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특이한 사주- 간지동체격, 천원일기격, 지지일기격 사주


1.간지동체격
사주의 4기둥이 모두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1).간지동체격 예제
위 명조는 오월에 테어난 무토일간의 남명 사주입니다. 사주의 4기둥이 모두 같은 오행인 무오로 이루어진 사주로 간지동채격이 됩니다. 아울러 천간과 지지가 같은 갯수로 2로 나뉘어져 양신성상격을 이루기도 합니다. 

사주를 이루는 오행이 2가지로 이루어 지면서 두오행이 상생관계를 이루면 양신성상격이 되고, 상극관계를 이루면 신살양정격이 됩니다. 참고로 이 명조는 지지의 화오행이 천간의 토오행을 화생토로 생하는 구조라 사주전체를 토행으로 볼수도 있게 됩니다.

이런 명조는 인성과 비겁이 강한 경우로 종격인 종황격 사주로도 볼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고전에 따라 종격으로 분류한다면 토,화가 용희신이 되겠네요. 하지만, 현대적 해석에서는 태왕한 무토를 설기시키는 식상을 용신으로 합니다.

이 경우, 원국에 금기운이 없는 경우라 태원을 적용해 용신으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태원이란, 명주가 잉태된 월을 칭하는 것으로 위 그림의 대운 우측부분 [태]자로 표시된 [기유]가 태원이 됩니다. 이렇듯, 화, 토가 강한 명조에서는 금, 수운이 길운이 될 것으로 봅니다. 위 명조는 대운의 흐름이 금수로 아주 좋게 흐르고 있는 명조로 보입니다. 


2).고전적 용희신

고전적인 방식에서 양신성상격은 종왕격과같은 기준에서 용희신을 취용합니다. 참고로 이 명조에서 굳이 고전적인 방식으로 용희신을 알아보시려면,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는 부분의 상단에서 [외격적용]에 체크를 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는 종격인 종왕격과 유사하게 적용합니다. 따라서, 가장 강한 오행인 화오행과 토오행이 용희신이 되지만, 실제 발복여부은 의문입니다. 직접 임상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간지동체격 에시

-.길격 예시
기기기기
사사사사

을을을을
유유유유

병병병병
신신신신

정정정정
미미미미

임임임심
인인인인

계계계계
해해해해


-흉격 예시
신신신신
묨묘묘묘


-길흉상존격 예시
갑갑갑갑
술술술술


2.천원일기격
천간이 모두 같은 경우의 사주를 말합니다. 천원일기격은 천간일기격이라고도 불리며 천간이 특정한 한 오행으로무두 이루어진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제법 많은 명식이 해당됩니다.



3.지지일기격
지지가 모두 같은 글자로 이루어진 경우로, 지지일자격이라고도 합니다.



4.특별격의 해석
이런 종류의 명조를 실무에서 접하기는 상당히 힘듭니다. 지금 시대와 비교해 보면, 상대적으로 인구수도 얼마 되지 못하고, 출생연월일을 제대로 확인하기도 어려운 엣날, 이런 명조의 사람을 만나기는 거의 불가능했을 것으로 봅니다. 

그로 인해 귀한 사주로 분류되어 특별하게 해석한 경우가 아니었을까 싶기도 합니다. 위 사주들은 기본적으로 음양과 오행이 편중된 명조입니다. 음양오행이 편중되면 운에 따른 기복이 큰 삶을 살게 됩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이런 경우, 억부로 해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