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53.원국해설(8) - 비겁신강사주 여성의 대운해설



1.길운과 흉운
기본적인 대운상의 길운은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용신 또는 희신운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원국상의 강한 흉신을 유통시켜주는 오행이 오는 경우도 길운이 되고, 사주원국의 음양을 조화시켜주는 경우도 길운이 됩니다. 

기본적인 흉운은 삼형살과 충과 원진이 연달아 들어오는 운이 됩니다. 삼형살 운에는 건강에 심각한 결과가 초래되기 쉽고, 충과 원진이 연이어 오는 운에는 부부간의 갈등이나 불화로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이렇듯, 삼형살운과 충과 원진이 연달아 오는 대운이 20대부터 50대 사이에 오지 않아야 좋은 대운이 됩니다.

특히, 충과 원진이 연달아 오는 대운이나 세운, 월운 등의 시기에는 결혼이나 중요한 행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유명인사들 중에서도 이런 시기에 결혼을 한 사람들의 이혼율이 현격히 높고, 또 이런 시기에 갈라서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2.명조상 길운
화기가 태왕한 여성의 명조라 강한 불기운을 유통시키는 토와 금기운이 길신입니다. 그러나, 초년에는 금기운보다 강한 화기운을 설기시키는 기토가 가장 좋은 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식상토의 경우 정화여성에게는 출산을 의미하는 경우라 결혼운으로도 볼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발산 시키는 기운이라 합격이나 취직, 개업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에는 사업확장의 의미도 포함됩니다.

행운에서 식상 토가 오게 되면 의식주가 풍부해지는 의미로 건강도 호전되고, 주변사람들의 인정도 받는 좋은 기운이 됩니다.


3.대운의 흐름
가장 힘든 삼형살 부분은 83세 병인대운에 있어 다행이나, 수명도 이 시기를 벗어나기 힘든다고 봅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대운 지지의 충이나 원진이 연날아 들어오는 대운이 63세 갑자대운과 73세 을축대운이라 부부간에 큰 이별수는 따르지 않는 좋은 명조입니다. 


[3세 무오대운]
사오미 방합으로 대단한 열기를 뿜어내는 흉운으로 보기 쉽지만, 지지가 천간을 생하는 구조라 흉의가 크지는 않습니다. 대운의 천간이 무토가 아니라면 사오미 삼합의 열기로 큰 불상사도 생길 수 있는 대운이나, 대운의 지지 오화가 동주한 무토를 생조하여 예체능 쪽으로 두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3세- 33세]
23세 경신대운과 33세 신유대운의 20년 동안 강한 재성운이 옵니다. 이 명조의 가장 전성기로 큰 재물운이 20년이상 이어지는 좋은 시기입니다. 원국의 흐름보다 운에서 일찍 재물운이 오는 경우로, 원국의 단점을 상당부분 해소시키는 좋은 운이 됩니다.

[43세 임술대운]
대운의 지지 술토가 천간의 임수를 극하고, 대운의 천간은 월간과 정임합으로 기신인 목기운을 형성합니다. 강한 열기에 땔깜을 보태는 격이라 흉운이 됩니다. 더구나, 임수는 정관인데 대운의 지지 술토의 극을 받고, 월간의 정화와 합을 하여 도움이 되지 않는 인성으로 변합니다.

결혼을 하고 있다면 남편의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쉽고,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정리해고를 당할 수도 있는 운세입니다. 상당히 주의를 해야 하는 운으로 남편과 이별수를 겪을수도 있게 됩니다.

[53세 게해대운]
대운의 천간 게수는 동주한 지지 해수의 힘을 받고, 원국의 연간 계수와 동조하여 정계충을 하는 경우입니다. 정신적으로 상당한 방황과 갈등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다행히 대운의 지지 해수가 길신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은 따르지 않는 명조입니다. 계해대운은 정화여성의 재혼운이 되기도 합니다.

[63세 - 73세]
갑자대운과 을축대운은 부부간에 상당히 갈등과 부침이 따르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노년기라 인격적으로 성숙한 시기이고, 부부간에도 사랑보다는 정으로 사는 시기라 무난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다만, 을축대운에는 일지와 술미형을 이룸으로 건강관리는 신경을 쓰야 합니다.

[83세 병인대운]
대운의 지지 인목이 대운의 천간 병화를 생조하여 강한 화기운이 되니, 불기운이 강한 명조에서 더욱 강한 불이 되어 원국전체가 불에 휩싸인 격입니다. 더구나, 대운의 지지 인목이 원국의 사화와 신금과 더불어 인사신 삼형살을 이루게 되어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극히 조심하고 주의하지 않으면 병인대운이 마지막 대운이 될 수도 있습니다.

4.재물운 해석 예시
원국에 있는 무토와 신금은 기존의 사업이나 하는 일에서 재물을 축척하는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위 23세 경신대운과 33세 신유대운에서는 기존의 사업이 번창하여 큰 재물을 축척하는 결과가 됩니다.

이 명조에는 경진대운이 없지만, 식상과 재성이 함께 오는 운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해 알아 봅니다.

그런데, 이 명조에서는 경진대운으로 운에서 식상과 재성이 함께 온 경우입니다. 운에서 온 식상과 재성은 원국과 다른 새로운 일이나 사업으로 재물을 벌어 들이는 결과가 됩니다.

다만, 월간에 비겁인 정화가 나보다 윗자리에서 재물을 취득하는 경우라, 다소간의 손재수는 따르는 경우가 됩니다. 정화는 월주에 위치해 부모나 형제, 아니면 가까운 친구나 동료로 인한 손재수가 된다고도 봅니다.

원국에서는 식상과 재성이 일간의 아랫쪽에 있는 경우로, 부모나 형제자매로 부터의 손재수는 따르지 않지만 운에서의 식상과 재성은 손윗자리에서 먼저 차지하는 경우로 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