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35) - 안정과 체면을 중시하는 무술일주


1.일주분석 단계
1).무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비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무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무토일간의 특성
무토 일간은 사막이나 높은 산 등을 나타내며, 대체적으로 나무가 생장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양토를 말합니다. 태산과 같이 크고 높은 산이다 보니, 신의를 중시하여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고, 감정의 기복이 적은 편입니다. 소신이 분명하고, 포용력과 리드쉽이 커, 속 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다소 고지식하고 무뚝뚝하며, 고집이 강한 편으로 속을 알수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한, 사소한 일에는 무관심이 지나쳐 정이 없는 사람이 되기 쉬우며,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다른 사람의 간섭과 통제를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3.일지가  비견이면
일지가 비견이면 간여지동이라고도 합니다. 명주 자신을 나타내는 일간이 배우자궁인 일지와 음양과 오행이 모두 같은 경우가 됩니다. 남편과 아내가 음양 오행이 모두 같은 경우이다보니 부창부수로 뜻이 잘맞고 친구처럼 동조하는 기운도 나타나지만, 철저한 경쟁관계로 변모하기도 합니다.

일지는 일간의 행동양식이기도 하고, 배우자의 성향을 나타내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부부간에 자기중심적 경향이 강해 양보나 타협의 여지가 적고, 상대의 의견을 무시하려는 경향이 강해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잦을 수 있습니다. 


4.지장간 분석
무토는 사막과 같이 다소 메마른 땅입니다. 비견인 일지 술토의 지장간는 신금, 정화, 무토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메마른 무토일간에게 수기운이 절실하나, 일지 술토의 지장간에도 물이 없는 오행이라 부부사이가 원만하기에 다소 힘이 듭니다. 

일지 술토는 일간과 같은 간여지동으로 유연성,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고, 나름대로의 강한 고집까지 있어 일주 주변 환경이나 운에서 수기운이 도와주지 않으면 상당히 힘든 부부사이가 됩니다. 일지는 지장간의  정인 정화가 강하게 작용하는 탓에 안정과 체면, 의식주를 중시하는 보수적 성향이 강하다고 봅니다.


5.일지의 변화

일지 술토는 정관인 묘목과 합을 하게 되어 정관에 가치를 두고, 인성의 마음을 가진다고 봅니다. 무술일주는 정인의 마음을 가지게 되어 안정과 체면, 의식주를 중시하는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무술일주는 강한 추진력이나 승부욕 보다는 주변을 의식하는 마음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정관을 향하고 인성의 마음을 가지다 보니 일정한 틀이나 제도, 관습을 따르려는 성향도 강하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 속깊은 사람일 수도 있으나, 때로는 속을 알수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