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론- 사업이 가능한 자영업자 사주 



1.업종의 특성에 따른 분류
1).공급자 중심의 유망업종
가격이 정해진 공산품 기준으로 안정된 유통망을 가진 업종을 말하며, 가격표를 붙여놓고 손님을 대할 수 있는 업종을 말합니다. 따라서, 별다른 흥정이나 순발력, 사업수완을 필요로 하지 않는 업종이 됩니다. 일확천금의 기회도 없지만, 크게 손해볼 일도 생기지 않는 업종이 됩니다.  

수퍼마켓, 문방구점, 제과점 등 

2).수요자 중심의 유망업종
기동성을 바탕으로 유행하는 상품을 취급하는 업종이 됩니다. 이재에 밝아야 하고, 때에 따라서는 신속한 판단력과 결단력도 요구되는 업종으로 배짱도 필요합니다. 순간적인 결단으로 큰 돈을 벌수도 있지만, 반대로 큰 손실이 따를 수도 있는 종목이 됩니다.

여행설계사, 건강관리사, 음악치료사, 다이어트메이트, 사회복지사, 인터넷쇼핑몰, 컴퓨터중매, 웹디자이너, 바이러스치료, 운동처방사 등 


2.공급자 중심 자영업자 사주
1.음월 태생의 음일간의 사주에 유리한 업종입니다.

2.식신격, 정재격,정관격, 정인격인 명조에 유리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유행이나 경기에 민감하지 않고, 경쟁 또한 심하지 않는 업종이 유리합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신약한 식신격 여명사주입니다. 신약한 사주라 인성 금을 용신으로 비겁 수오행을 희신으로 하는 명조가 됩니다. 음일간 계수가 식신격이라 차분한 성격으로 분수에 넘는 재물을 탐하지 않고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여 듭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제과점이나 문방구 등의 사업을 영위하기 쉬운 명조입니다. 다만, 연간의 정관은 일간 계수의 초년의 남자일 수 있습니다. 음양이 달라 정이 깊은 사이이지만,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인연을 이어가기 힘든 명조라, 다소 늦은 나이에 혼인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지 축토는 나이가 들어 만난 남편으로, 비록 음양이 조화되지 못헤 다정다감한 면은 부족하지만, 일간과 동주하여 인연이 깊고,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해 금생수로 일간에 도움을 주는 경우라 남편덕도 있는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의 여성이 공급자 중심업종의 자영업을 영위하게 되면, 남편도 아내의 일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면서, 안정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경우가 됩니다.


3.수요자 중심 자영업자 사주 
1.양월 태생의 양일간이면서 식상격, 재성격이거나 비겁용신인 경우 가능성이 큽니다.
  을목일간이나 정화일간도 근본이 양의 성정이라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2.비겁격 또는 인성격 신강사주에서 식상과 재성이 일지와 시주에 온전하고 용신인 경우면 유리합니다.

이러한 명조의 경우 이재에 밝고, 판단력과 결단력이 강하고 추진력 또한 대단합니다. 또한 재물에 대한 집착과 승부욕이 강해, 수요자 중심의 사업에서 성공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이런 명조의 경우라도 운에 따른 사업상의 부침이나 업종 변경이 따를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병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외관상으로는 연간 을목이 목생화로 생조를 하고, 월,일간의 병화는 화생토로, 일지는 시지의 유금으로, 토생금이 되어 유통이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일간이 병화이나 계절이 늦가을인 술월이라 본연의 빛을 발하기는 힘듭니다. 신약한 명조에 월지는 진술충으로 꺠어진 상태라 격국도 의미가 없고, 년 월 일지가 토오행으로 식상이 혼잡되어 추진하는 일에 일관성이 없는 명조입니다.. 

더구나, 일간 병화는 일지 술토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신금과 명암합을 하는 관계입니다. 일지는 식신이라 일간이 일이나 사업을 하는 중에 만난 여성으로 밖으로 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일간 병화와 정이 깊은 여성일 수 있습니다.

일간 병화는 일지 술토가 식신이라 열심히 일하면서 토생금으로 재물을 생성하지만, 그 재물은 시간의 병화가 차지하는 경우가 됩니다. 결국 이런 명조가 사업을 하게 되면, 아무리 노력해도 재물이 모이지 않고, 수시로 업종을 바꾸어야 하는 경우로, 운에 따른 부침이 심한 명조사례가 됩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편인격 신강한 여명사주입니다. 용신은 시간의 상관 무토가 되고 희신은 금오행이 됩니다. 연간의 편관 계수는 정화일간의 초년 남자이나 인성의 통관이 있어 남편덕이 있는 명조입니다.

신강한 편인격의 명조에서 식상과 재성을 용희신으로 하는 명조라 ,수요자 중심의 순발력과 승부욕이 있는 사업도 능히 헤쳐나갈 배짱과 추진력이 있는 명조입니다. 일간 정화는 화생토로 시간 무토를 생조하여 열심히 일하는 경우가 됩니다. 

시간의 무토는 토생금으로 시지 신금을 생조하여 열심히 재물을 모으는 경우입니다. 통상적으로 시지의 재성은 일간이 직접 극하는 관계가 되지 못해, 손재가 따르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명조에서는 일지와 사신합이 되어 손재없이 재물을 취득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사업에서 무리가 따르지 않고, 업종의 변동도 심하지 않아 꾸준히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운에 따른 영향도 미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