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설(6) - 비겁신강사주 여성의 재물운 해설



1.원국의 재물운
성장기인 연주와 월주의 비겁으로 인해, 초년의 재물인 조상 또는 부모의 재산과는 인연이 없습니다. 그러나, 노년기에 속하는 시주에서는 식상과 재성이 역할을 다하는 명조라, 노년기의 재물복은 크다고 봅니다. 다만, 정재 신금이 일간 옆에 위치하지 못해, 일간의 직접 극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재물상 어느 정도 손재수는 따르는 명조로, 동업관계나 금전거래에서는 손실이 클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손재수가 없는 명조가 되려면, 일지에 식상이 위치하고 시간에 재성이 와야 일간의 직접 극으로 손재수가 없는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에서 일지에 축토가 오면 툭토는 토오행의 역할을 다하게 되고, 시간에 정재인 경금이 위치하면 손재없는 재물운이 됩니다.


2.행운에 따른 재물운
사화 겁재운이 되면 원국의 재성인 시지의 신금은 사신합으로 수의 기운을 띠게 됩니다. 이 경우 수오행이 재성이면 합으로 인해 재물이 불어나는 의미가 되지만, 재성이 관성으로 변하는 경우라 손재수가 따르는 것은 물론, 관재구설이 따를 수도 있어 대단한 흉운이 됩니다.

또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정화가 관성인 수기운을 보게 되면, 새로운 남자가 오는 격이라 화생토, 토생금으로 식상과 재성을 향할 수 없는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현재 추구하는 일들이 부진하거나 중단되어 재물은 생기지 않고, 오히려 손재수만 따르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여성은 재혼을 하는 것은 재물복상으로 유리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화여성에게 남편은 관성인 수기운으로, 약한 불기운인 정화가 제압 당하는 경우라 자신의 사업이나 하는 일에서 차질이 생기거나 재물을 모으기 힘들어 집니다.



3.상담추정
위 정화여성이 상담을 신청했다면 우선 생년월일과 시간으로 명식을 작성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명식이 나왔으면 상대방인 정화 여성이 어떤 연유로 상담을 온 것인지, 미리 가늠해 보는 것을 상담추정이라 합니다. 상담을 하기 전에 명식만 보고 상대방의 문제점을 추리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여성이 상담을 하게 되면 주로 남편문제, 자식문제, 재물관계, 건강문제가 주류를 이룹니다.  남편성으로 들어난 연간의 편관 계수가 고립되어 제거당한 것으로 계수는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연월지의 사화와 일월간의 정화로 인해 사주전체가 불기운이 대단히 강합니다. 강한 불기운으로 인해 물은 증발하게 되고, 쇠는 녹아 내리게 됩니다. 관성인 수가 증발하니 남편과 직장의 문제가 발생하고, 금기운이 녹아 내리니 금전문제도 생기게 됩니다.

남편과는 별거나 이혼의 문제가 불거지기 쉽고, 직업관계에서도 직장에 만족하기 힘들어 집니다. 아울러, 수기운과 금기운이 문제가 되니 수와 금기운에 관련된 질병에 시달릴 수도 있게 됩니다.  따라서, 성장기인 초년과 중년까지는 어느 하나도 제대로 풀려나가는 일이 적은 명조로 보게 됩니다.

이렇듯이 상담을 하려는 사람의 기본 명조만으로 상황을 판단한 다음, 이 추리를 바탕으로 상담을 이끌어 나가는 것을 상담추정이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