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11) - 재물에 대한 탐심과 부동산에 관심이 큰 을미일주의 특성


1.일주분석단계
1).을목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을목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합니다.


2.을목일간의 특성
을목은 작은 화초나 잔디 넝쿨 등으로 표현되며, 음의 성정을 지닙니다.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생활태도를 견지하고, 끈기와 집념이 강합니다.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대단하고, 주변 사물이나 환경을 이용하는 지혜도 가집니다.

화초처럼 들어나는 화려함도 추구하지만, 결과를 중시하는 타입으로 긍정적,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지닙니다. 특정 대상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넝클같은 을목의 특성상, 다른 사람을 이용하려는 경향으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원칙과 소신이 불분명한 경우도 있고, 겁이 많고 신경질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때로는 가정이나 직업에 소홀하는 경향도 보이기 쉬우니, 그런 부분은 다소 주의가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3.일지가 편재이면
일지가 편재이면 일간은 일상생활의 행동과 생활태도에서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편재는 자신에게 주어진 재물이 아니라, 항시 노력하여 쟁취해 나가야 하는 재물인 까닭에, 승부욕과 결단력은 대단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금전적 수입이나 지출은 안정되기 힘들고, 일간 주변 환경에 따라 직업문제나 부부문제, 가정문제 등이 항시 따를 수 있게 됩니다. 일지에 편재를 두고 있으면 언제나 현실적이고, 실리적인 삶을 추구하게 되고, 추진력과 승부욕은 강해 일과 재물에 대한 끝없는 탐심도 나타나게 됩니다.


4.지장간 분석

을미일주는 일지 미토의 지장간에서 비견과 식신이 강하게 작용하는 기운을 가집니다. 비록 일지의 지장간 속이지만 비견이 식상을 추구하는 격이라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열심히 일해 편재인 큰 재물을 추구하는 타입이 됩니다. 을목의 특성상 언변이 유창하고, 활발한 성향으로 재물에 대한 탐심도 크고, 특히 부동산에 대한 관심도 지대하다고 봅니다. 


일지 미토의 본기인 기토는 을목일간의 아내로 기토의 품성을 지닌다고 봅니다. 기토는 나무가 자라기 좋은 땅이라 남편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는 마음이지만, 자기중심적인 성향도 있고, 다소 고지식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는 속깊은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비록, 미토가 음토이지만, 지장간 속에는 블기운이 가득한 메마른 흙이라 아내 미토는 외골수적이거나 다소 까다롭기도 합니다. 한편, 을목일간의 남편은 아내인 미토를 좋아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게 되고, 바람기도 많이 나타납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오미합화]
아내인 미토는 인성 오화와 합을 하여 인성의 마음을 가지게 되어 언제나 한결같은 아내이기도 합니다. 항시 인성에 가치를 두는 아내로 의식주를 중시하고 안정지향적이고 다소 보수적이지만, 한결같은 마음을 가진 여성입니다. 

하지만, 남편인 을목 입장에서는 자신이 뿌리를 내리고 지내기애 너무 메마른 미토라, 아내에 대해 크게 정감을 가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축미충]
일지 미토가 축토와 축미충을 이루면 같은 오행끼리의 충으로 붕충이라고도 합니다. 이런 시기에는 형제자매간이나 가까운 친구들간에 다툼이나 갈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토의 충이라 땅으로 인한 분쟁이나 구설수가 따르기 쉽고, 아내인 미토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신상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잇습니다.

또한, 축미충은 화개충이라 철학이나 종교 등의 학문에 심취할 수도 있지만, 최악의 경우는 가족들을 떠나 종교에 귀의하거나 심한 우울증을 겪을 수도 있게 됩니다. 이런 시기에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음덕을 쌓거나 철학이나 종교 등의 공부에 심취하면 어려움이 많이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