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왕절개 - 불가피한 출산택일 어떻게 정할까?


1.출산택일
아기의 출산은 자연의 섭리에 의한 자연분만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산모와 태아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 불가피하게 제왕절개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불가피하게 수술을 통해 출산을 해야 하는 경우, 이왕이면 아이에게 좋은 사주를 물려주고 싶은 마음에 택일을 하게 됩니다.


2.좋은 사주란?
사주에서는 무엇보다 음양이 균형을 이루고, 오행을 모두 구비한 사주가 제일입니다. 불가피하게 특정 오행이 많은 경우는, 반대되는 기운으로 설기를 해 주어야 합니다. 오행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운입니다. 특정오행이 구비되지 못하거나, 지나치면 삶의 기복이 많게 됩니다.

1).음양의 균형이 잡흰사주가 좋으며, 다소 신강한 사주가 유리합니다. 
   음팔통사주나 양팔통 사주는 한쪽 기운으로 치우쳐, 삶이 편협되기 쉬우니 피해야 합니다.

2).오행이 모두 구비되면 좋으나, 불가피하게 특정 오행이 많으면 반대기운으로 설기해 주어야 합니다.

3).사주원국에 상충되는 오행이 있으면, 해당 육친과 갈등이 심하게 되어 좋지 못합니다.

4).합이 많아도 곤란합니다. 
 합이 많으면 성격상으로 다정다감하나, 맺고 끊는 결단력이 부족해 큰일을 하기 힘듭니다.  
 합이 많지 않드라도 원국이 합화를 이루는 경우는 대부분 해당 육친과 인연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5).삼형살은 절대적으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신충, 인사형, 사신형,  축술형, 축미충, 술미형도 행운에서 삼형살이 되니 피합니다.

6).대운은 순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여자는 연간이 음간, 남자는 연간이 양간인 경우, 대운이 순행하게 됩니다.

7).대운에서 원국과 삼형살, 충, 원진을 이루는 시기는 없으면 좋습니다. 
  불가피한 경우는 삼형살, 충, 원진이 유아기나 노년기에 오도록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
  삼형살이나 충, 원진의 경우 부부관계에 상당히 불리한 운세가 되어,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3.출산택일 예시
사주플러스의 [플러스만세력]을 접속합니다.

[플러스만세력] 링크 

플러스만세력 메뉴에서 [택일] => [출산택일]을 선택합니다.


하단으로 내리셔서 [신생아 출산예정일 정보]란에 기본적인 사항을 선택합니다.
.첫번째 줄의 [외격적용], [조후제외], [십성격] 등은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성별을 선택합니다. 
 통상 출산택일은 담당 의사로붙터 초음파 등으로, 출생할 아이의 성별은 이미 확인한 경우입니다.
 
.날짜는 기본 적으로 오늘 날짜로 선택해 두셔도 됩니다.
 자세한 날짜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면서 다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택일기준은 [생년단위] 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을 마쳤으면 [출산택일] 버턴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출력된 화면입니다.
만약, 모든 글자를 한자로 보고 싶거나 한글로 보고 싶으시면, 위 그림처럼 타이틀 옆에 있는 [한]이라는 글자를 클릭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한글로 보기 위한 설정 방법입니다.

.모든 글자를 한자로 보고 싶으면 모든 체크를 해제하고 [보기설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한글로 보고 싶으면 [한글로 사주보기]를 체크 하시면 됩니다.
.간지만 한자로, 나머지는 한글로 보고 싶으면 [한글로 사주보기(간지제외)] 부분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한글로 모든 자료가 출력된 화면입니다.
통상, 년도는 변경이 불가한 경우가 많을 것으로 봅니다. 
청색 테두리로 표시된 [2020년을 선택합니다] 부분을 클릭합니다.


월 단위 선택 부분입니다. 12개월이 전부 나열되니 그 중에서 가장 좋은 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출산택일에서 월단위는 선택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월단위가 선택이 되었으면 [2020년 6월을 선택합니다] 부분을 클릭합니다.


날짜 선택부분입니다. 출산택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연 => 월 => 일 순으로 상생구조가 되도록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천간이 경금, 임수, 갑목으로 금생수 , 수생목으로 상생하는 구조가 됩니다.

이번에는 충과 원진 등이 원국에 있는지, 합과 합화는 어떤지 살펴봅니다. 여기까지는 별 이상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운을 살펴봅니다. 

[11-20세 경진대운] 
신자진 삼합을 이룹니다. 생성되는 기운이 수기운이라 기신에 해당하고, 천간이 갑경충입니다. 

[21-30세 기묘대운] 
천간은 갑기합을 이루나, 지지가 묘신원진이 됩니다.

[31-40세 무인대운]
일지와 대운이 인신충을 이루고, 인사신 삼형살도 해당합니다.

인생에서 황금기가 20세-50세 까지로 이 시기에 충과 원진, 삼형살이 대운에서 들어오면 부부간이나 이성관계에 심각한 문제점이 생깁니다. 결국, 이 명조는 피해야 하는 명조로 보아야 합니다.


이번에는 6월5일 기사일로 선택한 화면입니다.
월 단위를 바꿀 수 없다면, 자오충은 피하지 못하는 경우가 됩니다.
차선책으로 나머지 부분에서 문제점이 없는 명조를 찾아야 합니다.
다행이 오행구족격에 연월주의 자오충을 제외하면, 운에서는 충과 원진이 81세 이후에 오니 무난합니다.

4.참고사항
출산택일의 경우는 대부분 연도와 월은 본인이 선택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 됩니다. 
그렇다고, 출산일을 무작정 당기거나 늦출 수는 없으니 차선을 선택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출산할 연도와 월까지 선택할 수 있는 경우는 입태택일이 될 것입니다. 입태택일은 출산을을 미리 예정을 하고 합궁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합궁을 한다고 반드시 임신을 한다고 볼 수도 없으니,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용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