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격 - 격국으로 보는 성향과 직업, 배우자 관계(2)

 
 
.정재격
[특성]
월간에 정재나 정관, 정인이 오는 경우는 보편적으로 정이 많은 사람으로 봅니다. 정재는 월급이나 임대료 등 이미 정해진 고정 수입이나 재산을 말합니다. 명분과 실리를 바탕으로 성실정직한 면모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월간에 정재가 위치한 경우, 부친도 정재의 성향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직업관계]
정재격의 경우 어린 나이부터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일찍 자리를 잡아 안정을 하기 쉽고, 결혼도 빠르다고 봅니다. 일반 직장이나 공직, 안정된 공급자 중심의 유망사업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민첩성과 순발력, 결단력이 요구되고 유행을 많이 타는 수요자 중심의 사업은 무리가 따릅니다.
  
[배우자관계]
정재격의 경우 식신과 가장 궁합이 좋은 경우가 됩니다. 식신은 요란하거나 내세우지 않고, 자지주장이 강하지도 않습니다. 침착하면서도 속이 깊어 변덕이 적고, 일관성을 가진 사람일 수 있습니다.
 
 
.편관격
위 명조는 경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이,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에 본기인 편관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이 된 경우입니다. 이 명조에서 일지에 오화가 오는 경우와 자수가 오는 경우, 일간의 성향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일지에 자수가 오는 경우 :
갑목일간의 일지에 자수가 오면 월간의 신금은 일간을 갑경충으로 극하기 보다는, 일지 자수를 생조하는 것이 먼저가 됩니다. 이 경우, 일간 갑목은 월간 경금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가 됩니다. 이 때 일지 자수는 통관용신의 역할을 겸하게 됩니다. 
 
편관인 월간의 경금을 살펴봅니다. 여명의 경우는 자랑스럽고 믿음직한 남편이 됩니다. 남편이 고위직에 오르면 그 아내는 남편의 직위에 맞는 호칭을 받게 되고, 누구도 감히 함부로 대하지 않습니다. 남명의 경우는 직장 그 자체나 직위가 바로 명예가 되기도 합니다. 한 예로, 평관 공조직의 한 축인 검사의 경우, 어려도 영감님으로 불려지기도 합니다.
 
일지에 오화가 오는 경우 
월간의 경금은 앉은자리 신금의 응원을 받아 힘이 강합니다. 월간 경금의 강한 힘을 일간 갑목이 받아드려야 우너만한 생활이 되지만, 일간 갑목도 앉은자리 상관인 오화를 두고 있어 일간이 보살피고 생조해야 하는 십성이며, 사회적으로는 일간 갑목의 재물입니다. 
 
당연히 월간 경금의 극을 받아드리기 보다는 동주한 일지 상관을 생조하기에 여념이 없으니 월간 경금의 충극을 꺼리게 됩니다. 따라서 일간 갑목에게 월간의 신금은 칠살로 작용하여 갑경충을 하는 경우입니다. 일간이 칠살의 충으 받게 도면 불안과 공포, 우울증 등이 생기게 됩니다. 
 
[특성]
편관격의 경우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릴 수 있으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게 됩니다. 그렇치 못하면 여유가 없고 편견이 심한 사람이 되기 쉬워, 자극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편관은 검찰이나 경찰, 군인 등 무관의 기질을 나타내고, 자식은 다소 늦게 두는 경향이 많습니다.  
 
[직업관계]
편관이 일간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는 편관공조직이나 의학, 첨단산업분야에 적성이 맞습니다.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경우는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에서 갈등과 충돌이 잦아 자영업은 적성에 맞기 힘들고, 공급자 중심의 유망사업은 가능합니다.
  
[배우자관계]
편관격의 명조는 주관성이 강하개 나타나게 되어, 배우자는 어머니 같은 정인의 마음을 가진 사람이 좋습니다. 모든 것을 챙겨주고, 이해하고 배려하는 정인의 마음을 가져야 원만한 가정이 됩니다.
 
 
.정관격
[특성]
정관격은 조상의 음덕이 크고, 신강하면 관직을 얻어 출세하게 됩니다. 여명의 경우는 남편에 의지하여 가정과 남편위주의 삶을 살게 됩니다. 남명은 정관공직에 묶여 안주하며 살아가는 명조라 직업의 변화가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관이 형이나 충을 당하면 실직하기 쉽습니다. 정관격의 일간은 안정적이면서 현실에 안주하려는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변화를 싫어하고 안정을 도모하다보니, 나태한 경향을 나타내기도 하고 보수적이라 결단력이 부족한 면모도 보입니다.
 
정관이 연간에 있으년 조상의 음덕이 크고, 일지에 있으면 좋은 배우자를 만나게 됩니다. 정관이 생시에 있으면 노년애 발복하여 훌륭한 자식을 둔다고 봅니다.
 
[직업관계]
정관격 일간의 경우 정관공직이 적성에 맞습니다. 정관공직은 신분과 정년이 보장되는 일반 행정직, 교육공무원 등 흔히 철밥통으로 불리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일반직장이나 변화가 심하지 않는 공급자 중심의 윰망업종도 가능합니다.
 
[배우자관계]
정관격의 배우자는 모성애가 잇는 정인의 성향을 가진 배우자가 유리합니다.
    
 
.편인격
[특성]
편인격 일간은 아집이 강하고 외골수적이면서 자기본위적인 사고에 젖기 쉽습니다. 섬세하고 차분하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고, 이기적인 성향도 강합니다. 한 분야에 대한 끈기와 집념이 강해, 장인 정신이 돋보이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직업관계]
전공을 살린 기술이나 학문을 바탕으로 하는 지적이고 정신적인 분야가 유리합니다. 인간문화재, 장인 등의 기질이 나타나는 직정이 어울립니다.
 
[배우자관계]
편인격은 소심하면서도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합니다. 배우자는 당연히 그러한 편인의 특성을 감싸줄 수 있는 유연성과 융통성이 있고, 여유가 있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정인격
[특성]
정인격의 일간은 부모가 부모자리에서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안정되면서도 여유가 있습니다. 제도와 규율울 중시하고, 편견이 적은 편으로 인자하고 유순하며 지혜가 있다고 봅니다.   
 
[직업관계]
직업선택의 폭은 상당히 넓다고 봅니다. 안정적이면서 명예가 보장되고 변화가 많지 않은 정신적인 활동을 하는 직장이 유리합니다. 또한, 성장기에 배우고 익힌 학문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직업도 좋습니다. 다만, 육체적인 활동이 강하거나 순발력, 민첩성이 요구되는 직업은 불가합니다.
 
[배우자관계]
정인격일간의 배우자는 안정을 추구하면서 명예를 소중히하고, 의식주를 중히 여기는 성향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정관의 성향을 가진 사람이 정인격 일간과 궁합에 맞는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