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76.학습론(2) - 격국에 따른 전공 선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2. 13. 20:24


176.학습론(2) - 격국에 따른 전공 선택


1.십성격에 따른 격국
1).전공 선택을 위한 격국은 십성격에 의한 격국 만을 말합니다. 십성격은 월지 지장간이 월간에 투출한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십성격은 일간의 성장 환경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공 선택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2).격국이 같아도 일간의 계절적 요인이나 유통 여부, 관성의 극관계에 따라 전공 선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 두 명조는 모두 비견격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두 명조가 모두 비견격이지만, 태어난 계절이 서로 다릅니다. 여기서는 계절이 다른 경우 일간이 어떤 성향을 나타내는지 알아 봅니다.

[예시명조 1]

이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으로 미월은 지장간에 정,을,기를 포함하고 있어, 불기운이 가득한 사막같은 뜨거운 흙입니다. 당연히 물기운인 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명조가 됩니다. 수오행은 일간 기토입장에서 토극수로 극하는 기운이라 재성이 됩니다. 

일간이 재성을 향하는 경우라 승부욕이 강하게 나타나고, 외향성이 강해 전형적인 비견격 성향을 나타냅니다. 이렇듯 월지에 미토를 둔 사람의 경우, 미토가 음토라 겉보기에는 순한 양처럼 보일 지라도 그 속에는 불기운을 간직한 사람입니다.

항시 얌전하고 순해 보이지만 자신의 명예나 자존심이 상처를 받게 되면, 어느 순간에는 속에 감추어진 불기운이 폭발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다시말해 다혈질적이고 돌출 행동을 할 수도 있음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예시명조 2]
2번의 경우는 축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입니다. 축월의 지장간에는 계,신,기가 들어 있습니다. 얼어 붙은 차가운 땅입니다. 당연히 불기운인 화를 향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화오행은 기토입장에서 화생토로 일간을 생해주는 인성이 됩니다. 

일간이 인성을 향하게 되면 내향적 성향이 강하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게 되어 비견격의 성향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렇듯, 같은 격이라도 태어난 계절에 따라 그 성향이 달라질 수도 있게 됩니다.


2.비견격의 전공 선택
1).월간에 강한 비견이 자리한 비견격의 경우는 자존심과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융통성과 포용성은 모자라게 됩니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거나 포용하는 마음은 부족하고, 타인의 간섭과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당연히 자신이 모든 것을 주도하려 들게 됩니다.

2).비견격의 경우 대체로 관성의 극보다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어, 직장생활보다는 자영업이나 프리랜스 등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러나, 비견격이라도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는 조직생활을 오히려 선호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3).비견격의 선호 학과
다소 이색적이거나 특수한 학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학과, 경제, 경영, 세무, 회계, 무역 금융 등 상경계열 학과 등이 비견격인 사람들이 선호할 수 있는 학과가 됩니다. 

[예시명조 3]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비견격 여명사주입니다. 자기 계절인 여름에 태어난 병화가 월간에 비견을 둔 비견격으로, 자존심이나 주관성이 대단히 강합니다. 모든 일은 스스로 결정하고 처리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누구의 통제나 간섭도 싫어하는 타입입니다.


양일간의 비견격이라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어, 재정관련 업종의 자영업이나 직종이 적성에 맞게 됩니다. 당연히 전공도 재정관련 분야인 경영, 경제, 회계, 세무, 무역, 금융 등의 인문 사회계열 중에서 상경계통의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시명조 4]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비견격 신금 일간의 여성 명조입니다. 신금은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언제나 병화의 극을 기다립니다. 비견격이지만 관성인 병화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다른 사람의 간섭과 통제도 수용하는 타입이라 조직생활이나 일반직장도 선호하게 됩니다.


3.겁재격의 전공 선택
1).겁재격은 비견격과 유사하게 판단하면 됩니다. 그러나, 비견격보다는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대인관계에서 조심성과 경계심을 강하게 나타내게 됩니다. 당연히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게 되어 비견격 보다는 유연성과 융통성이 있는 편이라, 조직생활에도 비교적 잘 적응합니다.

2).겁재격은 주변에 대한 조심성이나 경계심이 강해 공동투자나 동업은 꺼리게 되고, 금전거래는 피하는 경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예시명조 5]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겁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일간이 촛불에 준하는 정화인데 자신보다 윗자리인 월간에 태양과 같이 큰 불인 병화가 위치한 경우가 됩니다. 태양이 밝은 대낮이라, 촛불은 어떤 역할을 하기는 커녕, 자신의 존재 자체도 잃을 지경입니다.

당연히 일간 정화는 주변에 대한 경계심과 조심성이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고, 비견격 보다는유연성이나 융통성이 강해 조직생활이나 직장생활도 가능한 경우가 됩니다.

3).겁재격의 유형
겁재격의 경우는 일간이 양간인 경우와 음간인 경우가 있게 됩니다. 여기서의 겁재격은 음일간의 경우를 말하며, 양일간인 경우의 겁재격은 비견격과 유사하게 보면 됩니다.

[예시명조 6]
이 명조는 미월에 테어난 병화일간의 겁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일간이 태양과 같은 병화인데 월간에 촛불인 정화가 겁재로 온 경우입니다. 일간 병화의 입장에서 정화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이 경우는 겁재격으로 분류만 할 뿐, 비견격의 성향이 그대로 표출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