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 - 격국의 이해와 용신의 역할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5. 21. 18:56

격국용신 - 격국의 이해와 용신의 역할



1.격국이란?
해당 명주의 근본 태생과 성장 환경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성향을 판단하기 위해 격국을 따지게 됩니다. 하지만, 격국 자체로 사주풀이를 하거나 격국으로 용신을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격국은 사주원국의 구성으로만 이해해야 합니다.

2.격국의 종류
격국에는 10% 정도의 특별격과 90% 정도의 정격으로 크게 나누게 됩니다.

1).특별격
.일행득기격 - 곡직격, 염상격, 가색격, 종혁격, 윤하격 등이 있습니다.
 일행득기격은 사주의 대부분이 한가지 기운으로 이루어진 사주로 해당 기운이 용신이 됩니다.

  
이 명조의 경우 일간 자신을 포함해 사주 전체가 물기운으로 가득한 명조입니다. 고전적으로는 가장 강한 기운인 수가 용신이 되고, 그 수기운을 도우는 금기운이 희신이 됩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로 봤을 때는 수와 금기운은 오히려 기신이 됩니다.


.합화격 - 갑기합토격, 을경합금격, 병신합수격, 정임합목격 등이 있습니다.
 합화격의 용신은 합화로 생성된 기운을 용신으로 합니다. 

.중격사주 - 종아격, 종재격, 종살격, 종강격, 종왕격 등이 있습니다.
 종격 사주는 가장 왕한 기운을 용신으로 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남명사주로 일간을 제외한 7글자 모두가 재성이라 종재격인 명조가 됩니다. 고전적인 의미의 용신은 강한 오행이 용신이 됩니다. 위 명조는 재성으로만 이루어진 명조라, 고전적으로 해석하면 종재격으로 재성인 화오행이 용신이 됩니다.

그러나, 실제는 강한 불기운에 일간 계수가 말라 증발하기 직전인 명조로, 불기운인 화와 그 불기운에 힘을 더하는 목기운이 병이 되는 명조입니다. 

2).정격사주
.특별격을 제외한 나머지 사주가 모두 정격에 해당 됩니다.
.비견격, 겁재격,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등이 있습니다. 
.고전에서는 비견격과 겁재격은 정격에 포함시키지 않았으나, 현대는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현대적 의미의 진용신 
.조후용신과 억부용신이 같아야 진용신이 됩니다.
.용신은 용신역할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용신은 일간을 도울만하 강한 힘을 가져야 합니다.
.종격이나 특별격의 경우 격국은 사주의 구성으로 보며, 강한 기운이 용신이 되는 것은 인정치 않습니다.
 따라서 종격 사주의 경우, 격구과 상관없이 억부와 조후로 용신을 정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임자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정인격 남명사주입니다. 임자월은 한겨울이라 을목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조후사ㅇ으로 불기운이 절실합니다. 따라서, 조후 용신이 병화가 됩니다. 이번에는 억부로 따져 봅니다. 사주팔자 중에 확인된 일간을 제외한 4자 중에 월지와 월간이 일간의 세력입니다.

이 경우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신강사주입니다. 신강사주의 용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용신후보입니다. 식상인 병화가 일간 옆에 강하게 자리하니, 당연히 용신이 됩니다. 이렇듯 조후용신과 억부용신이 일치하는 경우가 진용신이 됩니다.
 

4.예시 명조

[편관격 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의 자장간 중의 편관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이 된 명조입니다. 가을에 태어난 갑목일간이 강한 신금의 통제에 놓인 격입니다. 성장기라면 엄한 부모의 통제를 받게 되고, 결혼후이면 남편의 억압이 심한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약한 갑목을 일지의 인성이 도움을 주게 되면, 통관역할을 하게 되어 최선의 명조가 됩니다. 일간을 직접 극하던 신금이 일지 자수를 생조하게 되어 오히려 금생수로 열심히 일하고, 수생목으로 아내인 갑목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남편이 됩니다.

이 경우 용신은 통관 역할을 하는 인성인 자수가 됩니다. 
참고로 이 경우는 살중용인격 또는 살인살생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살중용인격은 관살이 강한데 인성을 불러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을 말하고, 살인살생격은 관살이 인성을 생하고 그 인성이 일간을 생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강한 편관이 일간을 극하게 되면 칠살로 상당히 힘든 경우가 됩니다. 그러나, 인성의 통관이 잇으면 관살이 인성을 생조하게 되어 칠살로 작용하지 않고, 오히려 일간에 도움이 되는 십성이 됩니다. 살인상생격의 명조는 편관공조직의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상관격 명조]
위 명조는 월지 미토이 지장간 중의 상관인 정화가 월간에 투간하여 상관격이 된 명조입니다. 상관격의 명조는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다른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게 되고, 틀에 얽메인 생활을 하지 않으려는경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