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론(7) - 공망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2. 9. 18:55

신살론(7) - 공망살



1.공망 空亡
공망은 빌공, 망할망 자로 표시하며, 무슨 일이든 비게 되어 망한다는 흉의를 담고 있습니다. 사주 명리에서는 천간 10자와 지지 12자가 짝을 이루면서 60갑자를 나타냅니다. 통상, 천간은 하늘의 기운으로 남자를 표시하고, 지지는 땅의 기운으로 여자를 의미합니다.

결국, 천간과 지지는 음과 양의 기운으로 각기 짝을 이루어야 하나, 천간보다 지지가 많게되어 2 글자가 짝을 이루지 못합니다. 짝을 못찾은 두 글자가 공망이 되고, 그 두 글자가 앙심을 품고 해당 명주에게 해를 입게 한다고 보는 것이 공망입니다.

공망은 빈자리라 언제라도 채우려는 욕구가 강해, 더러는 집착 증세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천부적으로 운동신경이 약한 사람이 선수가 되고 싶어 안달하는 격으로, 노력만큼 결실이 따르지 못하는 것이 공망이기도 합니다.


2.공망 조견표

자신의 일주가 갑자, 을축 등이면 술, 해가 공망이고, 일주가 무인, 기묘 등이면 신유가 공망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 조견표를 참조하여, 공망을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공망은 일주를 기준으로 하고, 일주의 공망은 연주를 기준으로 합니다. 도표에서 보면 갑오일주의 경우는 진, 사가 공망입니다. 연지가 사화, 월지가 진토이니 당연히 공망이 됩니다.

다음으로 일주 아래를 보면 공망(년)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연주를 중심으로 일간의 공망여부를 표시한 것입니다. 연주나 일주가 계사인 경우는 오, 미가 공망입니다. 일지가 오화라 연주 계사를 기준하여, 공망으로 표시된 것입니다.

 
3.공망의 궁위에 따른 해석
1).연주가 공망이면
조부모와 인연이 부족하고, 조상덕이 부족해 가업을 잇기 힘든다고 봅니다.

2).월주가 공망이면
월주가 공망이면 부모 형제와 인년이 부족하고, 성장기가 고독하고 어려운 환경이라고 봅니다.

3).일주가 공망이면
배우자와 인연이 보족하고, 배우자와 정과 덕이 부족해 중년기가 안정되지 못하고 힘든다고 봅니다.

4).시주가 공망이면
자식과 인연이 부족하고 정도 약한 경우라 함꼐 기거하기 힘들고, 노년기의 일들이 잘 풀려나가지 않아, 외롭고 쓸쓸한 삶이 되기 쉽습니다.


4.공망의 육친에 따른 해석
1).비겁이 공망이면
형제 자매와 인연과 정이 부족합니다. 친구나 동료의 도움도 받기 힘들고, 주관이 약하고 고독하기 쉽습니다. 

2).식상이 공망이면
자식이나 아랫사람들과 인연과 정이 부족합니다. 하는 일에서도 힘들고, 노년기가 고독하기 쉽습니다.

3).재성이 공망이면
아내와 인연이 부족하고, 부친덕도 박합니다. 아내에 대한 아쉬움으로 유흥가를 맴돌 수도 있어, 마음은 더 공허하기 쉽고, 가정이 안정되지 못해 고독하기 쉽습니다. 
.
4).관성이 공망이면
남편과 인연과 정이 부족합니다. 남편이 없는 경우라 빈곳을 채우려는 성향도 나타나, 더러는 남난의 팔자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의지할 곳이 마땅치 않아 고독하고 외롭습니다.

5).인성이 공망이면
모친과 인연과 정이 부족하고, 매사 허망하기 쉽습니다. 모친이 없는 격이라 모친에 대한 그리움과 향수는 더할 수 있습니다.어려운 일이 생겨도 도와줄 사람이 없습니다.


5.공망의 십성에 따른 해석
1).비겁 공망
자신감이 부족하고, 주관성이나 추진력이 약해 큰일을 이루기 힘듭니다. 어떤 일이나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결여되기 쉽고, 주변에 대한 지나친 경계와 의식으로, 줏대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2).식상 공망
직업에 대한 애착심이 부족하여 부침과 이동 변동이 잦게 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거나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합니다. 긍정적이거나 미래지향적인 사고나 행동도 나타나기 힘들어 집니다.

3).재성 공망
재성이 공망이면 크고 작은 손재수가 따르기 쉬워, 의식주가 불안해지기 쉽습니다. 열심히 노력해도 재물이 잘 모이지 않고, 댓가도 미약하기 쉽습니다.

4).관성 공망
직장이나 관직에 운이 잘 따르지 않게 됩니다. 일정한 주거나 직장을 갖기 힘듫어 매사 이동, 변동수가 따르기 쉬워, 생활 자체도 불안정합니다. 스스로도 제도나 규율, 심지어 법도 우습게여기는 경향이 생기기도 하여 명예와 체면 손상도 따르게 됩니다.

5).인성 공망
인성이 공망이면, 학업의 성취도가 낮고, 의식주도 안정되기 힘듭니다. 매사 여유와 안정이 따르지 않고, 자격증이나 부동산 등, 문서 취득에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6.해공
1).공망은 세운과 일운만 적용합니다.
2).공망이 된 글자가 합, 충, 형이 되면 공망은 해소 됩니다.
3).원국에 있는 공망이 운에서 오는 경우는 전실로, 해공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