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6.질병론(6) - 오행의 태과와 불급으로 인한 질병


1.목오행의 태과와 불급
1).목오행의 태과
.토의 병 -목오행이 태과하면 목극토로 인해 ,토오행이 손상되어 토에 관한 질병이 오게 됩니다.
 토오행이 극파되면 금오행을 생조하지 못하게 되어 금기운이 약해지게 됩니다.

.금의 병 -금오행이 약해지면 운의 흐름에 따라 금오행이 관장하는 장부에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2).목오행의 불급
.목의 병 -목오행이 없거나 고립이나 충극으로 너무 약하게 되면, 목오행에 관련된 장부가 약해지게 됩니
다. 당연히 운의 흐름에 따라 목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위 명조이 경우 연간가 월간에 을목이 있으나,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허약한 상태입니다. 이렇듯 허약한 을목이 원국에 위치하면, 해당 시기에 목오행 관련 질병을 앓기 쉽습니다. 위 명조의 경우 연간과 월간의 목오행이 손상을 당하는 경우라, 어린 시절에 목에 목에 관련된 장부에 질병이 오기 쉽습니다.

3).목오행 질병
.목오행이 부실하면 간장과 담이 약해집니다. 
간과 담이 약하면 자신감결여 소신 부족 등이 나타나기 쉽고, 끈기와 인내심이 약해지고, 부정적 성향이 많이 노출됩니다.

2.화오행의 태과와 불급
1).화오행의 태과
.금의 병 - 화오행이 태과하면 강한 화기운으로 인해 금기운이 손상을 입게 됩니다.
.수의 병 - 강한 화기운으로 금이 극파되면 수기운을 생조하지 못해 금이 무력해집니다. 
 수기운이 무력하면 운에 따라 수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2).화오행의 불급
.화의 병 - 화오행이 무력하거나 원국에 없으면, 화오행에 괸련된 장부가 부실해지게 됩니다. 
 역시 운의 흐름에 따라 화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3).화오행 질병
.화오행이 약하면 심장과 소장에 관련된 질병이 오기 쉽습니다.
화오행이 약하면 예의와 현실성이 부족하고, 조울증이나 우울증 증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당연히 순발력과 실천력도 부족하게 돕니다.
 
3.토오행의 태과와 불급
1).토오행의 태과
.수의 병 - 토오행이 태과하면 토극수로 수오행을 극하게 되어, 수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나타납니다.
.목의 병 - 수오행이 무력하면 목기운을 생조하지 못해, 목에 관련된 장부가 허약해집니다.
 운의 흐름에 따라서는 목기운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 명조는 토오행의 태과로 인해 고립된 목오행과 일간 게수가 심한 극을 받아 병이 되는 경우입니다.


2).토오행의 불급
.토의 병 - 토오행이 무력하거나 불급하면 토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역시 운로의 흐름에 따라 토에 관련된 장부에 질병이 오게 됩니다.

3).토오행 질병
.토오행이 약하면 비장과 위장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토오행이 약하면 신의가 부족해 타인을 믿지 못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언행 불일치가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금오행의 태과와 불급
1).금오행의 태과
.목의 병 - 금오행이 태과하면 금극목으로 목기운을 상하게 하여 관련장부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화의 병 - 목의 생조를 받지 못하면 화오행이 약해지게 됩니다.
 허약한 화오행이 운에서 충극을 받으면, 화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금오행의 불급
.금의 병 - 금오행이 허약하면 금오행에 관련된 장부가 허약하기 쉽고, 운에 따라 질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3).금오행 질병
.금오행이 허약하면 페장과 대장의 기능에 이상이 따릅니다.
 금오행이 부실하면 결단력과 자기 중심이 약하고, 환경에 따른 감정의 기복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5.수오행의 태과와 불급
1).수오행의 태과
.화의 병 - 수오행이 태과하면 강한 수기운이 화를 극파하게 되어 화오행이 약해지게 됩니다. 
 화오행에 관련된 장부가 허약해지게 되고 운에 따라 질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토의 병 - 화오행이 극파되면 토오행을 생조하지 못해 ,토오행 관련장부가 약해집니다.
 역시 운로에 따라 토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수오행의 불급
.수오행이 불급하면 수오행관련 장부가 허약해지고, 운에 따라 관련 장부에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3).수오행 질병
.수오행이 부실하면 신장과 방광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지적할동에 장애가 생기기 쉽고, 내성적 성향으로 변화를 꺼리고 끈기가 부족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