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31) - 일주 주변 환경에 따라 고부갈등이 있는 무오일주



1.일주분석 단계
1).무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정인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정화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무토일간의 특성
무토 일간은 사막이나 높은 산 등을 나타내며, 대체적으로 나무가 생장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양토를 말합니다. 태산과 같이 크고 높은 산이다 보니, 신의를 중시하여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고, 감정의 기복이 적은 편입니다. 소신이 분명하고, 포용력과 리드쉽이 커, 속 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다소 고지식하고 무뚝뚝하며, 고집이 강한 편으로 속을 알수 없다고 보기도 합니다. 또한, 사소한 일에는 무관심이 지나쳐 정이 없는 사람이 되기 쉬우며,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다른 사람의 간섭과 통제를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3.일지가  정인이면
무오일주는 일지에 정인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내는 궁위로, 무토 일간은 체면이나 명예를 소중히 하고 의식주를 중히 여기는 생활태도를 견지하게 됩니다. 아울러, 배우자궁인 지지가 인성이라, 배우자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돌보아 주기를 바라는 마음도 가지게 됩니다.  


4.지장간 분석
무토는 메마른 땅이라 토의 역할인 나무를 잘 자라게 하기 힘듭니다. 더구나, 배우자궁인 지지까지 불기운인 인성이라 부부간에 갈등이나 충돌이 생기기 쉽습니다. 일지가 배우자 궁인데 모친이 위치하게 되어 고부간의 갈등도 상당할 수 있습니다. 


[출생월에 따른 변화]
무오일주인 경우 태어난 계절인 월지까지 사월,오월,미월인 더운 계절이면 사막에 준하는 메마른 땅이 되어 나무가 생육하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무토일간에게 목기운은 관성입니다. 남명의 경우라면 직장에 만족하기 힘든 상황이 되고, 여명이면 남편이나 남자문제로 갈등과 불화가 잦을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무오일주가 수의 기운이 포함된 해월,자월.축월이나 인월이라면 무토가 메마르지는 않게 되어 나무가 생육할 수 있는 땅이 됩니다. 당연히 부부관계나 직장문제에서 갈등과 어려움이 상당히 해소되어 원만한 생활이 가능해 집니다. 


5.일지의 변화

정인인 일지 오화는 비겁인 미토를 불러 역시 불기운인 인성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배우자 역시 비겁의 성향으로 인성의 마음을 가지게 되어 고집이나 자존심이 대단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나 배려심은 부족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무오일주의 경우 수의 기운이 강한 해변이나 강가, 숲이 우거진 계곡 등에 주거나 직장을 가지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