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화역수 - 선천기본수에 따른 성격 판단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3. 28. 02:49

매화역수 - 선천기본수에 따른 성격 판단


.선천기본수
선천기본수는 선천수라고도 하고, 평생기본수라고도 합니다. 
매화역수에서 선천수는 자평명리에서 일간과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쉽습니다. 이 선천수는 자신의 운세를 보는 동안, 언제나 변치 않는 수로 명주 자신의 성품이나 성향을 나타냅니다.

선천기본수는 매화역수의 포국도에서 제일 먼저 기술하며, 이 선천수와 각 운세의 주도수를 중심으로 운세 전체를 이루나 나갑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운세의 흐름을 포국이라하고, 이를 도식화한 것이 포국도 입니다.

.선천수 구하는 방법

선천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음력으로 된 생월과 생일만 알면 됩니다. 
선천수 = 음력 생월 + 음력 생일 + 1 을 한 값을 9 로 나누어 나머지 숫자를 선천수로 합니다.
  만약 나머지가 0 이면 선천수는 9 가 됩니다.

  

위 명조는 양력) 1978년 11월 30일 출생한 남자의 사주팔자입니다.         

 이 경우의 선천수를 구해 봅니다.
 우선 양력은 음력으로 환산을 하면 11월 1일이 됩니다.

 선천수 = 11 +1 +1 = 13
          13  / 9 = 1 ... 4 ==> 선천수는 4 가 됩니다. 

선천수는 위 그림의 하단 부분처럼 첫번째 칸인 인목의 자리에 4를 배치하며, 4 수리의 성격과 성향을 나타냅니다. 선천수가 4인 경우는 기본적으로 안정과 여유가 바탕이 됩니다. 

선천수 1.
선천수가 1 이면
어려운 난관을 참고 견디는 인내와 의지가 대단합니다. 매사 긍정적이고 이성적인 사판단을 하며, 결정이 되면 과감하게 밀고나가는 뚝심도 있습니다. 매사 신중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신뢰와 안정감을 주어 믿고 따르게 합니다.

자립정신과 독립심이 강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려는 경향이 적습니다. 강한 리드쉽으로 지도자적 기질이 강하고, 다른사람의 추천을 받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보편적으로 끈기있게 일을 추진하지만, 이기심의 발로로  쉽게 포기해 버리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선천수 2.
선천수가 2 이면
가정에서는 물론 조직이나 단체에서도 꼭 필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매사 터놓고 남들과 상의하기 보다는, 남모르게 하는 것을 즐기기도 합니다. 또한, 관심이 가는 부분만 치중해 파고드는 집요함도 나타납니다.

모험심과 창의성이 강해 호기심이 가는 일은 거듭 되집어 보는 성향을 지닉, 실생활에 반영코자하는 마음도 강합니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고, 로맨틱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결단력이 다소 부족해,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선천수 3.
선천수가 3 이면
두뇌가 명석하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성향으로, 자신이 생각한 것은 반드시 추구하려는 강한 욕구도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의 성격을 잘 파악해 통솔력도 나타나지만, 자기과신이 지나치다는 평도 듣습니다.

비밀을 간직하지 못해 입이 가볍다는 소리를 듣기 쉽고, 여유와 안정감있는 성격이 모자라는 편입니다. 감정에 따라 물불을 가리지 않고 움직이는 경향도 있어. 자기 감정을 다스리는 노력이 필요한 타입으로 봅니다.

선천수 4.
선천수가 4 이면
안정과 여유의 상징인 숫자로 남자의 경우는 군자형 성품으로 보기도 합니다. 과묵하고 여유가 있어 어떤 어려움이 생기드라도 자신이 맡은바 일을 풀어 나가는 타입입니다. 대인관계에서도 원만하고 가정에서도 화목한 가정을 이끌어 나간다고 봅니다.

여자인 경우는 리드쉽과 사회성이 강해, 남편을 내조하며 가정에만 충실하기는 힘든 타입으로 봅니다. 또한 독선적이고 주관성이 너무 강해 주위로부터 소외되기도 하고, 남편과는 갈등이 잦기 쉽습니다. 따라서 원만한 가정 생활은 힘든 타입으로 보기도 합니다. 


선천수 5.
선천수가 5 이면
어려움이나 난관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강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일이나 이익에 대한 집착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동정심과 모험심도 강하게 나타나고, 인간적인 유대를 맺게되면 변치않는 지조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잔정이 부족해 가정에서는 온기가 부족하다는 평도 듣습니다.

반면, 다소 과격하거나 냉소적인 경향도 강해, 마음이 바뀌면 다시는 돌아보지 않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이성적이거나 냉정한 판단 보다는 충동적이거나 감성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강합니다. 급한 성정으로 일을 그러치는 경우도 잦고, 호불호가 강해, 다른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면모도 나타납니다.


선천수 6.
선천수가 6 이면
침착하고 합리적인 성향의 사람으로 완벽함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누가되는 일은 하지 않게 됩니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다른 방향에서 사물을 이해하거나 판단하는 면이 다소 부족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해서도 이해와 포용성이 부족합니다.

가족간에도 간섭이나 통제가 심해 가족간에 따사로운 정이 부족할 수 있고, 불화나 갈등의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사 다른 사람의 탓하는 경우가 적고, 모험적이거나 위험 부담이 따르는 일은 잘 나서지 않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선천수 7.
선천수가 7 이면
과격한 성격이나 다름 사람의 어려움을 그냥 지나치지 못해, 인정에 약하다는 평도 듣기 쉽고, 이로 인해 손해보는 경우도 많고, 부모덕도 약하다고 봅니다. 매사 소극적이거나 어려운 일은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해 주변사람들의 신임을 얻기 힘들게 됩니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지나쳐 건강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이러한 경향이 강해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일에도 관여하는 경우도 생겨, 본의 아니게 상대방의 체면에 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선천수 8.
선천수가 8 이면
실리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보편적으로 재물도 모으게 되고, 생활도 여유가 있는 편이 많습니다. 돈이나 재물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매사 의욕적이고, 활동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작은 재물이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성향으로 오히려 손해를 자초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모든 것을 재물로 판단하는 경향이 생기기 쉽고, 타산적이거나 이기적인 면도 많아 재물로 인해 가까운 사람을 배신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지나친 재물욕으로 인해 대인관계를 그러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수리이기도 합니다.


선천수 9.
선천수가 9 이면
과묵하고 끈기가 강하고, 남을 설득하거나 포용하는 재치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주관성이 너무 강하고,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충고를 무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절친한 친구를 두기 힘들어 집니다. 또한, 지난친 고집으로 인해 어려움을 자초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여성의 경우, 남편에게도 지지 싫어하는 경향이 강해 가정의 불화가 잦게 됩니다. 그러나, 철학적이거나 심령적인 세계를 추구하는 등, 감수성도 예민하여 작은 일에도 마음의 상처를 받기 쉽습니다. 자신 본연의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정열적이면섣 빨리 좌절하거나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