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론(5) - 재성이 용신인 경우의 직업



1.편재가 용신인 경우

신강 사주에서 편재는 일간에 직업 활동에 따른 댓가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성적이거나 비현실적인 직업 활동은 꺼리는 편이며, 결과가 뚜렷이 예측되는 직업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활동의 댓가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합니다


편재가 용신인 경우의 구체적 직업으로는 각종 상업적인 활동이나 무역, 통신, 금융계통의 업종, 벤처기업투자 산업 또는 돈이 되는 모든 업종이 다 해당된다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이나 각종 이권산업, 대부업, 재정 관련 컨설팅도 포함이 됩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병화일간이라 식상인 토를 향하게 되지만, 식신인 진토가 연지에 위치해 일간 병화의 활동이 되지 못합니다. 부득이 시지 편재 신금을 용신으로 하게 됩니다. 


편재는 일간이 추구하는 큰 재물로, 일간 병화는 돈되는 일이라면 어떤 일이라도 하려 듭니다. 편재는 일지나 시간에 위치해야 손실이 없는 재물이 됩니다. 하지만, 시지의 편재는 일간이 직접 극하기는 힘든 상태라 열심히 일해 돈을 벌어도 손실이 크게 따르는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시지 신금은 일간 병화의 아내입니다. 그러나, 신금 여성은 일간 병화와 떨어져 있어 인연이 깊지 못하고, 음양도 조화되지 못해 정도 크지 않다고 봅니다. 또한, 시간의 병화와 동주한 상태라 다른 사람을 마음에 두고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2.정재가 용신인 경우
정재가 용신인 경우 일간은 성실하고 정직한 타입으로, 분수에 넘치는 욕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안정된 직장에서 자신이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댓가를 추구하는 타입으로 안정과 명예 지향적인 직업을 선호합니다. 

은행이나 보험, 증권 등 금융관련 업종이나 세무, 회계, 무역 등의 업종, 그 밖의 일반 직장이나 안정을 위주로 하는 자영업을 선호합니다.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인성신강사주로 월지 사화의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한 오행이 없어 월지 자체를 격국으로 정한 경우입니다. 성실히 직장일에 충실하는 명조이지만, 앉은자리인 시지에 겁재 축토가 위치해 다소간의 손재도 따르는 명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