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37.원국분석(1) - 사주원국의 음양분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4. 28. 21:41


237.원국분석(1) - 사주원국의 음양분석

1.오행의 음양분석
  


1).양의 오행 
- 목오행 : 갑, 을
- 화오행 : 병, 정

 갑 병 무 경 임 
 갑목과 병화는 양의 오행이면서 본성도 양인 오행입니다.
 경금과 임수는 양의 천간이지만, 본성은 음인 오행입니다.

2).음의 오행 
-금오행 : 경, 신
-수오행 : 임, 계
 
 을 정 기 신 계 
  을목과 정화는 음간이지만, 본성은 양인 오행입니다.
  따라서, 음간이지만 본성이 양의 성정이라 밝고, 활달합니다.
  화술이 탁월하고 대중지향적으로 자기표현력이 뛰어나다고 봅니다.
  
  신금과 계수는 음간이면서 본성도 음인 오행입니다.

3).중간기운 
- 토오행은 음과 양의 교차기에 속하는 중간 기운으로 봅니다.

2.계절의 음양분석
1).양의 계절 
- 봄 : 인월, 묘월, 진월
- 여름 : 사월, 오월, 미월

미월은 늦여름으로 분류되지만, 초복, 중복이 포함되는 여름 중에서도 가장 무더운 달입니다. 월지인 미토도 지장간에 정화와 을목을 포함합니다. 땔깜인 을목까지 구비한 정화의 불기운이라 메마른 사막같은 글자입니다.

더운 여름의 땅은 말라 갈라터지기 쉬운 처지라, 자신의 역할인 나무를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물을 필요 하게 됩니다. 일간 기토는 재성인 수에 관심을 두게 되어, 대단히 강한 승부욕을 나타내게 됩니다. 
  
2).음의 계절
- 가을 : 신월, 유월, 술월
- 겨울  해월, 자월, 축월

축토는 미토와 같은 토오행이지만, 추운 한겨울의 얼어붙은 땅입니다. 흙의 기본적인 역할은 나무를 키우기 위해서는 땅에 열기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라 인성인 화오행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따라서, 인성에 가치를 두는 기토일간은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출하지 않는 내성적인 사람이 됩니다.


3.십성의 음양 분석
1).양적성향 - 식상과 재성
 특히, 상관과 편재는 양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2).음적성향 - 관성과 인성  
 편관과 편인이 더욱 강한 음적 성향을 나타냅니다.

4.양적인 사주팔자
본성이 양이면서 양일간인 갑목이나 병화가 양중 양인 사, 오, 미월 태생이면, 양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일지에 상관이나 편재가 위치하면,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는 대단히 양적 성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한여름인 오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이 일지에 상관인 오화를 향하는 명조입니다.  이 경우 갑목일간의 여성은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자기표현력이 대단해 화술도 뛰어나다고 봅니다. 당연히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모든 일은 자신이 주도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여명의 경우 남편의 간섭과 통제는 꺼리게 되고,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삶보다는 사회활동이나 직업활동에 더 큰 비중을 두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여성은 이해심 배려심이 큰, 음적 성향의 남자와 궁합이 맞는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파경을 맞을수도 있게 됩니다.

직업적으로도 상하관계가 분명하고 업무가 타이트한 조직사회에서는 적성이 맞지 않은 명조로 개인사업인 자영업이나 자격증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직종, 프리랜스 개념이 강한 자기주도적 업무가 적성에 맞는다고 봅니다.


5.음적인 사주팔자 
본성이 음이면서 음일간인 신금이나 계수일간이 음월인 해,자,축월 태생이면, 음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일지에 편관이나 편인이 위치하면, 일간은 더욱 강한 음적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가장 추운 계절인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이 일지에 편인인 유금을 둔 경우입니다. 일간 계수는 대단히 음적인 성향의 소유자로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고 감정도 함부로 표출하지 않으면서, 자신만의 틀을 만들어 안주하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이 일지에 유금이 자리하여 음적인 명조입니다. 따뜻한 기운인 목화를 향하려는기운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배우자로는 밝은 성향인 싹싹하고 온화한 성격이면서 가정에 온기와 열기를 줄수 있는 남자를 선호하게 됩니다. 

당연히 화술이 좋고, 대인관계가 원만한 사람이 궁합에 맞는다고 봅니다. 직업적으로도 목오행과 화오행의 직업인 생명관련업종이나 유전공학, 의학계통이 유리합니다. 또한, 이런 명조의 경우는 목오행이나 화오행이 길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