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궁위(3) - 일지의 십성에 따른 단편적 해석



일지는 시기적으로 일간의 중년기에 해당하며, 배우자 궁이기도 합니다.
일지를 통해 일간의 일상생활에서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판단하며, 지장간을 통해 배우자의 내심을 판단해 보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1.일지가 비견이면
일지가 비견이면 일간의 힘이 강해지는 경우로, 자기중심적 사고로 강한 추진력과 승부욕이 대단합니다.자신의 주도하에 일관성있게 일을 추진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기도 하지만, 고집과 자기주장이 강해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기 힘듭니다.

무모하게 일을 벌리거나 추진하는 경향도 잦아 일에 대한 부침과 기복이 많고, 실패를 할 확률도 높습니다. 재물과 이성에 대한 집착이 강해, 가정과 직업이 안정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주가 간여지동이라 배우자와 음양오행이 같은 경우이다 보니, 친구같기도 하지만 철저한 경쟁관계가 되기도 합니다.

타인은 물론 배우자를 무시하는 기운도 강해 부부간에 해로하기 힘듭니다. 가까운 형제자매나 인척들에게 해를 입히기 쉽고, 건강에도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일지가 비견일 명조가 다시 겁재운을 만나면 부부간에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단, 신약사주이면 부부간에 서로 도움이 된다고 판단합니다.


2.일지가 겁재이면
일지가 비견인 경우와 유사하게 고집과 자기주장이 강해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기 힘듭니다. 처를 극하는 기운이 강해 부부간에 인연이 불안해 해로하기 힘듭니다. 가까운 형제자매나 인척들에게 본의 아니게 손해를 입히기 쉽고, 건강에도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일지가 비견인 경우보다 다소 유연성이 있고,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해 다소 계산된 행동을 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자신의 감정은 쉽게 드러내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들을 쉽게 믿지 못하는 경향도 나타나, 다른 사람과의 금전거래나 동업은 극히 꺼리게 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는 내조가 극진한 배우자를 만나게 되어 배우자덕이 있다고도 봅니다.


3.일지가 식신이면
일지가 식신이면 부유한 명조로 원국에 식신을 극하는 편인이 없으면 배우자덕이 있다고 봅니다. 일지가 식신이면 대인관계나 부부관계가 원만하지만, 외골수적 성향이 강해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오직 한마음으로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해 의식주가 풍족함을 나타내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빈천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여명의 경우 자식이 출세하기 쉬운 명조이나, 자식이 성장함에 따라 식상으로 인해 남편과는 소원해지기 쉽습니다.

단, 일주의 식신이 충이나 형을 당하면 명주나 배우자가 잔병치레가 심하고, 단명하기 쉽습니다.      


4.일지가 상관이면
일지에 상관이 위치하면 왕성한 직업활동과 자기 주장이 강하고 리드쉽이 있고,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고 봅니다.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타입으로 표현력이 탁월하며, 활동적인 직업을 선호합니다. 호기심과 과시욕이 강해 주변에 대해 지나친 참견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갈등과 마찰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을 수 있어 의식주가 불안합니다. 일지가 상관이면 다소 요란스럽고 생색 내기를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정감있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언변이 유창하고 행동이 민첩하며, 돈버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는 경우가 많고, 용모도 수려하다고 봅니다.

여명의 명조에서 일지가 상관이면, 자존심이 강해 남편과의 불화가 잦고, 인연이 약해 남편이 여자로 인해 수난을 겪을수도 있게 됩니다. 남명의 경우는 신강한 명조에서는 다정다감한 아내를 얻는다고도 합니다.


5.일지가 편재이면
신강한 명조이면 처의 내조가 도움이 되고, 배우자가 사업가일 확율도 큽니다. 신약한 명조이면 배우자와 재물로 인해 어려움이 따르기 쉽습니다. 일지가 편재이면 실질적 생활태도와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댓가를 추구하게 되고, 순발력과 민첩성이 대단해 항상 분주한 편이고, 이재에 밝은 특성을 지닙니다. 

일간이 편재의 성향을 가지면, 일정한 틀에 얽메이는 것을 꺼려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게 됩니다. 성격이 밝고 민첩해 일처리가 원만하지만, 여자 문제가 다소 복잡해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주의 유일한 편재가 형이나 충이 되지 않으면 노년이 부유하다고 봅니다.


6.일지가 정재이면
일간에게 정재는 고정적이고 정해진 재물이라 안정적이면서 여유가 있습니다. 정재는 특별한 노력과 무관하게 고정된 수입이 보장되어 나태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강한 승부욕이나 추진력, 결단력은 부족한 편이 됩니다.

일지가 정재이면 알뜰한 정재의 생활태도를 지녀 때로는 구두쇠 소리를 듣기도 쉽습니다. 일지가 아내이면서 재물이라 일간은 인색하지만 부자이고 애처가입니다. 일지 정재를 생조하는오행이 있으면 부부간에 인연이 깊고 부유하게 살게 됩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일지가 정재이면 처가 원만한 성격의 소유자로 내조가 큰도움이 되나, 신약사주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7.일지가 편관이면
일지가 편관이면  일상 생활에서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있으나,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성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일지가 편관이면 직장이나 명예에 대한 관심과 집착이 대단하다고 판단합니다. 여명의 경우 남편에 해당하여 남편 또한 편관의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편관은 자기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사명감이 투철합니다. 성격이 활달하고 영리하지만, 다소 거친 성정으로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심할 수 있습니다. 남명의 경우는 법무나 의료 등  실수나 오차가 허용되지 않는 힘든 직장을 하기 쉽습니다.

가정에서는 잔소리와 간섭이 심한 엄처시하에서 공처가로 살기 쉽고, 자식문제로 속앓이를 하게 됩니다.여명의 경우는 활동적이고 강인한 남편을 만나기 쉽고 , 때로는 남편에 억눌린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즉, 남편으로 인해 심신이 고달프거나 잔병치레를 많이 하게 됩니다.

일지 편관이 형이나 충을 당하면 결혼후 잔병치레가 심할 수 있고, 아내로 인해 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8.일지가 정관이면
일지가 정관이면 일간은 주변을 의식하고, 안정된 생활과 직업활동을 추구하게 됩니다. 자수성가의 명으로 머리가 영특하여 임기응변의 재주가 있고, 직장운이 있는 명조로 봅니다. 일간은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며,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는 생활태도를 견지합니다. 

일간은 명예를 지향하고 현실에 만족하며, 보수적 성향이 강해 변화를 꺼리는 타입이라 게으른 면모도 나타납니다. 부인덕이 많아 가정적으로도 안정되고, 사회적으로도 인정을 받는 생활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부부간에도 언제나 정도를 걷게 되는 경우라, 다소 이벤트가 필요할 수도 있는 삶이 됩니다. 


9.일지가 편인이면
일지에 편인이 있으면 편협되거나 외골수적인 기질도 나타나고, 민속이나 전통문화, 종교 등 편협된 학문이나 상황에 심취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편중된 학문이다보니 학업기간이 길고, 깊게 연구해야 하는 학문일 수도 있고, 융통성 유연성이 부족하여, 외골수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결혼운이 불리하여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힘들고, 자식과의 인연도 약하다고 봅니다. 편인은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와 행동을 나타내기 쉬우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거나 외톨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양일간 남명의 경우 엄처시하에 살기 쉽고, 부부간에 정신적으로 융화하기 힘들어 갈등이 심할 수 있어, 부부운이 불리하게 됩니다. 그러나, 신약사주라면, 배우자가 현명하고 덕이 있어 배우자복이 있는 명조로 봅니다.


10.일지가 정인이면
일지에 정인이 있으면 인품이 중후하여  현숙하고 덕망있는 아내를 얻어 .자수성가하는 명으로 봅니다.
또한, 일간은 체면이나 명예를 소중히 하며, 배우자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보살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됩니다.

여명의 경우는 다소 어린나이에 총명하고 선량한 남편을 만나고, 친정의 모친과 동거하기 쉽다고 봅니다.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해 다소 인색한 면이 강하고, 이기주의적 성향도 나타납니다. 여유와 안정, 체면과 학문을 중시하나, 승부욕이나 결단력 등은 부족한 면모를 나타냅니다.