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1-2) - 플러스운세력으로 내사주 내가보기 : 비겁신강사주


1.명조예시
이 명조는 비견과 겁재에 해당하는 토오행이 4개로 비겁과다 사주이고, 수오행인 편재와 겁재는 3개로 신왕재왕한 사주입니다. 일주가 무술이라 알간과 일지의 오행이 같은 경우로 간여지동이 됩니다. 이 부분들에 대한 해석을 알아 봅니다.


2.원국분석

이 부분이 사주원국에서 특징들을 요약한 것입니다. 실제 다른 사람의 사주풀이를 하시는 경우도 이 부분들만 이해하시고 통변하셔도 무난합니다.

이전포스팅에서 통관오행, 지지로 보는 화개의 특징, 오행의 태과와 불급에 따는 현상과 건강상의 문제 등을 알아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그 다음 부분인 비겁과다, 신왕재왕, 무인성사주, 무관성사주, 일주간여지동 등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

3).비겁과다
[비겁과다]
비견과 겁재가 강하면 성격이 직선적이라 융통성이나 포용성이 부족하나 주관성과 추진력이 강합니다. 비겁이 과다하면 부모, 형제덕이 부족하고, 친구나 동료들로부터 따롤림이나 배신을 당하거나 갈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부부간에도 타협의 여지가 적어 늦게 결혼하거나 독신으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고, 설령, 결혼을 하더라도 이혼율이 높습니다. 비겁이 강한 사람은 자영업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직종 또는 프리랜스 등이 적성에 맞다고 봅니다. 직장이나 틀에 안주하는 것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비겁이 너무 강한 경우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포용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자신의 주장을 줄이고, 다름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동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4).신왕재왕
[신왕재왕]
신강하면서 재성또한 강한 사주로 부자사주로 보기도 합니다.
재물이 많고 크지만 일간도 그 재물을 다루거나 이용할 수 있을만한 힘이 있는 경우입니다.
5).무인성
[무인성]
인성은 문서나 결재 학업등을 의미합니다. 
인성이 없으면 부모덕이 박하고, 학습열이나 학업성취도도 약하다고 봅니다.

6).무관성
[무관성]
관성은 자신을 통제하는 제도나 도덕, 규율이자 울타리이면서 심리적인 억제력이 됩니다. 사회적으로는 직장에 해당하고, 여명에게는 남편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원국에 관성이 없으면 자신을 통제하는 장치가 없어 자유주자에 속하고, 남들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경향도 생깁니다.당연히 남편복도 박하기 쉽고, 결혼을 하드라도 남편을 우습게 여기기도 합니다.

사회적으로는 직장에 해당하는 관성이 없어 직장운이 약하고, 직장에 대한 소속감이 없어 잦은 이직으로 인해 직생생활도 순탄하기 힘듭니다. 
특징 부분을 클릭하면 위 화면처럼 해당설명이 나열됩니다.
원국 부분은 위 특징 부분만 통변해도 충분합니다. 
실제 철학관에서 상담하셔도 이 부분들을 넘지 않습니다. 

7.일주간여지동
[간여지동]
일주가 간여지동이면 고집, 자존심이 단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여간해서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는 법이 적습니다. 간여지동의 사주는 밖에서는 소신껏 일을 처리하는 능력자 소리를 듣지만 가정에서 부부간에는 불화와 갈등이 깊은 사주로 봅니다. 

이런 간여지동이 연주나 월주에 동시에 오게 되면 흉의는 더욱 크집니다. 연주는 조상궁이고, 월주는 부모궁인데 조상이나 부모와 맞먹겟다는 심사라 조상이 격노하는 사주가 됩니다. 따라서, 일주가 간여지동인데 같은 기둥이 연주나 월주에 오는 것은 대단히 흉한 사주로 봅니다.

다만, 신약한 명조인 경우는 배우자 밖에 믿고 의지할 사람이 없는 경우로 고집과 자존심이 극단적으로 들어납니다. 그러나, 자신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친구, 동료가 되는 의미도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