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11) - 가용신이 용신이 되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 27. 16:18

용신론(11) - 가용신이 용신이 되면



1.가용신
용신은 일간의 마음이 향하는 오행으로, 진용신이라고도 합니다. 일간의 마음이 향하는 용신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해, 불가피하게 용신으로 내세우는 오행을 가용신이라고 합니다. 단적으로 말해 용신이란 이름을 붙이긴 하지만, 가짜 용신이란 의미도 포함됩니다. 

2.가용신 예제 명조

위 명조는 오월에 태아난 정화 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한여름인 오월은 불의 계절이라 정화일간은 누구의 도움이 없이도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정화일간의 명조에 연지와 일지가 사화, 연간과 시지가 인성 목기운이 온 경우로 일간의 힘이 상당히 강합니다.


3.용신후보
신강사주에서 용신 후보는 식상, 재성,관성입니다. 원국에 식상과 재성이 존재하지 않아 불가피하게 용신은 정관 임수가 됩니다. 고전적으로 용신을 찾는다면 비겁이 강해 신강한 사주는 비겁의 극제할 관성 임수가 용신입니다.

이번에는 일간의 성향을 알아봅니다. 일간 사화는 비겁이 상당히 강한 명조입니다. 비겁이 강하면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반면, 자존심과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고, 자신이 모든 것을 주관하려 합니다.

당연히 관성의 통제나 간섭은 꺼리게 되고, 자신의 역량을 밖으로 발산할 수 있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그러나, 원국에 식상과 재성이 없으니 불가피하게 관성인 수오행을 용신으로 내세우게 되나, 관성은 일간을 통제하고 간섭하는 기운이라 일간이 꺼리는 기운입니다.

이렇듯이 일간의 마음이 향하지 않는 오행이 용신이 되는 경우가 가용신이 됩니다. 


4.원국분석
신강한 일간 정화가 월간의 임수을 용신으로 정하게 되니, 직장 생활이 답입니다. 그러나, 월간의 임수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한채 주변이 온통 불기운이고, 년간의 을목 또한 땔깜으로 불기운에 속합니다. 결국 직장에 다녀도 좌불안석인 명조가 됩니다.

일간의 마음은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데, 원치않은 힘없는 관성의 통제를 받는 격이라 갈등과 번민이 크고, 운에 따라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게 됩니다. 성장기에는 비겁이 강해 재성을 극하게 되어 부모덕이 부족하고, 아내의 별인 재성도 원국에 없어 부부의 인연도 박합니다.

중년기가 되면 일주가 간여지동이라 고집과 자존심은 더 강해지고, 부부간이나 이성문제는 심각한 위기를 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가도 역시 힘없는 관성의 통제와 간섭으로 갈등을 겪는 명조입니다.  


5.행운분석
1.용신운 
이 명조에서는 용신이 수, 희신이 금오행입니다. 용,희신운인 금,수가 동시에 들어오는 대운은 88세 계유대운과 98세 임신대운이 있네요. 이 시기의 길흉을 따져 봅니다. 대운의 천간 지지가 금, 수로 지지가 천간을 금생수로 강한 관성 수가 오는 기운입니다.

원국 자체에서 힘없는 관성이 통제를 하려드는 격이라 갈등이 심햇지만, 이제는 관성이 운에서 오는 경우라 강한 힘을 가지게 됩니다. 간한 일간과 맞설만한 힘을 가진 경우라, 일간과 관성은 극도로 강한 충돌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는 비록, 외형상 용신운이지만, 일간 정화에게는 최악의 시기가 됩니다.

2.희신운 
일간이 바라는 토기운이 오는 기묘대운과 무인대운은 어떨지 살펴봅니다. 운의 지지 목이 천간 토오행을 목극토로 극하게 되어 약한 토기운으로 들어옵니다. 약한 토기운이 들어오면 원국의 강한 불기운에 흙은 타버리는 결과가 생깁니다. 

토기운이 희신운으로 들어오지만 강한 불기운에 읅이 타버리는 경우는 토에 관련된 건강상 이상도 오게 됩니다. 즉, 비장이나 위장 또는 피부에 이상 증세가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좋은 운이 못됩니다.

3.길운 
결국 길운은 천간과 지지에 토, 금이 동시에 오는 운이 길운입니다. 이 시기는 원국의 강한 화기운이 대운의 천간과 지지를 화생토, 토생금으로 사업운도 풀리고, 재물운도 따르는 시기가 됩니다. 그렇다면, 위 대운에서 금, 토가 동시에 오는 운은 어떤 운인가요?

18세에 오는 경진대운만 토금이 동시에 오는 진짜 길운이 됩니다. 이렇듯 가용신이 용신이 되면, 직장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고 부부의 인연도 박한 경우가 되어 삶의 부침이 많은 명조가 됩니다. 운에서도 진짜 길운이 오는 시기가 더물게 되어, 세운에서 길운을 잘 챙겨야 후회없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