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83.직업론(2) - 비겁이 용신인 경우의 직업


1.비견 용신이면
비견이 용신인 경우는 신약한 일간이, 용신인 비견에 의지하는 명조입니다. 비견이 일간을 도우는 명조라 보수적, 자기 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게 됩니다. 당연히 타인이나 배우자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명조입니다.

따라서,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가 크지않은 독립성이 보장되는 조직생활이나 자격증,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자영업 등이 유리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기획이나  연구분야, 기술 또는 자격증을 이용한 자영업이나 프리렌스등이 해당되며, 프랜차이즈업이나 음식업, 숙박업, 각종유흥업도 포함됩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정재격인 남명사주입니다. 연간과 월주는 편재와 정재로 일간이 역극을 당하고, 시간의 을목도 일간의 힘을 설하고 있습니다. 신약한 명조라 일간에 힘이 되는 비견인 토오행과  인성 화오행이 용,희신인 명조입니다. 


이 명조에서 일지 미토는 처궁으로 아내가 친구처럼 힘이 되어주어야 하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일간이 힘도 부족하면서 일지가 비견이라 고집이나 자존심은 대단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당연히 직장생활보다는 전문지식이나 기술을 이용한 기획, 연구분야나 음식, 숙박업 등이 어울리는 직업이 됩니다.


2.겁재 용신이면
겁재가 용신이면 비견과 유사하나 비견보다는 다소 조심성, 경계심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겁재의 특성상 재물에 대한 욕심과 탐심이 크고, 다른 사람에 대한 경게심으로 잘 믿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동업이나 공동투자는 불리하며,  금전적인 거래도 꺼리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비견보다는 직장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력이 있는 편으로, 재무관련 공직이나 세무, 회계 등의 자영업이 유리합니다. 재무관련 직종으로는 은행이나 보험, 증권, 대부 관련업이 해당되고, 유흥이나 음식료 관련 업종도 좋습니다. 

그 외에도 자격증을 이용한 중개업이나 이미용업 등도 무난하며, 일반 상업이나 프랜챠이즈업도 무난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병화 일간의 상관격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월주가 상관이라 법이나 규율또는 울타리에 안주하여 생활하기는 용이하지 못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오직 월지 겁재가 힘이 되어주는 명조로 자기 자신만을 믿고 살아가야 할 수도 있는 명조입니다. 

일지가 겁재이면 아내인 정재를 극하는 기운이라 가정도 안정되기 힘들고, 직업궁인 월간에 상관이 위치해  직장을 의미하는 정관을 극하는 명조라, 직장 생활도 용이치 못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유흥이나 음식점, 프랜차이즈업 등이 적성에 맞을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