 경우라 해로하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4.일지의 육친분석
위 명조에서 일지가 편관이면 일간 자신도 편관의 성정을 나타내고, 남편도 당연히 편관의 행동과 생활탣도를 가진다고 봅니다. 만약, 남명 사주이면 일지 아내가 편관이라, 아내도 편관의 성정을 나타낸다고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