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론(16) - 육체적 고통이 수반되는 급각살, 탕화살  



1.탕화살

1.탕화살이란?
뜨거운 물이나 불로 인해 신체상의 상해를 수반하는 재앙을 나타냅니다. 큰 상처를 입거나 흉터가 수반되기 쉬운 살이기도 합니다. 탕화살은 화상이나 총상, 폭발, 음독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탕화살을 가진 사람은 극단적인 말을 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이 비관적이거나 염세적 성향을 나타내는 경향이 강하고, 편협된 생각으로 인해어떤 행동을 할 지 모르는 상황이 자주 나타납니다.

탕화살이 형이나 충을 받게 되거나 육해살이나 원진살 등과 중첩되면 흉의를 나타내기 쉽다고 봅니다.   

2.탕화살 조견표
.탕화살은 일지가 인목이고, 다른 지지가 인, 사, 신 중의 하나인 경우
.일지가 축토이고, 다른 간지가 오, 술, 미 중의 하나인 경우
.일지가 오화이고, 다른 지지가 오, 축. 미 인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위 명조는 일지가 오화인 경우라 연지의 오화, 월지의 축토, 시지의 진토가 모두 탕화살이 됩니다.  


3.십성에 따른 탕화살 영향
-탕화살이 일주를 극하면 명주에게 피해가 갑니다.
-탕화살에 식상이 손상되면 : 끊는 물이나 불에 의해 자손이 해를 당하기 쉽습니다.
-탕화살에 관성이 손상되면 : 끊는 물이나 불에 의해 남편이 해를 당하기 쉽습니다.
-탕화살에 재성이 손상되면 : 끊는 물이나 불에 의해 처첩이나 부친이 해를 당하기 쉽습니다.

4.탕화살 액땜
.얼굴에 곰보자국이 있거나, 큰 점 또는 사마귀가 있으면  탕화살을 면한다고 봅니다.
.홍역이나 열병을 앓고 난 경우에도 탕화살은 면한다고 봅니다.
.탕화살이 있는 사람은 총이나 칼, 화약, 기름 등을 취급하는 직업을 가지면 흉액을 면한다고 봅니다.
 구체적 직업으로는 총기제조, 주유소나 가스 충전소, 요리사, 정육점, 조각가 등이 해당합니다.
.탕화살이 있는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쉽다고 봅니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2.급각살

1.급각살이란?
급각살은 다리나 팔을 다쳐 활동이 원활치 못한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뼈를 다쳐 생기는 질병이 많이 해당되며. 다리나 팔에 이상 증세로 장애를 수반하기 쉽다고 봅니다. 떨어지거나 다쳐서 생기는 중풍이나 반신붉수 등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전생에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많이 준 사람이 받는 업보로 인해 생기는 살이라고도 합니다. 급각살이 흉이나 형을 받게 되면 흉의가 발동하기 쉽다고 보면 됩니다.

2.급각살 조견표
급각살은 월지로 보는 흉살입니다. 
월지가 인,묘,진 일 때, 일지나 시지에 해수나 자수가 오는 경우  
월지가 사,오,미 일 때, 일지나 시지에 묘목이나 미토가 오는 경우
월지가 신,유,술 일 때, 일지나 시지에 인목이나 술토가 오는 경우
월지가 해,자,축 일 때, 일지나 시지에 축토나 진토가 오는 경우가 급각살이 됩니다.

위 명조는 월지가 유금일 때 일지에 술토가 위치하고, 시지에 인목이 위치해 급각살이 된 경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운에서 진토가 오면 축미충이 생겨 급각살이 발동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명조가 됩니다.

3.급각살 영향
급각살이 있는 경우는 교통사고나 낭떠러지 등에서 떨어지는 낙상사고 등을 겪기 쉽다고 봅니다. 그 사고 들로 인해 다리를 절거나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지 못하는 등 큰 후유증을 낳기 쉬운 살이기도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반신불수가 되거나 소아마비, 수족의 이상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결국, 후천적 장애의 대부분이 이 급각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급각살 액땜
수양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돕고 음덕을 쌓으면 급각살은 해소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