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9) - 사상체질의 구분과 식단 조절



1.태양인 
1).특징
.태양인은 우리나라 인구의 1% 미만을 차지할 정도로 사상인 중에서 가장 그 수가 적게 분포하여 구별하기도 까다롭다고 봅니다. 신체적 특징으로는 머리와 목부분이 크고 굵은 반면, 엉덩이와 하체 부분은 빈약해 가분수형의 체형을 나타냅니다.

태양인은 대체로 하체가 빈약해 오래 걷거나,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하기 힘듭니다. 간기능이 약하고,, 폐가능이 강한 경우가 많으며, 비장이나 신장은 보통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여자의 경우 자궁의 발육이 나빠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알려집니다.

2).좋은 음식
차고 싱싱한 음식과 간을 보호하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3).해로운 음식
맵고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 고단백, 고칼로리 음식은 간에 부담을 주므로 좋지 못합니다.


2.소양인 
1).특징
.소양인은 우리나라 인구의 약 30%를 차지할 정도로 분포의 비율이 높으며, 말하는 모습이나 몸가짐이 가벼워 경솔하게 보이기 쉽습니다. 가슴 부위가 튼실한 반면, 엉덩이가 빈약한 체영을 이루며, 걸음걸이가 경괘하고 날렵합니다. 

소양인은 말이 많고 사교적인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음식물 섭취가 바로 살로 가지 않는 체질을 가진다고 봅니다.  위, 비장이 기능이 강하고, 신장기능은 약한편이나 간장이나 폐의 기능은 보통의 경우로 봅니다.

2).좋은 음식
싱싱하고 찬음식이 도움을 줍니다.

3).해로운 음식
열이 많은 체질이라 고추, 생강, 파, 마늘, 후추, 겨자 등의 음식은 열을 증가시키므로 좋지 못합니다. 닭고기나 인삼 등도 열기를 증가시키는 음식이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태음인 
1).특징
태음인은 전체 인구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율을 나타내며, 키가 크고, 살이 찐 경우가 많으며, 체격이 좋은 편으로 허리부위가 특히 잘 발달해 튼실해 보입니다. 체형상 복부비만이 따르기 쉽습니다. 식욕과 식탐이 강해 잘 먹는 타입이라 음식에 대해서는 손이 크다는 평을 듣기도 합니다. 

또한 음식을 섭취하면 바로 살로 귀착되는 비만형 체질을 가진다고 봅니다. 간기능은 좋은 편에 속하고, 신장, 폐장, 대장과 피부 계통은 약한 편입니다. 그러나, 비장, 신장은 보통의 기능을 가진 것으로 봅니다. 

2).좋은 음식
고 칼로리 음식이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폐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좋습니다.

3).해로운 음식
비만체질로 고혈압이나 변비에 취약한 체질이라, 자극성이 강하거나 지장질이 많은 식품은 해가 됩니다.


4.소음인 
1).특징
소음인은 전체인구의 20%정도의 분포를 가지며, 체격이 작고 마른 편이 많아 약해 보이는 타입입니다. 가슴부위를 비롯해 상체부위가 빈약한 편이고, 엉덩이 이하 하체가 잘 발달한 경우가 많습니다. 키가 큰 경우도 잇지만, 보편적으로 작은 경우가 많고, 앞으로 숙여 걷는 경우도 많습니다.

깔끔한 성격이지만, 주변 상황에 다소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신장의 기능은 좋으나 위장과 비장은 약한 편에 속합니다. 간,  폐이 기능은 보통의 수준으로 봅니다. 소음인은 음식에 관한한 손이 작다는 평을 듣기도 합니다.

2).좋은 음식
소확능이 약하고 냉한 체질이라 따뜻한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3).해로운 음식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지방질 음식이나 찬음식, 날것으로 먹는 음식 등은 삼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