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관살혼잡 - 혼잡한 사주를 순화하는 거관유살과 거살유관
 
 
1.관살혼잡
1).편관
편관은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주변과 갈등과 충돌이 잦고, 결과가 나쁘면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차갑고 냉정한 성향을 나타내기도 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다른 사람을 공격하거나 극단적 선택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2).정관 
정관은 안정과 명예지향적인 성품으로 직장이나 주거의 변화를 꺼리고, 현실에 안주하기를 바랍니다. 메사 여유가 있고 합리적이나 당연히 추진력과 승부욕은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3).관살혼잡
정관과 편관이 원국에 함꼐 위치하는 경우가 관살혼잡입니다. 관살은 직장이나 일이 될수도 있습니다. 성향이 다른 직장이 많은 경우라, 한 직장에 만족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직장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 못하여 직장의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습니다. 
 
결국,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고 의식주도 불안해지기 쉽습니다. 여명에게 관살은 남자나 남편으로 봅니다. 당연히 주변에 그러한 사람이 많은 경우라, 남자들이 많은 직장에 근부하거나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남편외 정부가 따로 있는 경우도 되어 일부종사가 힘들고, 재혼의 명이 되기 쉽습니다.
 
 
2.거살유관
관살혼잡의 사주에서 칠살이 제거되고 정관만 남는 경우를 말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으로 칠살인 불기운에 둘러쌓여 경금의 역할을 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주변의 불기운으로 녹아내리기 쉬운 명조이나, 다행히 연주의 임수와 자수가 일간을 구해주는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에서 연간의 임수는 월간의 병화를 병임충으로 제거하고, 연지 자수는 월지와 일지의 자수를 자오충으로 제거하는 경우가 됩니다. 결국은 칠살은 모두 제거되고, 시간의 정관 정화만 남겨진 경우라 청한 사주가 됩니다.
 
위 명조에서는 용신은 조후를 맞추어 주는 수가 용신, 금이 희신인 명조가 됩니다. 대운이 초년부터 말년까지 금,수운으로 흘러, 공직으로 발복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3.거관유살
위 명조는 정편관이 혼잡한 관살혼잡의 남명 사주입니다. 관살이 혼잡하면 직업의 이동변동이 심하고, 여명의 경우는 남난의 문제가 불거지기 쉽습니다. 
 
위 명조에서 연지 정관 인목은 연간 경금이 금극목으로 제거를 하고, 월간의 갑목은 월지 신금이 역시 금극목으로 제거하여 시지 편과 묘목만 남겨진 경우라 역시 관살혼잡의 흉의는 사라집니다.
 
참고로, 이 경우 연간의 경금과 월간의 갑목간에 갑경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생과 극은 동주한 지지가 우선이라 년간의 경금은 년지 인목을 극하게 되어 갑경충은 생기지 않습니다. 이 명조의 경우는 화토운에서 발복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