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81.학습론(7) - 학업의 성취도가 낮은 사주팔자


1.연주와 월주의 충극이 심한 경우 
연주와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에 속하고, 부모궁이기도 합니다. 연월주가 충극이 되면 부모가 부모의 역할을 하기 힘들고, 일간 자신도 성장기가 불안정한 경우가 되어 학업에 전념키 힘들어 집니다. 성장기에 부모 형제덕이 박하면, 온 식구가 모두 생활전선에 뛰어들 수도 있게 됩니다.

특히나 역마충인 인신충이나 사해충이 생기면, 어린 나이부터 주거나 생활에 이동, 변동이 잦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학업이 중단되는 사태가 오기 쉽고, 어린 나이에 객지로 나가 생활하거나 가출을 하는 경우도 생기기 쉽습니다.


2.식상혼잡
연주와 월주에 식상이 혼잡하면, 학업을 성취하기 힘들어 집니다. 특히, 혼잡된 식상이 목오행이나 화오행인 경우는 그 정도가 심할 수 있습니다. 

월주의 식상은 일간의 성장기에 하는 일이나 표현력일 수 있습니다. 식신은 정적이고 지적인 일을 좋아하고,  끈기있고 집념있게 추진하려는 능력입니다. 반면, 상관은 육체적이고 활동적이며 다소 즉흥적인 일을 좋아하는 성향을 갖기 쉽습니다.

두가지 상반되는 기운이 상충하는 관계로 정적이고 지적인 일을 추진하기도 힘들고, 육체적이고 활동적인 일도 꾸준히 추구하기 힘듭니다. 작심삼일이란 말은 이 경우에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도 좋을 만큼, 식상이 혼잡되면 어떤 일도 꾸준히 이룰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식상읁 관성을 극하는 경우라 학문을 해야 할 성장기에, 제도나 규율에 해당하는 부모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가정이나 학교라는 울타리도 갑갑해 집니다. 


3.재성혼잡
연주와 월주에  재성이 혼잡하면, 학업을 성취하기 힘들어 집니다. 혼잡된 재성이 목오행이나 화오행인 경우는 그 정도가 심할 수 있습니다. 

재성이 혼잡하면 성장기에 갈등과 번민이 많아지게 됩니다. 재성이 많으면 인성을 극하게 되어 학문에 취미도 없어지는데, 정재와 편재의 마음으로 엇갈리게 되어, 어떤 일을 결정하거나 시도하려할 때 혼란스러워집니다.

재성은 재물일 수도 있지만, 남자에게는 여자의 의미도 포함되는 기운이라 성장기의 예민한 시기에 여자문제로 번민하거나 갈등을 겪는 경우도 생깁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는 경우라, 재성이 혼잡하면 꾸준한 학업의 성취가 어려울 뿐 아니라, 방향도 잡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4.관성을 극파하는 운
월주의 관성은 일간에게 학교나 학원 아니면 가정에서 재미없는 책을 잡고 있게 하는 마음의 통제장치와 같습니다. 관성의 적당한 통제가 없다고 보면 누구나 공부보다는 친구들과 놀거나 컴퓨터 게임이 더 재미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활동이나 오락을 포기하고 재미없는 책을 잡고 있는 이유는 주변의 통제를 받아들이거나, 자기자신이 스스로 통제할 때 가능합니다. 관성이 극파되면 이런 통제장치가 풀리는 것입니다. 당연히 부모님의 말씀도 거슬리게 되고, 학교도 부담스러워집니다.

월주의 관성이 강한 식상운을 맞으면 극파되어, 학업에 열중치 못하게 됩니다. 원국의 식상이 월주에 있는 관성을 극파하는 경우는 학업을 성취하기 힘들지만, 운에서의 온 식상으로 관성이 극파되는 경우는 해당운이 지나가면, 다시 학업을 이어갈 수도 있게 됩니다.


5.인성을 극파하는 운
강한 재성운이 월주의 인성을 극파하는 경우 학업에 전념하기 힘들어집니다. 재성으로 인해 인성이 극파되면, 학업에 정진해야 할 시기에 이성과 재물에 관심이 가는 경우가 됩니다. 이 경우도 운이 지나가면 다시 학업에 정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