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묘고봉충 - 충의 작용으로 재물 창고를 여는 열쇠, 충의 긍정적 작용



1.충은 양날의 칼
일반적으로, 부부 관계나 가족간 또는 대인관계에서의 충은 갈등과 불화 또는 변화로, 부정적인 상황이 초래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 이사나 승진, 합격, 당선, 개업 등 경쟁 관계의 상황에서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2.묘고봉충 墓庫逢沖
묘고봉충은 삼명통회의 이론으로, 묘지나 창고에 있는 보물은 충이나 형의 작용이 있어야 발복한다는 이론입니다. 묘고봉충에는 왕자입고, 암자입신이 됩니다. 왕자는 이미 원국에 존재하는 글자이고, 암자는 원국에 없는 글자가 됩니다. 

원국에 이미 존재하는 육친은 입고가 되어 인연이 멀어지거나 끊어지는 결과가 나타나고, 원국에 없는 육친은 원국에 모습을 들어내어 인연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충이 오는 시기에 입고되는 육친은 상당히 위험에 처하기 쉬우니, 세심하게 주의해 살펴야 합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미토의 정기인 기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인 명조입니다. 미월은 계절로 여름철이고, 연지, 일지, 시지가 모두 불기운이라 조후로 수오행이 용신이 되고, 금오행이 희신입니다. 


첫대운인 무오대운부터 56세의 갑인대운까지는 기신운이나 한신운이라, 대운상으로는 심히 고달픈 생활이 됩니다. 57세 계축대운에는 월지 미토와 대운의 축토가 축미충을 이루게 됩니다. 여기서는 계축대운의 축미충에 대해 분석해 봅니다.

1).왕자 입고
월지 미토의 지장간은 정화, 을목, 기토가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정, 을, 기 중에 존재하는 글자를 찾게 됩니다. 월간의 기토가 미토의 정기와 같은 글자라 입고가 됩니다. 기토는 신금 일간에게는 편인으로 모친에 해당합니다.  

즉, 계축대운에 모친이 병약하거나 심하면 세상을 하직할 수도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인성은 학문이나 문서도 해당되므로 학문에 인연이 없어지거나 집이나 전답을 처분하게 되는 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2).암자 개고
이번에는 미토의 지장간 중에 있는 글자 중에 원국에 없는 글자를 찾아 봅니다. 중기인 편재 을목과 여기인 편관 정화가 해당합니다. 지장간에 있는 글자가 원국에 존재하지 않으면, 원국에 위치해 바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편관이 입신을 하게 되면 무관에 준하는 관직에 오를 수 있게 됩니다. 편재가 입신을 하게 되니 큰 재물도 모이게 됩니다. 결국, 계축대운은 관직에 올라 재물까지 모으는 시기로 크게 발복하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