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27) - 언변이 유창하고 음주가무를 즐기는 정유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정화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정화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정화일간의 특성
정화는 촛불, 난롯불, 전기불 처럼 일정한 공간내에서 온기 열기를 발산하는 불을 의미합니다. 자신을 태워 주위를 밝히는 인공적인 불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화는 음의 성향을 가진 불이라 자체적으로 열이나 온기를 발산하기는 힘들고, 주변 환경의 영향에 민감합니다.
 
정화는 따뜻하고 아늑하면서도 포근한 의미를 내포하며, 봉사정신이 강하고 모성애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언변이 탁월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커 인정이 많으며, 음의 성정이라 현실적, 실리적 생활태도를 가집니다.
 
그러나, 주변환경이 여의치 못하면, 이중적 성향을 나타내어 겉과 속이 다른 면도 나타납니다.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일관성없는 생활 태도와 조울증 증세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3.일지가 편재이면
일지가 편재인 경우 일간은 재물과 이성에 대한 탐심이 크고, 승부욕과 추진력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매사솔직, 담백한 편에 속하지만, 재물에 대한 수입과 지출이 큰 탓에 생활이 다소 안정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성에 대한 탐심이 크다보니, 가정생활이나 부부생활에서 불화와 갈등도 잦을수 있습니다. 또한, 큰 재물을 추구하다보니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이나 변동도 잦을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정유일주의 경우 호탕하고 술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지만, 정재의 성향도 강해 생활은 안정된다고 봅니다. 
 
 
4.지장간 분석
정유일주는 일지가 편재이지만, 정재의 착실한 성향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정화일간의 아내는 일지 신금의 지장간 중에 편재 신금의 성향을 가지게 되어 병화를 향하게 됩니다. 편재인 유금 아내는 신금의 본성을 가지게 되어 겁재인 경금을 많이 의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금 아내는 조심성, 경계심이 강한 여성으로 병화를 향하게 되어 자신은 보석과 같이 귀중하게 살고 싶어하는 경향을 지니고, 남편에 의지하려는 마음도 강합니다. 만약, 남편이 유금 아내의 보석같이 살고 싶은 마음을 다 채워주지 못하면, 불화나 갈등의 씨앗이 될 수도 있게 됩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일지 유금은 정인인 진토와 합을 하여 비겁인 금기운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정인에다 가치를 두고, 정관인 병화를 의식하는 마음이 강해 일정한 틀이나 제도속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에는 변함이 없게 됩니다. 
 
또한, 신금의 본성을 갖는 일지 유금인 아내는 정재인 지장간 경금의 영향으로 강한 겁재의 성향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조심성이나 경계심이 강한 성정도 함께 나타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