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망운(2) - 일주확인과 공망운 운세풀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3. 8. 04:56

공망운(2) - 일주확인과 공망운 운세풀이



공망운(1)에 이어 일주찾기와 일주에 따른 공망을 확인해 봅니다.

위 에니메이션은 음력간지변환에 대한 예시입니다.

플러스만세력 링크 :  

자신의 일주를 모르시는 분은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플러스 만세력에 접속을 하신 다음 => 참고자료 => 음력 간지변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변환키를 누르시면, 하단에 해당 날짜의 양력날짜, 음력날짜, 간지들이 출력됩니다. 앞 부분부터 연주, 월주, 일주가 됩니다.


[운지법 1]

운지법을 아직 다 익히지 못하신 분들은 왼쪽 손바닥에 지지 12자가 위 그림처럼 새겨져 있는 것으로 외우시면 됩니다. 왼손 집게손가락쪽이 봄으로 인묘진, 손가락 끝 부분인 여름으로 사오미, 새끼손가락 부분이 가을로 신유술, 손바닥쪽이 겨울로 해자축이라는 글자를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운지법 2]
이 예제는 1977년 3월 28일생의 일주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위 첫 그림에서 확인한 갑신일주에 대한 공망을 찾아보기로 합니다. 
일주중에서 지지인 신자를 손바닥에서 위치를 확인하여 일간을 대입합니다.새끼손가락 끝이 신자가 있는 부분으로 갑목을 대입합니다.


[운지법 3]
지지의 신자가 있는 새끼손가락 끝 부분부터 갑,을,병, 정... 순으로 시계방향으로 차례로 대입하셔서 천간의 끝 글자인 계수까지 대입합니다. 집게손가락 끝이 계수가 되니, 그 다음 두글자가 공망이 됩니다. 즉, 가운데 손가락과 약지손가락의 끝에 위치한 오, 미 두글자가 공망이 됩니다.   


[공망 조견표]
공망 조견표에서 갑신일주에 대한 공망을 표시해 봅니다. 갑신일주이면 천간이 갑목이라 오화가 진공이고, 미토가 반공입니다. 결국 일간이 갑, 병,무,경,임 이면 위 조견표에서 앞글자인 신, 오, 진, 인, 자가 진공이 되고, 뒷글자인 해, 유, 미, 사, 묘, 축이 반공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일간이 음간인 을, 정, 기, 신, 계이면, 위 조견표에서 앞글자인 신, 오, 진, 인, 자가 반공이 되고, 뒷글자인 해, 유, 미, 사, 묘, 축이 진공이 됩니다.  


[4월달 달력]
위 그림은 2020년 4월달 달력으로 간지가 포함된 것입니다. 이런 간지력은 음력이 표시된 대부분의 달력이 모두 해당됩니다. 집에 있는 달력에 이렇듯 간지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달력에서 1977년 3월 28일생의 일주인 갑자일주의 공망인 오, 미가 포함된 날짜를 달력에 표시해 본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붉은 원으로 된 부분은 진공, 초록색 부분은 반공인 공망일입니다.


[4월달 공망 운세확인]

참고사항:
공망에서는 지지가 공망이면 해당 간지의 천간도 공망으로 봅니다.
진공은 반공보다 흉의가 크므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근묘화실 : 운세를 보는 것이라 근묘화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신살공망 : 12 신살은 연지를 기본으로 하므로, 차후에 다루기로 합니다.

궁합공망 : 
갑신일주는 오미가 공망이라 경오, 임오, 갑오, 병오, 무오일주 또는 신미, 계미, 을미, 정미, 기미일주인 사람과 동업을 하거나 혼인을 하는 것은 불리하다고 봅니다. 자신의 공망을 일지에 가진 사람과 함께하면 아무리 잘해 주어도 결국은 원망과 배신으로 끝이나기도 합니다.

방위확인
       

4월 9일, 임오일(진공) 
.오행 : 임수-오화  
.천간 수와 지지 화오행이 공망입니다. 낭비벽이 생기기 쉽고, 긴급한 일이 생기기 쉬우니 주의를 해야합니다.

.육친 : 편인-상관
.편인이 공망이면 학업에 지장이 생기거나 문서운이 불리하고, 모친과 불화하기 쉽습니다. 상관이 공망이면 사생활 문제나 사회활동에 위축되기 쉽고, 자식과도 불화합니다.

.방위 : 남쪽
.남쪽 방향은 불리하니 가급적 남쪽으로 내려가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4월 10일, 계미일(반공)
.오행 : 계수-미토  
.천간의 계수와 지지 미토가 공망입니다. 유흥이나 풍류로 낭비벽이 생기기 쉽고, 지진이나 낙상사고, 사업의 차질도 조심해야 합니다.

.육친 : 정인-정재
.학업운이 불리하고, 재물도 잘 모이지 않습니다. 남자분들은 아내와, 여자분들은 시모와의 불화나 갈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방위 : 남서쪽
.남서쪽 방향은 불리하니 가급적 남서쪽으로 내려가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4월 21일, 갑오일(진공)
.오행 : 갑목-오화  
.천간의 갑목과 지지 오화가 공망입니다. 추진하는 일에 차질이 생기기 쉽고, 급하거나 헛된 일도 많이 발생합니다.

.육친 : 비견-상관
.비견과 상관이 공망이라 형제자매나 친구들과 거리가 생기기나, 사회활동도 위축되기 쉽습니다. 여자분들은 자녀와의 갈등이나 근심이 따르기 쉽습니다. 

.방위 : 남쪽
.남쪽 방향은 불리하니 가급적 남쪽으로 내려가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약국이나 병원을 찾을 때도 남쪽방향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4월 22일, 을미일(반공)
.오행 : 을목-미토  
.을목과 미토가 공망이라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진척이 더디고, 지진이나 낙상사고, 사업에 차질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육친 : 겁재-정재
.겁재가 공망이라 형제자매나 친구들과 소원하기 쉽고, 정재가 공망이라 재물복이 약하고, 아내나 시모와 불화하기 쉽습니다.

.방위 : 남서쪽
.남서쪽 방향은 불리하니 가급적 남쪽으로 내려가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약국이나 병원을 찾을 때도 남쪽방향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