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재다신약 남명사주의 재물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4. 13. 20:41

사주풀이 - 재다신약 남명사주의 재물운



누구나 자신의 사주가 구성이 좋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주의 구성이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한 예로. 사주에 오행이 모두 구비된 오행구족격의 경우만 보드라도, 원국에 오행이 모두 구비되지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원국의 오행이 편중되고 잘 유통되지 못하는 사주도 잘 따져보면, 좋은 기운으로 크게 발복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남명사주에서 가장 꺼린다는 재다신약의 사주에서 재물운과 부부관계 등을 알아 봅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니, 자신의 사주로 비교해가며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정재격 남명사주입니다. 


2.원국분석
1).사주풀이를 위해 먼저 음양의 조화부터 살펴봅니다. 
양의 오행과 음의 오행이 3 대 5로 음적 성향이 다소 강하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2).다음으로 오행의 과다와 불급을 찾아 봅니다.
목:1, 화:0, 토:4, 금:0, 수:3
비겁인 토오행과 재성인 수오행이 강하고, 식상인 금오행과 인성인 화오행은 아예 없습니다. 

3).신강 신약을 살펴봅니다. 
일간인 무토를 도와줄 세력은 같은 토오행인 월간,시간, 시지의 토오행이 있습니다. 월지와 일지를를 얻지 못해 실령, 실지한 명조로 신약합니다.

4).사주적 특성
신약한 무토 일간의 명조에서 비겁이 강해 자존심과 고집은 상당히 강합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하고 활동하는 십성인, 식상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재성만 3개나 되어 전형적인 재다신약 명조입니다. 단적으로 표현해 일은 하기 싫고, 여자와 재물에 대한 탐심만 큰 명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친궁인 월간에 부친을 극하는 비겁이 자리하고, 모친인 인성이 원국에 없는 명조라 부모덕도 박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학업운도 좋은 편이 못됩니다. 

5).용희신 분석
재다신약의 명조라 일간을 도우는 인성과 비겁이 길신입니다. 그렇다고 원국에 4개나 존재하는 토오행이 용신이기 힘들지만, 화오행이 없어 용신으로 내세운 경우입니다. 당연히, 실질적인 진용신은 되기 힘듭니다.

원국에 없는 금오행은 어떻게 될까요? 신약한 명조에서 금오행은 일간 무토가 토생금으로 생하는 오행으로 부족한 일간의 힘을 다시 설해 주는 식상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강한 비겁 기운인 토오행과 과다한 재성인 수기운 사이를 통관시켜주는 통관용신 역할을 하게 됩니다.위 그림의 하단 부분 사주분석에 보시면, 금오행은 통관용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시말해, 운에서 금기운이 강하게 오는 해에, 이 명조는 발복을 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6).처궁분석
연간의 편재인 해수는 무토일간의 초년 여자일수 있습니다. 아내를 의미하는 재성이 혼잡된 경우라  여자만 많을 뿐 자신의 여자가 없는 격입니다.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이별수가 따르는 명조로 보면 됩니다. 일지 자수는 무토일간과 인연과 정이 깊은 아내일 수 있으나, 재성혼잡 사주에서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7).원국의 재물운
원국자체에서는 재다신약으로 재물에 대한 탐심만 클 뿐, 재물을 취득하기 위한 노력인 식상이 없어 의식주의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신금일간이 사업을 하거나 재물운이 오는 시기가 언제인지 살펴 봅니다.

3.행운분석
[대운분석]
위 대운에서 25세부터 44세까지의 을유대운과 갑신대운, 그리고 65세부터 84세까지의 신사대운과 경진대운은 금기운이 원국 비겁의 강한 토오행과 수오행을 통관시켜, 원국의 재성이 재대로 힘을 쓰게 됩니다. 이런 시기에는 어떤 일을 하든, 재물을 모아야 하는 시기가 됩니다.

이 시기에는 막혀있던 비겁인 토오행과 재성인 수오행이 유통이되어, 건강도 좋아지는 시기가 됩니다.
참고로 청색 박스로 표시된 45세의 계미대운은 자미원진,  55세부터 64세까지의 임오대운은 자오충이 됩니다. 재다신약 사주에서는 이런 시기에 부부간에 마찰이나 불화가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야 합니다.

[세운분석]
  
세운에서도 주황색으로 된 부분은 금기운이 통관용신 역할을 하는 때라, 상당히 좋은 시기가 됩니다. 세운어고 지지에 미토와 오화가 오는 해에는 자미원진과 자오충이 되니, 부부간이나 재물운에 상당히 신경을 쓰야 합니다.

[월운분석]
월운은 양력 4월과 5월인 경진월과 신사월, 8월과 9월인 갑신월과 을유월은 금기운이라, 역시 통관용신의 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금전적으로나 하는 일에 숨통이 틔인다고 봅니다. 그러나, 6월과 7월인 임자월과 게미월에는 자오충과 자미원진의 기운이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월운은 상당히 특색이 있습니다. 천간이 금기운인 경진월과 신사월은 해마다 조금씩 월이 달라질 수 있지만 지지가 자오충과 자미원진인 양력 6월과 7월은 해마다 같은 달에 들어옵니다. 다시말해 해마다 그 시기는 신경을 쓰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4.참고
1).결혼운 
위 명조의 무토일간이 결혼을 한다면 언제가 적절할 지를 알아 봅니다. 통상 남자들의 결혼운은 합이되는 정재운을 최고의 결혼시기로 봅니다. 시기적으로는 25세부터 40세 정도가 요즈음 결혼 추세라고 넓게 보고 시기를 택해 봅니다.

26세 경자세운(식산-정재) 
29세 계묘세운(정재-정관)
38세 임자세운(편재-정재)

시기적으로 좀 이르지만 식신의 통관이 잇는 26세 경자세운이 가장 유리하고, 차선으로는 29새 게묘세운이 됩니다. 참고로, 38세 임자세운은 천간과 지지가 모두 물기운이라 재다신약의 사주에 흉의를 더하는 경우라 피해야 합니다.

2).건강
위 명조에서 없는 오행은 화오행과 금오행이 됩니다. 다행히 금오행은 통관이 되어 문제가 되지 않으나 화오행이 운에서 오면 강한 물기운으로 인해 꺼지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화오행의 병인 심장과 소장계통에 이상이 오거나 고혈압등 혈액성 질환이나 시력저하도 생기기 쉽다고 봅니다.

3).추가적으로 주의해야 하는 운
운에서 통관이 없는 수운이 오거나 화운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화운도 운의 지지에서 생조를 받거나 천간지지가 모두 화운으로 오는 경우 꺼질 정도로 약한 불이 아니니 무관합니다. 단, 오화는 자오충이 되니 피해야 하겠지요.  

이렇게 따지다 보면, 좋은 운이 별로 되지 않는다고 불만이 생길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는 원국 자체가 불리한 명조라, 어느 정도 용인하셔야 되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4).결론적으로 
사주에서 용신이라고 다 길한 작용을 하지 않으며, 흉신이나 한신으로 분류된 경우도 통관작용을 하는 경우는 최고의 용신이 되기도 합니다. 원국이 불리한 명조를 가진 분들은 길운과 흉운을 잘 구분하셔서 길운은 최대한으로 효과를 높이고, 흉운은 조심을 하신다면 최고의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