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47) - 안정과 직업활동에 충실한 경인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경금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경금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경금일간의 특성
경금은 제련, 가공되지 않은 원석이라 심성이 곧고 순수합니다. 원칙적이고 소신있는 성품으로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대단합니다. 의지가 곧고 의리가 있어, 한번 맺은 인연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금일간은 의리파로 통하며, 의리를 생활의 신조로 내세우기도 합니다.

반면, 고집이 세거나 무모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생기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순발력은 떨어지는 편에 속합니다. 남의 일에 간섭이 심한 경우도 생기고, 과격한 면모도 보이지만, 상대가 잘못을 인정하면 지나간 일은 과감히 털어버리는 아량도 지닙니다.

또한, 한곳에 정착하지 못해 의식주에 곤란을 겪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가정적이지 못해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도 따르기 쉽습니다.


3.일지가  편재이면
일지가 편재이면 일간은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그 댓가를 추구하게 됩니다. 편재는 임자없는 재물일 수도 있어, 누구나 힘과 능력이 있으면 가질 수 있는 재물이기도 합니다. 주어진 재물인 정재에 비해 편재는 항시 힘과 능역을 다해 노력을 하지 않으면 취할 수 없는 재물이기도 합니다.

일간이 편재를 향하면 순발력과 민첩성이 대단해 항시 바쁘고, 이재에 밝은 성향을 나타냅니다. 일간이 편재의 성향을 지니면, 일정한 틀이나 제도에 얽메이는 것을 싫어하게 되어,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게 됩니다.

또한, 이성이나 재물에 대한 탐심이 지나쳐 때로는 천박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일지가 편재이면 일간 경금의 아내인 편재 인목여성도 편재의 성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인목의 지장간에는 편인인 무토, 편관인 병화, 편재인 갑목이 위치합니다. 일지 인목은 갑목의 성정을 지니면서 갑목입장에서 식상인 병화와 재성인 무토를 향하기 때문에 편재의 성향이 아주 강하게 나타납니다.

일간 경금의 입장에서는 편재인 인목을 강하게 추구하지만, 지장간에 편관인 병화가 있어 주변상황에 따라 까다롭거나 편협적인 면모도 나타나게 됩니다. 


5.일지의 합과 배우자 성향
경금일간의 아내인 일지 인목은 갑목의 성향을 지니고, 식신과 재성을 향하고 있습니다. 아내인 인목의 입장에서 남편인 일간 경금과 동주하면서 하늘처럼 떠받들고 있는 형국이 됩니다. 아내인 인목은 남편인 경금과 같이 있을 때는 남편에 순종하는 모양새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편이 출근을 하고 독자적으로 직업활동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하는 경우는 본인이 직접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게 되어, 해당 조직이나 모임에서 리더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내인 일지 인목은 인목의 입장에서 인성인 해수와 합을 하여 비겁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내인 인목여성은 자신만의 주관도 강하고, 판단력이나 결단력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또한, 생지인 인목과 해수가 합을 하게되어 활동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