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6) - 일간의 유년기와 근본을 나타내는 연주 파악



1.연주분석
연주는 시기적으로 일간의 유년기를 나타내고, 일간의 근본 환경이 됩니다. 연월주가 충극이 심하면 성장기의 환경이 불운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충극이 되는 육친간에는 어느 정도 알력과 갈등이 잇다고 볼 수 도 있습니다.


2.예시명조


축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이 남편인 월간 계수와 충극을 하고 있습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한 정화가 월지에 뿌리를 둔 강한 계수와 충극을 하는 경우라, 일방적으로 당하는 경우가 됩니다. 정화일간은 앉은자리 편재라 재물에 대한 탐심은 크다고 봅니다.

연주는 일간의 근본 성정인데, 연주도 재성이다 보니 일간 정화의 재물에 대한 욕구는 대단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월간의 계수가 강하게 충극을 하니 재물을 취하기 힘든 구조가 됩니다. 따라서, 남편인 계수와는 불화와 끊임없는 갈등이 지속되는 명조입니다.

시간의 갑목이 목생화로 도움을 주는 경우라 나이가 들어 갈수록, 의식주가 풍족해지고 생활에 여유도 생깁니다. 더구나, 계수 남편도 일간 정화를 직접 극하기 보다는, 시간의 갑목을 생조하려는 기운이 강하니 부부간에 갈등도 줄어들게 됩니다. 

정화일간의 경우 자식궁에서 도움을 주는 경우라, 자식과의 인연과 정이 대단하고 자식덕도 큰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도 운에 따라 삶의 기복이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경금운이 오게 되면 시간의 갑목이 갑경충으로 제역할을 할 수 없게 되어 부부간의 갈등은 다시 크지게 됩니다.

또한, 운에서 기토가 오게 되면 시간의 갑목은 행운의 기토와  갑기합을 이루게 되어, 역시 갑목이 역할을 수행하기 힘듭니다. 경금과 기토가 오는 운에서는 부부간의 상당히 갈등과 불화가 크질 수 있고, 의식주의 곤란도 따르게 됩니다.
 

[대운의 흐름]
위 명조에서는 부부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충과 원진은 다소 어린 시절에 위치해 다행한 대운의 흐름입니다. 위 명조의 갑인대운의 경우 5세부터 14세까지 해당되어 다행이나, 이런 운이 20세 후반부터 50세 초반까지 분포되면 더 한층 힘든 명조가 됩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힘이 되는 시간의 갑목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 55세 기토운, 65세 경신운도 상당히 주의를 해야 하는 운이 됩니다. 더구나, 55세 기미대운은 천간지지가 토의 기운이 되고, 65세 경신대운은 천간과 지지가 금기운으로 강하게 시간의 갑목을 극하게 되어 어려움이 따를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