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82.직업론(1) - 직업의 의미와 직업선택의 방법


1.직업의 의미
.직업은 경제적 이익 추구를 통한 생계 유지 수단이 됩니다.
.직업은 사회 구성원으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직업은 자아 실현과 자기 발전의 계기가 됩니다.

-.직업이 되기 위한 조건
.노동에 대한 댓가가 있어야 합니다.
.연속성이 있어야 합니다.
.정신적, 육체적 노동이 있어야 합니다.
.개인의 의사에 반하지 않아야 합니다.


2.올바른 직업 선택이 되려면
.적성에 맞아야 합니다.
.자신의 지능에 맞아야 합니다.
.해당하는 일에 대해 흥미와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학력이나 전공 등에 부합해야 합니다.
.신체적 조건에 맞아야 합니다. 


3.직업의 변화
.직업은 운과 주변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직업의 이동 변동은 지장간의 이동변동은 물론, 자영업으로의 전환도 포함됩니다.
 
.사주 원국이 안정되고, 용신이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운에 따른 이동 변동이 적게 됩니다. 
 원국이 안정된다는 것은 음양의 조화와 오행의 구비를 말하며, 충극이 없어야 합니다.
 

4.직업 선택의 방법
1.
원국과 주변 환경에 따라 일간의 가치관, 직업관 인생관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병화일간은 떠거운 태양으로 기적 의미가 강합니다. 양적 성향이 강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자기 주도적 역할을 원하게 됩니다. 따라서 식상토와 재성 금오행을 향하게 됩니다. 일간의 마음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니 규율과 위계질서가 분명한 직장보다는 자영업이나 프리랜스 등이 적성에 맞게 됩니다.


2.
원국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계절에 따른 일간의 기본 성향을 분석해야 합니다.

3.
격국에 따른 직업과 일지 십성에 따른 직업을 분석해야 합니다.

4.
원국의 오행에 따른 등급을 알아야 합니다.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기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이 된 명조입니다. 비겁이 강해 신강해진 명조는 주변의 통제나 간섭은 꺼리게 되고, 자신의 힘을 과시할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위 명조에서 무토는 강한 힘을 가진 태산이라 큰 강물을 막아 자신의 역량을 과시하려 듭니다. 시간의 임수는 편재로 용신이 됩니다. 편재가 용신이 되면 큰 재물을 추구하게 되어 일간 무토입장에서는 돈되는 일이라면 어떤 일이라도 할 용의가 있다고 보게 됩니다. 

태산과 같이 큰 땅에서 나무가 자라려면 많은 물이 필요합니다. 다시말해 무토일간이 시간의 임수를 향한다는 것은 큰 재물을 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 명조는 역시 미월에 태어난 미토일간의 신강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월간이 비견이라 고집, 자존심이 강하고, 자신의 역량을 뽐내고 싶습니다. 시간의 계수가 편재라 재물을 추구하는 명조입니다. 그러나, 일간 기토는 문전옥답이나 화단의 흙이라, 약간의 물이 있으면 충분합니다.

결론적으로 일간이 같은 편재를 향하더라도 사주의 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말합니다. 일간 무토가 편재 임수를 바라보는 재물의 크기와 일간 기토가 편재 계수를 바라보는 재물의 크기는 완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5.
다가오는 대운과 세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일간의 가치관에 따른 선호하는 직업군을 파악해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